강릉시 초당서 4세기 신라장수가 입었던 완전한 형태 갑옷 출토
상태바
강릉시 초당서 4세기 신라장수가 입었던 완전한 형태 갑옷 출토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8.11.0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미늘 조각 이어 붙여
인근 토광 목곽묘서 발굴
목·어깨 가리개 함께 나와
고구려와 잦은 충돌 입증

강릉 초당동 토광목곽묘에서 출토된 찰갑과 철모, 장경호. [사진 강원고고문화연구원]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에서 4세기 신라 장수의 것으로 추정되는 찰갑(札甲)이 출토됐다. 강원고고문화연구원(원장 지현병)은 현재 조사 중인 강릉시 초당동 544-5번지 일원에서 찰갑이 나왔다고 밝혔다. 

찰갑은 작은 미늘 조각을 이어 붙여서 만든 갑옷으로, 이번 찰갑은 이 인근의 토광목곽묘에서 나왔다.

지금까지 확인된 토광목곽묘의 규모는 길이 약 3.05m, 폭 1.4m, 깊이 25cm 정도다.

바닥에는 지름 5~10cm의 작은 돌을 사용해 시상대(屍床臺)를 마련하였으며 시상대 가장자리로 목곽의 흔적이 남아 있다. 

찰갑은 시상대의 서단벽 쪽에서 발견되었으며 몸통을 보호하는 부분 이외에 목의 뒷부분을 보호하는 목가리개(경갑), 어깨를 보호하는 어깨가리개(견갑)가 함께 확인됐다.

찰갑 옆에는 긴목항아리, 짧은 목항아리 등 신라 토기들과 금귀걸이 한 쌍이 함께 부장돼 있어, 신라 토기의 연대를 고려했을 때, 4세기 대 강릉지방에 주둔한 신라 장수의 것으로 보인다. 

 ‘삼국사기’ 에 따르면 395년(신라 내물왕 42년) 말갈이 북쪽 변방(현재 강릉 인근)에 침입해 신라가 크게 패했고, 450년(신라 내지왕 34년)에는 하슬라(강릉의 옛 지명) 성주 삼직(三直)이 고구려의 변방 장수를 살해한 사건 등이 기록돼 있다.

4~5세기 대 강릉지역을 중심으로 고구려와 신라 간에 국경 충돌사건이 빈번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동안 강릉지역에서는 여러 신라 고분이 조사됐으며, 초당동 고분군의 대형 석곽묘에서 금동관, 관장식, 나비 모양 금동 관모장식 등 신라 상류층의 물건들이 출토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