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대교 건설 수면위로
상태바
영일만대교 건설 수면위로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11.10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덕시장, 문 대통령에 예산 조기투입 건의

철강산업 위축 어려움 직면

7800여개 일자리 창출 순기능
1조 356억원 경제 파급 효과
북방경제협력 활성화 이끌어

 KDI, 적정성 검토 ‘부정적’결과
천문학적 건설비용 들어 난항

포항 영일만 대교 건설이 현실화 될지 초미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한-러 지방협력 포럼에 참가하기 위해 지난 8일 포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일만 대교 건설의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대교 건설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강덕 시장은 이날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육성과 포항~영덕 고속도로의 영일만횡단구간(영일만대교)의 건설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이 시장은 문 대통령에게 "국내 철강산업이 글로벌 경쟁력 약화 등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철강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대통령의 지역공약인 미래 산업 대응을 위한 철강혁신 생태계 육성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정부의 신북방정책의 환동해 경제벨트 구축을 위한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단절구간(영일만 횡단) 건설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사업비 변경 승인 및 예산의 조기 투입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7천80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1조356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거두며 322개의 철강관련 기업이 혜택을 받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영일만항과 고속도로의 접근성이 용이해져 영일만항을 북방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이 수월해지고,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가 가능해지는 한편, 산업입지 개선 및 물류비용 절감, 관광자원 확보 등으로 지역경제는 물론 나아가 북방경제협력의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영일만대교 건설 적정성 검토, 부정적
하지만 이 사업은 1조8천억원의 천문학적인 건설비용이 수반되는데다 적정성 검토 용역을 통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수년간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은 기본계획을 위해 25억원의 예산이 이미 확보돼 있지만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용역에서 비용 편익(BC)이 0.43으로 분석됨으로써 경제성이 낮아 부정적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일만대로의 교통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대교 건설의 필요성이 새로이 부각되고 있다.

영일만대로 2026년 교통량 예측치는 하루 평균 2만4천대다.

하지만 2016년 울산~포항고속도로 개통 이후 영일만대로 교통량은 지난해 하루 평균 3만8천608대, 올해 상반기 평균도 3만9천1대로 2009년 조사 때 예측치보다 크게 늘어 상황이 달라졌다.

이러한 상황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포항시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한-러 포럼을 포항발전의 절호의 기회로 보고 포럼에 참석한 문 대통령에게 "영일만 대교 건설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논의돼야 할 사업인데 번번이 경제성 논리에 막혀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며 “이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 없이 국가정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영일만대교는 포항~영덕고속도로 구간에 포함된 해상교량으로 남구 동해면~북구 흥해읍 18㎞를 연결하는 교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