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방역 선진화 시급 강력한 검역체계등 절실
상태바
구제역 방역 선진화 시급 강력한 검역체계등 절실
  • 함정민 기자
  • 승인 2010.12.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구제역 확산방지와 조기종식을 위한 긴급 당정간담회를 갖고, 방역지원을 위한 특별교부세 100억원과 피해지역 상수도 특별지원금 1200억원을 요청했다.

또한 구제역 종식과 동시에 축산농가가 새롭게 일어설 수 있도록 돕는 '미래 축산농가 발전대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장기적 안목에서의 '구제역 방제 선진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9일 오후 국회회관에서 마련된 이번 당정간담회는 지난달 28일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대책의 후속조치다. 구제역 현장지휘를 나선 김관용 도지사를 대신해 공원식 정무부지사와 이인기 경북도당 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국회 환노위 원희룡 의원, 행안위 고흥길 의원, 농림수산식품부장관, 경찰청, 수의사협회, 축산협회, 한우협회 등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구제역 방역 및 피해지역 지원 공동전략 모색
공원식 부지사는 현재까지의 구제역 방역작업과 관련, "구제역이 발생한 초동단계부터 신속히 긴급방역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단계로 지난달 30일부터 민·관·군·경 특별지원단 700명을 긴급 투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3단계로 지난 5일부터 경북도 및 시군, 안동소재 유관기관 공무원과 군 사후처리반 등 1350명으로 구성된 살처분 특공대를 투입하는 등 추운 날씨 속에서도 민·관·군·경이 비장한 각오로 방역전장에서 싸우고 있다"고 소개했다.

공 부지사는 "하루 빨리 이번 구제역 사태를 종식시키고 축산농가가 새로운 희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국회 정부 축산관련 구제역 방역 선진화대책 논의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국내에서 5차례, 금년에만 3차례나 구제역이 발생한 만큼 방역에 대한 대대적인 선진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당정은 "사람과 물류의 국제적 이동이 급증하고 있어 가축질병의 세계적 확산 위험이 상존하는 만큼 이에 대한 강력한 검역체계가 필요하다"는 입장과 함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가축전염병예방법을 조속히 개정, 현재 권고사항인 '위험국 방문자에 대한 검역'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구제역 검사기관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한곳에 불과해 신고와 확진판정까지 1~2일정도 소요돼 발 빠른 대처가 어렵다고 보고 권역별로 검역체계를 확립키로 했다.
함정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