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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최대 숙원사업 해결에 여야 한목소리 ‘총력전’ 총선 기싸움

동해안 고속도로·영일만대교 건설 예타면제 사업 ‘태풍의 눈’ 으로
박명재·김정재, 현역의원 기득권 쥐고 정부 부처 상대 해결에 나서               
허대만·오중기, 정부 여당 힘받아 숙원사업 조기 실행 자신감 보여
주민들, 여야 정치이념 초월 힘 모아 낙후된 포항 발전시켜 나가야

2020년 4월 15일 제21대 총선 일을 15개월 여 앞두고 포항지역 정가 정치인들이 지역의 최대 숙원 사업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앞다퉈 나서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수 십년째 지지부진 했던 포항~삼척간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과 영일만대교건설, 동해안철도복선화 사업 등을 실행하기 위한 한목소리로 정부를 상대로 총력전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가오는 총선에서 저마다 차별화된 능력과 업적을 지역민들에게 내세울 표심 잡기 기 싸움도 포함돼 있다.

포항 남·울릉 지역구 재선의 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최근 3선 도전을 선언하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의 이점을 살려 그간 추진해 왔던 영일만대교건설 사업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핵심 부처인 기재부에 압박을 가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더불어 민주당 남·울릉 허대만 위원장(경북도당 위원장)도 지난 지방선거에서 끌어올린 높은 지지도를 안고 차기 총선에서 민주당 깃발을 포항에 꽂겠다는 각오를 보이며 정부를 상대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예타면제 사업에 선정 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등 총선을 의식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포항 북구 한국당 김정재 의원도 재선 도전을 선언하고 7조원 이상 들어가는 포항~삼척간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 뿐만 아니라 동해안철도 복선화까지 들고 나와 반드시 실행시켜 지역 발전을 앞당기겠다는 다부진 각오로 차별화 시키려 하고 있다.

또한 북구 더불어 민주당 오중기 위원장은 김수현 정책실장 이외에도 송재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직접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 조기 착공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등 힘 있는 지역 여당 위원장의 입지를 내세우며 숙원 사업을 실행하겠다는 기자 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 여야 정치인들이 과거에 볼 수 없었던 한 목소리로 숙원 사업 실행을 정부에 촉구하는 것은 총선을 의식한 포석으로 보이긴 하지만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낼지 지역민들은 주목하고 있다.

지역 한 주민은 “지역 여야 정치인들이 정부를 상대로 한목소리로 촉구하는 것은 과거에 볼 수 없었다”며 “내심 다가오는 총선에 저마다 정치적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이 엿보이지만 끝까지 숙원 사업을 성공 시키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달 말이나 2월 초순께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역의 숙원 사업(영일만대교, 동해안고속도로, 동해안철도복선화)실행 여부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지역민들은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 가운데 일부에서는 정부 발표 계획 일정 보다 몇 달 후로 발표가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도 나돌아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전문가들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발표가 늦어 질수록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 했다.

이는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보수 텃밭 경북지역의 최대 숙원 사업을 놓고 총선 일을 15개월이나 앞둔 시점에 덜렁 발표부터 할리 없고, 총선이 임박한 시점에 선거 공약 같이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있다.

실제로 박명재, 김정재 한국당 두 국회의원이 현역이고 평소 추진하던 대로 지역 숙원 사업 문제 해결을 위해 현 정부를 상대로 강력하게 실행 촉구에 나서고 있으나, 야당 소속 의원들이라 힘겨워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허대만,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포항 지역구 두 여당 위원장들은 정부에 부담 없이 요구 건의하는 힘 실린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지역민들은 은근히 “산으로 가나 물로 가나 숙원 사업만 실행되면 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경북도는 예타 면제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포항~삼척간을 잇는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사업과 동해 중부선복선전철화 사업 등을 상정해 놓고 실행 여부의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영일만대교가 포함된 포항에서 강원도 삼척을 잇는 총 135km에 달하는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에는 총 예산 7조원 가량이 들어간다.

그 중 영일만횡단 대교 건설에만 1조9천여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야 하는데 만약 조기 실행에 옮겨질 경우 불황에 허덕이는 지역 경제에 큰 활기를 불어 넣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일만대교건설 사업은 경제성을 우선시하는 적정성 검토 용역을 통과해야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으나, 국도 대체 우회도로인 영일만대로의 교통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대교 건설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영일만대로의 2026년 교통량 예측치는 당초 하루 평균 2만4천대 였으나 2016년 울산~포항고속도로 개통 이후 영일만대로 교통량은 지난해 하루 평균 3만8천608대, 올해 상반기 평균도 3만9천1대로 크게 늘어나 지난 2009년 조사 때 예측치가 크게 빗나간 것으로 드러나 영일만대교건설 사업 조기 추진 명분이 더 생긴 셈이다.

뿐만 아니라 영일만을 가로질러 삼척까지 연결되는 동해안 고속도로가 현재 정부 정책인 신 북방정책 교두보 역할을 위한 유럽 대륙 유일한 연결 통로라는 측면과 판문점 선언 등 통일시대 대비 남북 교류 동해안 교통의 축으로 부각돼 대교 건설 명분이 추가된다.

이 사업이 실행 될 경우 7천80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1조356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 했다.

또한 영일만항과 고속도로의 접근성이 용이해져 영일만항을 북방물류거점항만으로 육성이 수월해지고,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가 가능해지게 된다는 이점도 있다.

게다가 산업입지 개선 및 물류비용 절감, 관광자원 확보 등으로 지역 경제는 물론 나아가 북방경제협력의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숙원 사업이라 정부 실행 발표를 앞두고 지역 여야 정치인들은 총선의 표심을 의식하여 사활을 걸고 있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도 지난 1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건설 사업이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이 시장은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을 통한 국가간선도로 U자형 고속도로망 완성으로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뤄야 하고, 포항지진으로 급격히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예타 면제사업에 반드시 선정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포항에서 개최된 제1차 한·러지방협력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영일만항은 러시아를 연결하는 환동해 물류와 관광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어 포항시민들은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건설 사업이 조기 실행에 옮겨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기동취재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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