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정치적 역차별 … 文 정부에서도 가속화
상태바
포항 정치적 역차별 … 文 정부에서도 가속화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2.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일만 대교 만이라도…'기대감 사라진 포항 시민들 허탈
문 대통령, 총선 의식 PK 지역 5차례나 방문 민심 살펴
경남, 남부내륙철도…부산,가덕도 신공항 거론 대조적

박명재·김정재 의원,"부총리,영일만 대교 건설 약속 받아"
허대만·오중기 위원장, 노선변경·교량길이 줄여 꼭 성사

물건너간 영일만횡단대교 (조감도) ... 지역의 숙원사업인 영일만 대교 건설사업이 물건너 가자 지역민들의 상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MB 대통령을 배출한 포항이 수 십년간 정치적 역차별로 소외당하여 낙후된데다 또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외면당하고 있어 지역민들의 상심이 극에 달한다.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약 30여년 동안 지지부진 하고, 지역 숙원 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도 물 건너 간 분위기고, 지진 여파로 경제가 바닥인 가운데 사람들이 떠나는 죽음의 도시로 변해가도 무대책으로 방치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역 여,야 정치인들의 똑같은 무능함 때문이라는 비난 여론이 적지 않게 일고 있다.

실제로 최근 문재인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정부 예산 24조 1천억원이 투입되는 전국 각종 SOC (사회간접자본)사업에서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포함)건설사업이 배제돼 지역 여야 정치인들의 무능함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포항 시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파격적인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반드시 영일만대교 건설을 포 함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감을 가졌으나 모두 배제돼 실망감이 너무 크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포항 시민들은 남,북구 여야 정치인들이 기회가 왔을 때 지역 발전을 위해 정치적 이념을 초월하여 힘을 합칠 줄 모르고 서로 다른 정치적 논리로 분열돼 아무것도 되는 것 없이 더욱 힘들게 만들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조만간 있을 창원,통영의 보궐 선거와 2020년 4월 15일  제21대 총선을 의식한 듯 부산, 경남 지역을 무려 5회 이상 방문하며 민심을 보살피는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또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서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남북내륙철도 등 PK지역에 4조원 이상을 지원하며 올인 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부산을 찾아 이미 김해 공항 확장 결정으로 일단락된 부산 가덕도 신공항(7조~10조원 ) 유치 건설과 관련된 언급을 하는 등 경북과 차별화된 대통령의 행보에 대해 포항 시민들은 상대적으로 큰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는 더불어민주당 포항 남,울릉 선거구 허대만 위원장과 북구 오중기 위원장 등에게 적지 않은 악 영향이 미치고 있다.

PK 지역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포항에는 얻은게 별로 없으니 포항 시민들 앞에서 입지가 좁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민주당 두 위원장은 지난 지방 선거에서 경북도지사와 포항시장에 각각 출마하여 보수 텃밭의 정치 구도를 초토화 시킬 정도로 30~40% 대의 높은 지지를 얻는 성과를 올렸다.

게다가 과거에는 한 석 얻기도 힘들었던 민주당 시의원과 도의원 등 10여명을 보수 텃밭에서 배출하여 지지 기반을 닦아 놓았으나, 문 대통령의 PK지역과 차별화된 행보로 인해 포항지역 민주당 지지 기반이 뿌리를 못 내리고 흔들리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차기 총선까지 여당 정부 지원이 낙후되고 소외된 포항지역에 새로운 파격적 지원책이 따를지 아니면 끝까지 소외 시킬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 가운데 박명재, 김정재 자유한국당 두 현역 국회의원들도 문재인 정부에 홀대 당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야당 의원이긴 하지만 능력의 한계를 드러내 보인 꼴이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는 여론이 적지 않다.

한 정치 전문가는 "문재인 대통령이 PK(부산,경남) 지역에 올인하는 이유는 창원, 통영에 보궐 선거가 조만간 있고, 또 총선을 의식해 부산, 경남에 나빠진 민심 달래기 행보로 보여 진다"며  "지난 지방 선거에서 전국에 일으킨 민주당 돌풍이 차기 총선에서 기대 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고 경북은 아예 포기하고 PK지역을 적극 공약해 과반 의석을 얻겠다는 다급함도 엿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한 전문가는 "총선이 임박해지면 포항지역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유리한 깜짝 정부 지원책 공약이 나올 가능성도 전혀 배제 할 수는 없다"며 "지방선거에서 보수 텃밭 정치 구도를 깨 놓은 민주당 허대만, 오중기 두 위원장이 여당인 정부로부터 외면당한 듯한 어려운 현실을 총선 앞에서 어떤 묘수로 극복해 나갈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남, 울릉 허대만 위원장은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비가 2조원 대로 너무 방대하여 정부가 부담을 느끼는 것 같아 1조원 대로 낮추는 계획안을 세우고 있다"며 "영일만대교 노선을 약간 변경하여 교량 길이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 지역 발전에 반드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오중기 북구 위원장도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등이 반드시 실행돼야 지역 발전을 가져 올 수 있는 만큼 정부를 상대로 다각적인 요청을 하여 반드시 성공 시킬 것" 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남,울릉 박명재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지역 역차별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부총리로부터 일반 예산을 넣어서라도 반드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추진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부산,경남 지역에 4조7천억원의 예산을 퍼주는 반면 10분의 1도 안되는 동해안 철도 단선 건설 사업비로 4천억원을 배정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응하는 힘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구 김정재의원 경우도 "문재인 정부가 부산,경남 지역에 비해 경북을 홀대하는 것은 창원, 통영 보궐 선거를 이겨야 차기 총선에 과반을 얻는 교두보 마련이 된다고 판단하고 경북과 이간질 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다"며 "경북도가 영일만대교가 포함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넣었으나 문재인 정부가 배제시켜 낙심이 크지만 국회 차원에서 반드시 실행 하도록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강덕 포항시장은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서 배제 돼 아쉬움이 남지만 지역 발전과 직결된 중대 사업을 쉽게 포기 할 수는 없다"며 "약 1조원 6천억원대의 대교 투입 예산의 50% 가량은 민자를 유치 하더라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원안대로 건설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으나 정치적 여건이 녹록치 않아 지역 낙후는 지속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