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창간 10주년 특집 - 지난기사 단독 보도 모음
상태바
본보 창간 10주년 특집 - 지난기사 단독 보도 모음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3.16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단독, 김정재 후보 남구에서 북 선거구 이동 가능성 예측 적중

   ‘여성 우선 공천 지구’ 로 전격 지정 행운도 따라
   박빙 예상 깨고 박승호 후보와 5900여표 차 승리

2016. 1월~2016.4월

■ 김정재 예비후보 포항 남 울릉서 북구 출마 기정 사실화 되자 박승호·허명환·이창균 예비후보들 초 비상 (2016.1.18.1.24일자)

본보가 수차례 단독 예측 보도한대로 포항 남·울릉 선거구 새누리당 경선에 나섰던 김정재 예비후보가 북구로 출마하는 것이 기정사실로 확인돼 지역 총선 구도가 요동 치고 있다.

북구 선거구에서 새누리당 공천에 도전하는 여론조사 1위로 달리는 박승호 예비후보와 허명환·이창균 등 3명의 예비후보들이 김 예비후보 북구 유턴 소문에 초비상이 걸렸다.

김 예비후보 측에서는 이병석 의원 불출마 선언을 앞둔 가운데 예우 차원에서 북구 이동 출마에 대해 공식적인 말을 아끼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선거 사무실을 찾느라 분주한 것으로 알려져 발표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남구에서 27%대의 지지를 받고 있는 김정재 예비후보가 북구 선거구로 이동해도 어떤 조건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다는 자신 있는 행보로 보여져 주목된다. 53%대의 남·울릉 선거에서 마냥 2등으로 주저앉아야 했던 김 예비후보로서는 북구 유턴 기회가 심봉사 눈뜬 기분과 같을 수 있다.

남·울릉 선거구는 박명재 의원을 뛰어 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했고 앞이 보이지 않은 형국이었기 때문이다.

김정재 예비후보의 북구 전격 이동으로 공천 경쟁 판세도 확 달라지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 새누리당 김정재 예비후보 제20대 4.13 총선 포항 북구 선거구 공천자로 확정 (2016.3.14. 3.21일자 )

속보=본보가 줄기차게 단독으로 보도해 왔던 김정재 예비후보가 결국 제20대 4.13 총선 포항 북 선거구 새누리당 공천자로 3월13일 사실상 확정됐다.

본보는 단독으로 김정재 후보가 북 선거구로 이동할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도하기 시작 했고, 결국 이병석 의원의 검찰 소환이 불거지면서 김 후보는 본격적인 선거구 이동 행보를 보였다.

그 당시 김 후보는 남구에서 북 선거구로 빨리 이동해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으면서도 검찰의 이 의원 소환이 자꾸 늦어지면서 초초한 나날을 보냈고, 또 이병석 의원 눈치를 살피느라 행동에 옮기지 못하고 냉가슴만 앓고 있었다고 판단된다.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김 후보는 운이 좋았다.

정치권 당파 싸움으로 선거구 획정이 역사상 처음으로 법정 기한을 넘기는 무주공산의 행운이 따라 붙은 것이다.

남·울릉 선거구에서 북 선거구로 이동해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안 되는 인생 최대의 행운이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남·울릉 선거구에서 여론조사 50%가 넘는 박명재 예비후보와 맞서면서 20%대 지지로 역부족인 김정재 후보로서는 이병석 의원 불출마 위기로 홀가분하게 북 선거구로 옮길 수 있었던 것.

■ 북구로 뒤늦게 선거구 옮긴 김정재 후보의 선거판 정치행보는 조마조마한 한편의 드라마다 (2016.4.13일자)

본보 단독 예측 보도대로 재선에 도전한 남·울릉 새누리당 박명재 후보가 압도적 표차로 재선에 성공했고, 또 북 선거구 경우 포항 최초로 새누리당 김정재 여성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기염을 토했다.

북 선거구 새누리당 김정재 당선자는 14일 오전 2시 28분 현재 개표율 99.9%에서 43.4%, 56,522표를 득표해 박빙이 예상됐던 무소속 박승호 후보와 5,928표차를 보였다. 무소속 박승호 후보는 38.8%, 50,594표를 얻었고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후보는 12.7%, 16,558표, 정의당 박창호 5.04%, 6,571표를 각각 얻었다.

포항시민들은 이번 선거에서 높은 인지도나 정에 이끌리기보다 결국 깨끗하고 참신한 능력이 있는 인물을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2. 단독,‘흥해 지열 발전소 유발지진 의혹 제기’ 집중 보도

  4.0 이상 지진은 포항 등 육지선 발생하지 않는다
  11.15 지진 지열발전소에 의한 인재 가능성 높다

2017. 11월~2019.3월

포항 지진이 흥해 지열발전소가 원인 일수 있다는 학계 주장이 제기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본보2017년11월20일,11월27일,12월4일,2018년1월15일,7월2일,7월9일,7월30일,8월20일,9월10일,11월19일,12월 24일,2019년 2월18일,3월4일,3월11일자)

지난 2017년 11월 15일 포항북쪽 8km 지점에서 5.4 규모의 지진 발생과 관련해 흥해 ‘지열발전소’가 원인 일 수 있다는 주장이 이진한 고대 지질학과 교수가 제기했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 당시 지진 진앙지를 중심으로 지진계를 설치해 연구해 왔다’며 “포항 쪽에 지열발전소가 있어 그 지열발전소에서 사람이 느끼지 못하고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아주 조그마한 규모의 미소 지진이 자주 일어나 연구진끼리 거기가 좀 위험하다고 토의를 했다”고 말해 포항 지진을 미리 예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교수는 ‘이번 지진을 지열발전소로 인한 일정 부분 인재일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도 했다.
100% 단언을 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열린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세미나에서 육군사관학교 오경두 교수도 통상적인 자연지진의 진원깊이는 10km 내외인데 포항지진은 진원 깊이가 4km이며,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 수압이 해저 13km에 달하는 초고압 등을 고려해보면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촉발한 것이다' 라고 주장한 바 있다.

최근 포항 mbc 보도에 따르면 육군사관학교 오경두 교수는 "동해안은 빗물이 불투수층에 막혀 2km 이상 내려가지 못하고, 지하수의 고속도로라 불리는 사암층을 따라 먼 바다까지 가서자연 지진 발생 심도인 10-20km에 도달하는 구조다" 며 "1978년 지진 관측 이래 속초에서 포항까지 동해안 벨트 중 4.0 이상 지진은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났고, 지난 10일 4.1 지진도 1981년 4월 4.8 지진과 위치가 정확히 일치한다" 고 밝혔다.

또한 오 교수는 "포항은 물주입 등 인위적인 물 주입을 하지 않는 이상 지진이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도시이다"고 주장했다.

이진한 교수에 이어 오 교수의 주장이 정부 진상 조사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크게 주목된다.

게다가 정상모 포항 공동연구단장 (한동대학교 교수)도 "포항은 지각 구조가 불투수층(물이 침투하기 어려운 층)이여서 태백산맥에서 지하수가 쏜살같이 바다로 흘러 들어 지진을 유발한다"며 "지열발전처럼 강제로 물을 넣지 않는 한 포항은 육지에서 4.0 이상의 지진은 발생하지 않는다" 고 유발 지진임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정부의 포항지진 발생 원인 조사 발표가 중요한 것은 보상금 몇 푼 때문이 아니라 지진 도시라는 오명에서 벗어 나야 도시 재건이 가능하여 포항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며 "지진 전문가들이 지열발전소 물 주입이 지진 유발 원인이라는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잇따라 발표를 하고 있는 만큼 정부 조사 발표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 지진이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오는 20일 있을 정부 발표에 대한 지진 조사 보고서를 검증 할 수 있는 전문가 그룹 검증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결론적으로 자연재해와 관련된 조사 보고서는 여건에 따라 결과가 엇갈리게 나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설명하면서 포항지진도 결국 법원 소송에 의해 그 진실이 밝혀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3. 단독, 기계 티켓 다방 변태영업 실태고발

인구 2천명도 안되는 기계면에 무려 26곳 불법
시내 보도방서 공급 윤락까지 알선 농촌 무방비

2016.10월~2016.11월

성매매로 이어지는 농촌 지역의 티켓 다방 변태 영업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종 피해가 심각하다.특히 피땀 흘린 농부가 수백만원씩 티켓 다방에서 탕진해 가정 파탄으로 이어지는 등 부작용이 잇따라 강력한 단속이 요구된다.
(2016.10.30, 11.13일자 보도)

포항시 북구 기계면에 26개 티켓 다방이 성업중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기계면 전체 상가 건물의 점포수가 200여개도 안되는 것에 비하면 26개 다방이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과해 보였다. 한 다방에 고용된 여자 종업원 수는 적게는 1~2명에서 많은 곳은 7명~8명 이상 되는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 됐다. 기계면 24개 리,동 전체 인구 수가 5천300여명 정도 된다.

게다가 다방이 난립된 면 소재지 주변 인구는 2천500명도 안되는 것에 비하면 다방수가 기형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명 티켓 다방 영업으로 한탕을 노리는 업자들이 객지에서 몰려 들어와 농촌지역 주민들은 물론 원정 온 고객들을 상대로 성매매를 알선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합동 단속에 나서 변태 영업하는 다방 몇군데를 적발 했으나 겉핥기 단속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보도방 경험이 있는 한 여성은 “보도방 운영 업주들은 보통 20~30명 이상의 여성들과 긴밀한 연락망을 구축해 놓고 저녁 시간대에 티켓 다방 등 유흥 업소에 수수료를 받고 도우미 또는 윤락을 알선해 준다”며 “경주와 안강까지 도우미를 보내는 포항시내에 여러군데 큰 보도방이 존재 한다”고 폭로 했다.

4. 단독, 인권 유린 노인요양병원 폭로로 개선

인지 능력 떨어진 70대 노인 남자간호사가 폭행
포항지역 30여 곳 5천 여명 수용 수사확대 검토

2017.6월

본보가 보도한 ‘인지능력이 떨어진 노인 환자들이 수용된 요양병원 간호사에게 폭행당하는 등 심각한 인권 사각지대’라는 1면 보도에 따라 포항남부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2017년 5월 포항시 북구 송라면 S 요양병원의 남자 간호사가 입원된 치매 증세가 있는 70대 노인 환자 뺨을 여러차례 때리는 등 폭행을 가했다는 충격적인 본보 보도에 따른 것이다.

경찰은 목격자 진술 확보에 나서는 등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유사한 폭행 사건이 문제의 요양병원에서 더 있었을 가능성을 놓고 사실 확인에 나서는 한편 폭행 사실이 드러나면 수사 확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지역에는 30여개에 달하는 요양병원에 수용된 약 5천여명의 노인 환자들이 수용돼 있다.

이들 노인환자들이 일부 요양병원에서 폭행을 당하는 등 갖은 학대를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이번 경찰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특히 요양병원 간호사가 노인 환자를 폭행한 사건은 포항시 보건소는 물론 관계 기관에서 지도 감독을 소홀한 탓이 크다는 비난의 여론이 팽배한 가운데 병원측과 유착됐기 때문이 아니냐 하는 의혹도 강하게 제기된다.

문제는 요양병원에 수용된 노인 환자들 상당수가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데다 가족들이 잘 돌보지 않는 버려진 일명 현대판 고려장이나 다름없어 병원측에서 엄청난 국가 보조금을 받으면서도 학대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전국 요양병원에 수용된 수백만명의 노인 환자들이 거의 비슷한 처지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전국 요양병원을 상대로 수시로 인권유린 진상 조사가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5. 단독,울릉군수 비리의혹 보도후  군수직 상실

정윤열 군수, 모노레일 설치사업 특혜·선거법 위반

2010.9월~2010.11월

본보 단독 보도로 기소된 정윤열 울릉 군수가 대법원 항고심에서 기각돼 군수직을 상실했다. (2010년 9월6일자, 9월13일자, 11월1일자 단독 보도)

이에 따라 울릉도는 민선 2기 군수에 이어 잇따라 각종 불법을 저질러 3명의 군수가 구속되는 불명예를 남기게 됐다.

대법원 2부(주심 양창수 대법관)는 지난 9일 지위를 이용해 공무원을 선거운동에 개입하게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기소된 정윤열(69) 울릉군수에게 벌금 1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정 군수는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 무효가 되는 규정에 따라 군수직을 잃었다.

정 군수는 지난해 6.2 지방선거 때 군수로 재직하면서 군청 공무원들에게 부재자 신고자 명단과 연락처를 유출하도록 하고 자신의 선거 홍보물을 제작시키는 등 지위를 이용해 공무원들을 선거운동에 개입하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1·2심 재판부는 공직자 신분으로 선거 중립의무를 지키지 못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벌금 15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 2부(주심 양창수 대법관)는 9일 군청 공무원들을 선거운동에 개입하게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기소된 정윤열(69) 울릉군수에게 벌금 1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정 군수는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당선 무효가 되는 선거법 규정에 따라 군수직을 잃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