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 지진특별대책 추진단 구성’…특별법 제정 가속도
상태바
포항시, ‘ 지진특별대책 추진단 구성’…특별법 제정 가속도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4.05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대책위, 시민 3만여 명 참석 ‘결의대회’ 개최
흥해 특별 재개발 프로젝트 추진 정부에 건의키로
민주당 이해찬대표 등 10일 포항방문 특별법 제정 탄력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장이 지난 2일 열린 범시민 결의대회에서 삭발을 한 후 특별법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이 시장과 서 의장은 "지진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2일 남빈동과 구 역전지역에서부터 육거리까지 3만 여명의 시민이 도로를 꽉 메운 가운데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 및 시민 화합을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범대위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국가는 ‘11.15 포항지진 피해 배상 및 지역 재건 특별법’을 신속히 제정해 지진으로 고통받는 포항시민들에 대해 실질적인 보상책을 마련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지열발전소와 영일만 앞바다, 그리고 장기면에 설치중인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을 완전 폐쇄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국가는 ‘범정부 대책기구’를 조속히 구성해 11.15 지진으로 침체된 포항경제 회복과 도시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결의 대회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지켜야하는 최일선 시장으로서 국책 사업이라는 이유로 깊이 고려하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머리를 삭발했다.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도 이시장과 결의를 같이 하고 함께 머리를 삭발 했다.

이날 시장과 의장의 단호한 의지를 보이는 머리 삭발 광경을 지켜보며 눈물을 흘리는 시민들이 적지 않았으며 모처럼 관민이 한마음이 되는 포항시민 결의 대회가 됐다.

범대위는 “지금까지 국가가 보인 모습에 52만 포항시민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지진 피해로 고통과 아픔을 겪고 있는 포항시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대책 강구보다 잘 잘못을 먼저 논하는 정부의 자세에 믿음과 신뢰가 무너졌다”고 개탄 했다.

또한 “지진 공포로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고, 관광객의 발길이 줄어들고, 집값 하락과 기업들의 투자 감소로 포항 지역 경제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밝은 미래를 위해 11.15 지진 피해 배상과 지역 재건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 날 결의 대회에는 시민 호소문 및 대정부 촉구 결의문 낭독, 시민구호 제창, 국민청원 참여 퍼포먼스,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노래 제창, 소원풍선 날리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피해 학생과 시민이 나서 지진 당시의 공포와 지진으로 인해 이웃이 떠나가는 슬픔을 나타내며, 국민들과 대통령께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달라는 시민호소문 발표가 있었다.

이어 발표된 결의문에서는 포항 경제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피해 배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노래 제창, 소원풍선 날리기 등으로 시민들의 하나된 의지를 표현했다.

특히 국민청원 20만명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를 통해 적극적인 청원 참여를 호소하는 한편, 행사장 내에 국민청원 안내부스(4개소)를 설치해 참가자와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참여를 안내해 큰 호응을 받았다.

이밖에, 지진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지진피해 사진전’과 함께 시민들의 소원을 담는 ‘소원지 보드판’도 설치해 정부를 향한 시민들의 바람을 표현하는 자리를 마련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대회에는 이강덕시장, 서재원시의회 의장과 전 시의원, 김정재 국회의원, 박명재 국회의원, 허대만,오중기 더불어민주당 포항 남,북구 위원장,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과 포항지역 도의원 전원이 함께 참여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앞으로 국민들과 정부, 국회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범대위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육거리에서 열린 11·15지진 정부배상과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에 모인 많은 포항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무너진 지역경제를 살려내라며 함성을 외치고 있다

포항시, 도시재건 및 경제활력 특별대책 수립
시는 인재(人災)로 밝혀진 11.15지진 이후 후속대책으로 ‘도시재건 및 신산업 경제활력 특별대책’을 발표하고, 송경창 포항부시장을 단장으로 '11.15지진 특별대책추진단'을 구성해 특별대책 총괄과 특별법 제정 지원에 가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1일 시는 간부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15촉발지진 결과 발표에 따른 특별대책 논의를 위한 ‘긴급확대간부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11.15지진 관련 추진대책의 종합 대응과 지진특별법 제정, 도시재건 및 경제활력 지원, 국민적 공감대 확산 등의 내용을 담은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환동해미래전략본부와 정책기획관, 지진대책국, 일자리경제국, 자치행정국을 중심으로 특별대책추진단을 구성하는 한편, 4월 1일자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에 직원 5명을 보강하는 등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추진단을 중심으로, 범대위 지원과 소송 등 법적 안내, 지열발전소 안전성 대응뿐 아니라, 지진특별법 제정 및 도시재건과 관련해 포항시 법률 자문단과 도(道) 법제전문가 등을 통해 '11·15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안' 마련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흥해 특별재개발 및 포항경제 활력을 위해 직접적 피해 지역인 흥해 일대 지역은 국가주도의 패키지 사업 추진과 국비추가 투입으로 기존 특별도시재생사업보다 한층 강화된 특별 재개발 프로젝트 추진을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또한, 아직까지도 대피소에 있는 이재민들과 피해 주민들의 주거여건개선을 위해 올해 연말 종료예정인 임시주거시설의 거주 기간 연장과 임대료 지원 등을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무엇보다, 포항지역이 지진 피해로부터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 필수적인 만큼 SOC, 신산업, 관광활성화, 지역 활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정부 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전 부서가 나서기로 했다.

지진특별법 제정 및 도시재건과 관련해서는 시 법률자문단과 또 법제전문가 등을 통해' 지진 피해 배상 및 지역 재건 특별법안' 마련을 지원하는 한편,  특별법 제정의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국민청원 안내, 서명운동, 현장소통 강화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해 나간다.

이강덕 시장은 “지진의 원인이 밝혀진 만큼, 지금부터 신속한 피해 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건과 특별법 제정을 비롯한 현안사항 해결에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 된다”며 “시민들이 빠른 시일 내 피해를 회복 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지진특별법 제정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5일 20시 기준 15만여명이 참여해 오는 21일까지 20만명이 달성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또 오는 10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여당 간부들이 포항을 찾아 범대위와 간담회를 가질 것으로 알려져 지진 특별법 제정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