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조장터 공원·친수 레저파크 조성 첫 삽
상태바
신부조장터 공원·친수 레저파크 조성 첫 삽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4.13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강대교까지 2.1㎞ 구간  보부상길 복원
수변공원 등 설치…카약·카누체험장 운영

지난 11일 연일읍 형산강변에서 신부조장터 공원과 친수레저파크 조성공사 기공식이 열렸다

포항시 남구 연일읍 형산강변 일원에 신부조장터 공원과 친수레저파크가 본격 조성된다.

시는 지난 11일 남구 연일읍 형산강변에서 신부조장터 공원과 친수레저파크 조성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 도․시의원,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일읍문화가족회 풍물단 사물놀이를 시작해 수상퍼레이드, 사업현황 설명, 시립합창단 축하공연, 기념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신 부조장터 공원 및 뱃길복원사업은 포항-경주 상생협력으로 공동 추진 중인 형산강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9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신부조장터 공원(면적 9천600㎡) 조성 부지 내에는 청년아트몰, 키네틱아트, 부유식 계류장 등 신‧구세대를 아우르는 신개념 장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신부조장터 공원에서 유강대교까지 2.1㎞ 구간에는 보부상길을 조성해 휴게쉼터, 스토리벽, 돌탑, 상징조형물 등을 설치하고, 조선시대 3대 보부상 장터의 하나로 물류교류의 중심이었던 부조장터 및 뱃길을 복원해 경주시가 추진 중인 역사문화관광공원, 양동마을과 연계한 새로운 역사문화 관광벨트로 조성한다.

이를 통해 옛 것과 현대를 아우르는 신개념 장터와 보부상 스토리를 담은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문화콘텐츠 체험형 관광지역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친수레저파크 조성사업에는 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수변공원(면적 4천600㎡), 물놀이 시설(면적 3천400㎡)을 조성해 봄․가을에는 체험전시회, 카약 ․ 카누체험, 야외놀이 체험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여름에는 유아·어린이·성인풀 등 물놀이 시설을 운영하고 겨울에는 야외스케이트장, 눈썰매장, 얼음조각전시장, 눈놀이 체험장 등 복합형 수변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계절별 다양한 문화시설로 시민들에게 최상의 여가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