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련리>‘경제자유구역’ 선정 MB정부 실세 개입 의혹
상태바
<대련리>‘경제자유구역’ 선정 MB정부 실세 개입 의혹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4.2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대통령 당선된 이후 항만형 → 내륙형으로 급 변경
    박 전시장,경북도가 내륙형으로 바꾸라는 지침 ‘거짓말’
    경제자유구역 진입도로 500m 설계 변경 부축적 꼼수
    검찰, 권력형 국가예산낭비 비리 척결 적폐수사 해야    

박승호 전 시장이 MB정부 실세들과 유착돼 수 백억원의 혈세를 끌어들여 28번 국도에서 경제자유구역 안으로 진입하는 도로 500m 4차선 도로를 개설한 이유는, 도로 주변 2만 여평의 자신의 땅 값을 올려 부축적 기획 설계라는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좌측 사진에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박 전 시장 소유 부지

박승호 전 포항시장이 수백억 원대의 국민 혈세를 낭비시키면서 자신의 땅 수만평에 도로를 개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선정은 MB정부 실세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충격적인 새로운 의혹이 제기돼 검찰의 비리 척결 적폐 수사가 강력히 요구된다.

특히 박 전 시장은 경북제일신보 기자를 명예훼손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진술에서 “자신의 땅 대련리에 경제자유구역을 선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항만형을 하지 못하게 막은 경북도의 지침 때문이였다”며 “또 포항시 발전과 시민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진술 했다.

또 대련리에 경제자유구역을 선정하는 바람에 엄청난 재산적 손해를 봤다고 황당한 거짓 진술도 했다.

박 전 시장의 검찰 진술이 사실과 너무 달라 충격이다.

최근 모 경북도의원이 당시 경제자유구역 업무를 담당했던 도 직원에게 왜 항만형을 못하게 하고 내륙형으로 바꾸라는 지침을 내렸는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박승호 전 시장 진술과 상반되는 증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경북도에서 내륙형으로 바꾸라는 지침을 내린적이 없다”고 밝히고 “도가 주관한 사업이지만 포항시장 권한으로 선정한 제출안을 정부 부처에 올려준 것 뿐이다”는 증언이 나온 것이다.

만약 이같은 경북도 직원 증언이 사실이라면 박승호 전 시장은 거짓말로 포항시민을 속인 것이고, 또 시 경제 발전은 뒷전이고 자신의 땅에 국민의 혈세 수백억원이 들어가는 국책 사업을 끌어들여 부를 축적한 비리를 저지른 셈이라 수사가 촉구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또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선정 때문에 엄청난 재산적 손해를 봤다는 박승호 주장이 거짓말인지 여부를 밝혀야 비리 의혹을 풀수 있는 단서가 될수 있다.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에 얽힌 비리 의혹은 적지 않다. 박승호 자신의 땅 2만 여평을 가로지른 4차선 500m 진입 도로 개설과 설계 변경이 비리 의혹의 핵심이다.

수백억 원의 국비가 들어가는 이 도로 개설은 순전히 박승호 뜻대로 설계 변경까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고, 추진 정황을 보면 도로 주변 땅 값 상승을 노린 행위로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2007년 12월에 MB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은 활발하게 추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MB 정부 인수위를 거쳐 2008년 2월에 취임하기 이전까지 포항시의회 업무 보고에는 신항만 일대에 경제자유구역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줄기차게 보고해 왔다.

그런데 2008년 1월부터 5월 사이에 경북도 보고자료 경제자유구역 관련 공문서가 날짜까지 소급하면서 항만형에서 대련리로 바꿔치기 하는 이상한 흔적들이 나타났고, 바로 그때가 MB 대통령 취임 시기와 거의 맞물려 있어 실세 개입 의혹은 증폭된다.

더욱이 당초 28번 국도와 접하도록 된 설계안을 국도에서 500m 안쪽으로 설계 변경시켜 수백억원의 국비를 끌어 들인 것은 막강한 정부 실세 개입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은 대경연구원(설계비 약 2억6천만원)에 설계가 맡겨졌고, 1년 이상 걸려야 할 설계가 2~3개월만에 완성 시켰다.

그 과정에서 당초 28번 국도와 물린 설계를 박승호 당시 시장이 “내 땅 전체가 경제자유구역안에 다 수용돼 버리면 어떡하느냐”며 강하게 질타해 국도에서 500m 안쪽으로 들어가는 설계 변경을 실시했다고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가 폭로 했다.

이 진입 도로 개설은 주변의 민원 때문이였다고 박승호 측이 해명한 것과 익명의 제보자와 다른 주장이라 검찰이 수사를 통해 사실을 밝혀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문제의 경제자유구역 진입 도로는 사실상 국도에서 들어가게 개설하지 않아도 됐으나 주변 땅 값 상승 목적으로 설계 변경한 흔적이 역력히 엿보여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한 전문가는 “신항만 일대에 비해 기업유치에 부적합한 대련리 골짜기에 경제자유구역을 선정한 것에 대해 지역 경제인들은 너무 놀랐고, 그 바람에 기업유치에 실패한 주요 원인이 됐다” 며 “박승호 전 시장이 시 발전은 뒷전이고 국책 사업을 자신의 땅에 계획적으로 끌어들인 부정축재 비리 사건으로 의심받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 했다.

이어 그는 “MB 정부에서 나라를 시끄럽게 만든 B모씨 등 실세들이 당시 대련리 진입 도로 개설 국비 확보와 전혀 무관하지 않다는 소문이 나돌았다”며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진입도로 개설 등 그 내면에는 박승호 전 시장과 MB 정부 실세들이 꾸민 권력형 비리 커넥션이 숨겨져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 고 말했다.

일례로 경제자유구역 선정 이전에 입지 선정 분석을 위한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워킹 그룹 조직을 구성만 해 놓고 단 한차례도 관련 회의를 개최하지 않은 자체가 의혹을 키웠다.

이는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선정이 밀실에서 이뤄진 증거이고, 박승호 시장의 부 축적 사업으로 치밀하게 추진됐음이 입증되는 부분이다.

법률 전문가들은 “현직 시장의 직권으로 각종 편법을 동원해 자신의 땅에 대형 국책 사업을 끌어들여 수백억 원대의 부를 축적한 행위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하지 않은 이유가 너무 신기하다”며 “국비 낭비 의혹이 끊이지 않는 이 사건의 진상을 반드시 밝힐 필요성이 있고, 만약 범죄 사실이 드러나면 부패방지법에 의해 재산 몰수 조치는 물론 강력한 처벌로 다스리는 것이 원칙이다”며 강력한 검찰 수사를 촉구 했다.

한편 최근 박승호 전 시장은 대련리에 있는 총 4만 여 평의 자신의 땅 중 경제자유구역에 수용된 1만 5천 여평에 대해 감정가가 너무 적다며 사업 추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하면서 재 감정을 여러번 의뢰해 보상가 18억원을 받아간 사실이 드러나 이중 인격자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부동산 업계는 진입 도로 500m 주변의 박승호의 2만여평의 남은 땅 값은 수백억 원대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 박승호 전 시장의 계획적 부정축재 의혹은 끊이지 않는다.

검찰이 포항 대련리 경제자유구역 선정에 얽힌 국비 낭비, 부정축재, 적폐척결 수사가 강력히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