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 포항 남·북구 출마 예상자 물밑 각축
상태바
21대 총선 포항 남·북구 출마 예상자 물밑 각축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5.1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박명재·김순견·허대만 북구-김정재·허명환·오중기·박창호·박승호 출전예상

지진피해 보상 특별법 제정 기여도가 공천·표심 공략 큰 영향 줄 듯

포항지역 내년 총선 누가 뛰나.

2020년 4월 15일 있을 제 21대 총선을 11개월 여 앞둔 시점에 포항지역 정가는 벌써부터 여야 정치인들간 치열한 총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어 혈전 총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총선의 최대 변수는 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 지진이 인재로 밝혀져 지진 피해 정부 보상 특별법 제정 기여도에 따라 후보들을 향한 표심이 엇갈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져 주목된다. 

지진 여파로 지역 경제는 물론 부동산 가치 급락, 인구가 줄어드는 등 지역 사회 전반이 최악의 상황으로 위축돼 있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특별법 제정 역할에 따라 특정 후보에게 표심이 쏠릴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남·울릉 선거구의 경우 자유한국당 재선의 박명재 의원이 3선 도전이 확실시 된다.

그 가운데 김순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일부에서는 이강덕 포항시장이 남은 임기 2년 버리고 총선 경선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이 파다해 관심을 끈다.

박명재 의원의 경우 정치적 상황을 보면 칠순의 나이로 3선 도전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화려한 경력 만큼 정치적 도전 의지 또한 강해 정당 차원에서 개혁 대상에 올려 배제 시키지 않는 한 3선 출마를 포기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지난 지방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돌풍에 휘말려 선거구 지지 기반이 상당히 무너져 부담을 안고 있다.

하지만 현역 의원의 프리미엄은 살아있는 형국이라 3선을 장담하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이 가운데 김순견 전 경북도 부지사도 무너진 박 의원 지지기반 틈새를 파고 드는 전략을 쓰는 것 같다.

이번에는 반드시 후보가 된다는 각오로 지역구 바닥 정서를 훑고 다니고 있어 과연 경선에서 탄탄한 박명재 의원의 아성을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을 끌게 한다.

특히 총선 출마설이 나돌아 관심을 끌고 있는 이강덕 포항 시장은 한마디로 일축 했다.

본사 기자와 전화 인터뷰에서 “말도 안되는 헛소문”이라고 강한 어조로 부인하고 “시가 최대 위기에 빠져 있는데 시장이 총선에 나가겠다 또 뭐를 하겠다며 나서는 자체가 몰염치한 행위로 보인다. 지금은 오직 위기의 포항 재건을 위해 시민만 바라보고 일하는 것이 도리이고 주어진 임무 수행이라 생각한다”고 말해 총선 출마설은 헛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포항 남,울릉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의 경우 한국당 박명재 의원에게 단독 도전장을 낼 것이 확실하다. 

허 위원장은 지난 지방 선거에서 포항시장에 출마해 40%대 지지를 받았고, 또 시·도의원 7석 이상을 확보해 지역구 지지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해 놓아 내년 총선이 국회의원 배지를 달 수 있는 절호의 찬스로 보는 것 같다.

지진 피해 보상 특별법 제정과 관련 여당의 프리미엄을 최대한 활용하여 법제정을 조기 실현 시키는 여건을 조성해 지역 주민들에게 존재감을 알리면서 내년 총선에 기득권을 잡겠다는 전략이 엿보인다.

많은 전문가들은 “허 위원장은 지역 인재로서 보수 텃밭에서 오랜 세월 진보 정당 활동을 하는 바람에 기회를 잡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구축해 놓은 지지 기반의 힘을 받고 문재인 정부가 경제 위기를 총선까지 회복 시킬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게 되면 남,울릉 선거구의 총선 판도를 바꿀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북구 선거구의 경우 초선의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여성 후보의 프리미엄을 안고 재선 도전이 확실하다.

이 가운데 허명환 전 총리실 국장 등이 김 의원에게 도전하는 경선에 나설 가능성이 엿보인다.

그러나 김 의원은 한국당 원내 대변인을 맡아 왕성한 정치 활동을 펴고 있고, 지진 특별법 제정을 대표 발의하는 등 지역 재건을 위해 발빠른 정치 행보를 보이고 있어 내년 총선 기득권을 일찍이 잡아 놓는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

총선까지 변수는 적지 않으나 한국당 인기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고 현역 프리미엄과 지난 3년간 닦아 놓은 지역구 지지기반이 탄탄해 김 의원 총선 행보가 순조로울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허명환 전 총리실 국장은 지난번 총선에서 지역구를 용산으로 옮겨 낙선하는 등 정치 철새의 오점을 남겼고, 정치인이 갖춰야 할 강건한 결단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차기 총선 경선은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남·북구 다 출마 가능성이 열려 있는 무소속의 경우 박승호 전 포항시장이 거명되고 있다. 

박 전 시장은 시장을 역임하면서 흠결이 너무 많아 총선에 출마해도 당선 가능성은 제로 수치로 봐야 한다는 중평이 있어 주목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잇따라 탈당한 철새 경력에다, 지역을 초토화 시킨 지진을 촉발시킨 지열발전소를 유치시킨 주역이라 최근 착수된 감사원 감사에서 어떤 책임론이 따를지 여부도 관심사다.

게다가 대련리 수만평의 자신의 땅에 경제자유구역을 계획적으로 유치시켜 엄청난 부를 축적한 인물로 각인돼 있어 부패한 공직자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인물이 정계 진출을 꿈꾸는 자체가 과욕이라는 평가도 적지 않다.

북구 더불어민주당 경우 오중기 위원장 출마가 확실하고 정의당은 박창호 위원장 출마가 예상되는 가운데 두사람의 단일화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어 관심 꺼리다.

오 위원장은 지진 피해 보상 특별법을 여당의 힘을 빌려 입법권 있는 특별법 조기 제정으로 지역 재건에 남다른 공을 세우겠다는 각오로 발로 뛰면서 내년 총선에서 승리한다는 선거 전략까지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오 위원장의 경우 김정재 의원과 1대1 맞대결 보다 무소속이 낀 3~4파전을 원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정의당과 민주당이 단일화 하고 한국당과 무소속 3파전이면 결국 한국당 표가 갈라져 민주당이 유리해 질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10개월 이상 남은 내년 총선일까지 숨어 있는 각종 변수가 적지 않아 누구도 장담 할 수 없는 살얼음판 형국임에는 틀림없다.

문재인 정부가 불투명해진 대북 정책의 획기적 방안 마련과 무너진 경제 위기를 회복시키느냐 못시키느냐 여부에 따라 지난 지방 선거에서 일으킨 민주당 돌풍이 재연될 수도 안 될 수도 있는 변수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보수 텃밭 포항지역 정가 분위기는 지방 선거 때와 달리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이끄는 보수 결집에 공감하는 분위기로 치닫고 있어 총선의 판도가 한국당 쪽으로 기우는 듯한 분위기가 엿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추세로 문재인 정부 인기도가 크게 추락 할 경우 포항지역 남·북구 총선은 물론 전국적으로 판세가 한국당 후보가 유리 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 했다.

하지만 정치는 생물이라 했듯이 남은 총선 일까지 수 많은 정국의 변수가 고스란히 남아 있어 내년 총선 기상도 관측이 예측 불허한 가운데 전 국민들의 관심도는 더 높아지고 있는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