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 탄소 지중 저장시설 완전 폐쇄 원상복구 등 촉구
상태바
이산화 탄소 지중 저장시설 완전 폐쇄 원상복구 등 촉구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5.17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 대책 위원회
‘포항분지 해상 소규모 CO2 주입실증 프로젝트 플랫폼'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13일 성명서를 내고 ‘이산화탄소(CO2)지중저장시설’ 완전폐쇄 및 원상복구를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진에 의한 충격과 공포가 채 가시기도 전에 또 다른 시한폭탄이 포항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에 시민들은 또 다시 불안감에 떨고 있다”며 “정부가 영일만 앞바다와 장기면 두 곳에서 추진한 CO2 지중저장시설(CCS)이 지진의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시민들을 더욱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포항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CO2 지중저장시설(CCS)을 완전히 폐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전문가들은 이 시설들이 이산화탄소 포집 효과가 미미하고 경제성이 떨어지는 반면 지진유발, 수질오염, 환경피해, 질식에 의한 인명피해 등 많은 위험성이 있어 지역주민에 대한 충분한 설명 등 대중수용성을 확보한 후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으나,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역 주민들에게 위험성 등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이 본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2012년 6월 美 스탠퍼드대 연구진은 CO2 지중저장시설(CCS)이 지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한 바 있고 선진국인 독일, 네델란드 등에서도 이러한 위험성으로 인해 본 사업이 좌초된 사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부 국내 학자들이 CO2 지중저장시설(CCS)은 지열발전과는 엄연히 다르다”며 “기술의 사장(死藏)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사실에 심히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