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잠동 장례식장’ 반대 “재점화”
상태바
‘대잠동 장례식장’ 반대 “재점화”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5.17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주민들, 주거밀집지역·학생등교길 정신적 피해 우려
포항 자이 아파트 입주자 들이 지난 15일 시청에서 대잠사거리 인근 장례식장 건립에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포항시 남구 대잠동 대규모 아파트단지 인근에 장례식장이 들어서려 하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포항시 대잠동 포항자이아파트 입주자들은 지난 15일 오전 11시께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의 관문인 대잠사거리 인근에 전문 장례식장 건립에 무조건적으로 반대한다”며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인근 지역은 포항자이와 상도코아루, SK뷰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밀집된 주거지역으로 2만여명이 살고 있고, 포항자이아파트와 장례식장은 직선거리로 불과 25m밖에 떨어지지 않아 주거 생활은 물론 정신적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례식장이 들어서면 지난해 11.15 지진으로 부동산 가격 하락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포항시민들에게 또다른 상처를 주는 것이다”며 “포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 주민, 사업자 입장 차이 커 집단민원으로 재(再)점화
자이 입주민들은 장례식장이 건립되면 생활권이 크게 침해된다며 결사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장례식장 추진업체는 선진국형으로 건립해 지역 주민들의 휴식처로 시민들 생활을 전혀 침해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최근 빈소를 4곳에서 6곳으로 확장하는 등 시민의 생활은 아랑곳없이 기업 이윤에만 급급해 장례식장 건립을 강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잠사거리는 교통이 집중되는 곳으로 많은 근로자와 학생들이 장례식장을 바라보면서 등교와 출·퇴근을 해야 하는 실정”이라며 “장의차가 주거 밀집지역으로 우회하는 길은 신흥초등학교 학생들의 등굣길로 정신적 피해마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지난 2016년 업체의 건축허가 신청에 대해 교통혼잡과 주거환경 저해, 장례식장 포화 등을 들어 반려했다.

하지만 사업자는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대법원에서 최종적으로 승소했고, 최근 이를 부각시키며 장례식장 건립 허가를 또다시 추진하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현재까지 장례식장 건립과 관련해 2차례 회의를 열었으나 모두 재심의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 포항시 행정소송 패소 빌미, 건축허가 여부 촉각
사업자는 행정소송에서 최종 승소판결을 받아 이를 바탕으로 건축허가를 또다시 신청한 상태다.

그러나 포항시는 법의 잣대를 적용하면 더 이상 허가를 반려하기도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집단민원을 무시하고 선뜻 사업자의 손을 들어주기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행정소송에서 비록 시가 패소했다하더라도 주거 밀집지역에 장례식장 건립을 줄곧 반대해 온 시가 갑자기 입장을 바꾸어 업체의 요구대로 건축허가를 내 주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