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기 기반 신약 클러스터’ 성과 가시화
상태바
‘가속기 기반 신약 클러스터’ 성과 가시화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6.0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국비 229억원 확보…세포막 단백질 연구소 설립”

포스텍,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내년 12월 준공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클러스터 조감도

경상북도가 총력을 기울여 온 신약개발사업 분야의 구체적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경북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사업’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돼 핵심사업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설립에 국비 229억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경북도가 그동안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을 추진하면서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온 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 유치에 성공함에 따라, 민선 7기에서 주력해 온  동해안권 과학산업 전략에도 실질적인 모멘텀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된다.

세포막단백질연구소는 2019년부터 2023년에 걸쳐 5년간 총사업비 458억원을 투입해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설립되며, 가속기를 활용한 세포막단백질 구조기능 연구를 수행하는 미래 국가 바이오 신약개발 핵심 인프라 사업이다.

경북도는 지역의 과학산업 분야 민선 7기 공약 사업들과 지역의 주요 사업들을 5대 권역별로 프로젝트화해 추진하는 ‘민선 7기 경북 과학산업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포항, 경주의 방사광가속기와 양성자가속기 등 국가 과학인프라에 기반한 ‘동해안 메가 사이언스 밸리’를 동해안 벨트 전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중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이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은 2016년 세계 최고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포항에 준공됨에 따라 지역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성장 동력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1,500조원 시장이 형성되면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신약개발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지역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해 온 사업이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함께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가속기신약연구소, 비즈니스융복합센터를 건립하고 신약연구중심병원, 첨단임상시험센터, 동물대체시험평가센터를 유치하는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기본계획을 수립, 그 중 핵심사업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설립을 우선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 정부사업으로 확정하는데 성공했다.

세포막단백질연구소는 질병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하지만 분석이 어려워 다루지 못했던 세포막단백질을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해 구조와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국가 차원의 연구소다.

특히, 기존의 대량화합물 스크리닝 방식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신약개발이 가능하고 신약 후보물질 도출에 투자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신약개발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1,500조원 글로벌 신약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 미래 바이오 신약 산업의 핵심 인프라다.

앞으로 세포막단백질연구소에서는 췌장암, 유방암, 고혈압, 패혈증, 에이즈 등 암과 감염성, 대사성, 뇌, 심혈관, 희귀질환 등 6대 중증질환 막단백질의 구조분석, 기능, 응용연구를 통해 항체의약품과 신약후보물질을 개발할 계획이다.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설립과 연구는 지난 2월 출범한 포스텍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사업추진단이 담당하게 되며, 포항 융합기술산업지구에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