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의원 - “국가기간산업 초토화 졸속 행정 처분”, 이철우 지사 - “포항제철소 조업중단 신중 대응키로”
상태바
박명재 의원 - “국가기간산업 초토화 졸속 행정 처분”, 이철우 지사 - “포항제철소 조업중단 신중 대응키로”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6.1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한 작업자가 녹인 쇳물을 빼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한 작업자가 녹인 쇳물을 빼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박명재 국회의원
박명재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포항 남·울릉)은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 조업중지 10일간의 행정처분을 내린 경북도와 전남도에 대해 행정처분을 재고하라고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환경단체가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제철소 고로 (용광로) 안전밸브 개방으로 오염물질이 배출된다는 민원을 과학적인 검증 없이 충남도가 받아들여 경상북도(포항제철소)와 전라남도(광양제철소)가 각각 고로 조업 정지 10일간 행정처분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국회철강포럼을 이끌고 있는 박명재 대표의원은 지난 12일 최근 전개되고 있는 철강산업 현안들에 대하여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 통보한 조업정지 행정처분 재고를 지자체에 촉구했다.

박 의원은 “고로 정비 과정에서 안전밸브(블리더)를 개방하는 것이 불법인지, 배출되는 물질이 얼마나 되고 성분은 얼마나 심각한지, 고로 정비시 세계 모든 제철소가 시행하고 있는 블리더 개방이 아닌 다른 방법이 현존하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블리더 개방에 대한 대체 기술이 없고 오염 물질이 얼마나 배출되는지 확인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업 중단이라는 극단적 처방은 성급하고 과도하다”며 “성급한 행정처분을 할 것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면에 기초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 내야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제철소 조업 정지 처분은 국가 기간 산업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졸속 행정처분이다” 며 “각 지자체와 환경 당국은 제철소 고로 조업 정지 처분을 재고하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고로 조업 중단이 현실화 되면 재가동에 최대 6개월이 결려 공급 차질은 물론 천문학적인 경제적 손실이 나기 때문에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 했다.

이어 그는 “환경 당국과 지자체, 철강사들은 공신력 있는 기관을 선정해 고로 블리더 개폐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해 가는 길이 가장 분별 있는 조치다”며 “불합리한 현재 기준만을 내세우지 말고 환경과 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도록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말고, 지속적인 환경 설비 투자방안도 강구하라”고 덧붙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한편,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제철소 고로 블리더에서 어떤 물질이 배출되는지 제대로 분석도 안됐고, 다른 대안도 없는데 무조건 법대로 처리하겠다고 하는건 문제가 있다” 며 “포항제철소의 설명을 듣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겠다” 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지난 12일 동아일보는 단독취재를 통해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포항제철소에 조업정지 10일을 사전에 통지한 기존 입장과는 달리 신중한 태도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지사는 10일의 조업정지가 사실상 제철소 폐쇄조치라는 심각성을 인지하고 “기업을 망하게 하는건 옳지않다” 며 “포항제철소 조업중단에 신중 대응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