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 뉴딜 300사업 추진에 속도낸다
상태바
어촌 뉴딜 300사업 추진에 속도낸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7.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사업 용역 착수
어촌뉴딜 300사업 조감도(포항 신창2리항)
어촌뉴딜 300사업 조감도(포항 신창2리항)

경상북도는 지난해 12월 해양수산부에서 공모한 어촌뉴딜 300사업에 ‘경주 되누리고 싶은, 다시 찾고싶은 즐거운 수렴마을 조성사업’등 5개 사업이 선정돼 국․도비 등 594억원을 투입해 현재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선정된 5곳은 포항 ‘신창 플랫폼 조성사업’, 경주 ‘되누리고 싶은, 다시 찾고싶은, 즐거운 수렴마을’, 영덕 ‘가고 싶고, 쉬고 싶고, 살고 싶은 석리마을’, 울진 ‘석호항 어촌뉴딜 300사업’, 울릉 ‘오아시스 천부’사업으로 어촌지역에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원동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선정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올 3월 기본계획 수립과 세부설계 용역을 착수하고 매달 1회 이상 어촌계를 중심으로 지역협의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 및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역특성을 반영한 내실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후 전국 최초로 3개지구(포항, 경주, 울진)를 해양수산부에 승인신청 했다.

이번 기본계획이 오는 18일 해수부의 ‘어촌뉴딜300사업 기본계획 심의․조정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되면 세부설계 용역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된다.

도는 먼저 시행 가능한 어항기반 시설(방파제, 안전시설 등)에 대해서는 올해 공사를 착공해 낙후된 생활 인프라를 우선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한편, 경북도는 ‘2020년 어촌뉴딜300 공모사업’선정에 대응하기 위해 연안 5개 시군을 대상으로  ‘어촌뉴딜 300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주민참여형 예비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각 지구별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회의, 현장 조사 등을 통해 내실있는 공모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해내년도 2차 공모사업에 도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