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대기환경 확 바꾼다
상태바
포항제철소, 대기환경 확 바꾼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7.1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 체감할수 있게 미세먼지·냄새 등 줄이기로
포항제철소는 분야별 전문 부서가 참석하는 멘토링을 매주 실시하면서  효과적인 환경시설의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포항제철소는 분야별 전문 부서가 참석하는 멘토링을 매주 실시하면서 효과적인 환경시설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대기개선 TF(태스크포스)를 조직한 포항제철소가 미세먼지와 냄새를 줄이기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기개선TF는 포항제철소 임원을 미세먼지와 냄새를 개선하는 팀장으로 각각 임명하고, 각 팀별로 매주 환경관리 현황과 개선사업 진행경과를 점검해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먼저 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소결공장 집진기 추가 설치, 연주공장 집진능력 증대, 원료이송 벨트컨베이어 세정시설 확대사업 등을 착공했다.

또한 냄새 저감팀에선 원료공장 당밀설비 철거작업을 시작으로 2파이넥스 수처리설비 냄새 저감을 위한 후드 설치, 2제강 슬래그 냉각장 밀폐화 등 계획한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투자와 별도로 체감할 수 있는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매주 도출하고 QSS(Quick Six Sigma) 혁신 활동을 통해 환경 개선 활동의 폭을 넓혀나가고 있다.

아울러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포항시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 의견을 받아 반영하는 등 기업시민으로서 지역과 소통하는 활동도 강화해 시민들의 궁금증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포항제철소 대기개선 TF는 2024년까지 오염물질 배출량의 35%를 저감하고, 미세먼지, 냄새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최첨단 감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대규모 환경 투자 및 환경관련 신기술 개발·적용을 지속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은 “지역 주민이 체감하는 최고 수준의 환경을 만들고 변화되는 제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한다.

실질적인 환경 개선활동을 추진해 지역 사회와 진정성 있는 소통활동을 추진하고 대기개선TF팀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지난해 8월부터 권역별 대기환경개선 특별법,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환통법”) 등에 대비해 제철소 전체 공장이 참여하는 통합환경 태스크포스를 운영 중이며 전체 공장을 대상으로 통합환경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