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처리 신규 시설 계획 겉돈다
상태바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신규 시설 계획 겉돈다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7.2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약 180 여 t 처리시설 ‘영산만산업’과 계약기간 내년 6월 만료

계약연장 기간 싸고 절충 난항…신규시설 소요예산 약 700억원 확보에 어려움
2020년 계약기간 종료를  앞둔 포항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전경
2020년 계약기간 종료를 앞둔 포항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전경

포항시의 음식물쓰레기 처리 신규시설 계획이 겉돌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가 하루 평균 약 180t을 배출하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영산만산업) 계약 기간이 (2020년 6월30일) 약 10여개월 앞으로 다가오고 있으나 신규 처리 시설의 부지는 물론 시설비 700억원 상당의 예산 확보를 제대로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하루 150여t을 처리하는 (나머지 약 30t은 경주민간 업체 위탁처리)영산만산업과 계약 연장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여진다.

영산만산업측은 “포항시의 편의대로 계약 기간을 연장해야 할 입장이라면 언제든지 응해야 하겠지만 설비 투자가 불가피 한 만큼 넉넉한 계약 기간이 요구되는 입장이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포항시는 1년 단위로 재 계약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재 계약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질지 여부가 주목된다.

자칫 신규 시설이 안된 가운데 영산만산업과 계약 연장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음식물처리에 주민 불편이 심각하게 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영산만산업은 계약이 끝나면 건물은 시에 기부 체납하고 설비 등은 회사가 뜯어 가는 것으로 계약돼 있다.

특히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은 냄새 나는 혐오 시설로 인식돼 주민 반대가 아주 심해 신규 시설 부지를 선정하는 자체가 쉽지 않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영산만산업에 재계약으로 연장하면 부지 확보 걱정이 사라지고, 신규 시설에 투입될 약 700억원 상당의 예산 확보를 안해도 될 뿐아니라 약간의 재 투자로 무난하게 처리가 가능한게 아니냐 하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포항시 입장은 다른 것 같다.

민원을 제기 해온 영산만산업 인근 제철동 주민들이 계약 만료를 지켜보고 있는 사항이고, 또 한 사업자가 20년간 단독으로 처리하면서 빗어진 각종 식상함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변화를 바라고 있는 분위기다.

시는 신규 시설 계약이 만료되는 차제에 공개 입찰로 (영산만산업 입찰 참여가능)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문가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신규 부지를 선정 하려면 시가 작정하고 나서 인센티브를 제공해도 부지 선정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며 ”그런데 엉거주춤한 상태로 사업 부지에 나서면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치밀한 계획을 세워 신속하게 유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가운데 남구 구룡포읍 입구 늘태리 소재 석산 부지가 시설 부지로 거명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곳은 민가와 멀리 떨어져 있는데다 산속이고 부지가 넓어 다각도의 활용도 가치가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일부에서는 구룡포 주민들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석산 부지에 현대식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뿐만아니라 시설이 낡아 골머리를 앓고 있는 화장장 까지 겸해 유치하는 방법을 적극 검토해볼 가치가 있다는 견해가 조심스럽게 제기돼 관심을 끈다.

한 전문가는 “현대식 음식물 처리시설은 과거에 비해 냄새가 없고 또 화장장도 공해가 심하지 않아 산속에 있는 석산 부지가 적합도가 높다”며 “포항시가 중요한 공공시설 유치에 미적 거리지 말고 인근 주민들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유치에 나서는 것이 결국 53만 전체 시민들을 위한 바른 시정을 펴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 구룡포 주민은 “전체 주민들의 의견이 어떻지 몰라도 공해가 없다는 것을 전제하고 시가 한 100억원대의 인센티브를 주민들에게 제공 할 경우 수락 할 가능성도 있지 않겠냐”며 “석산 부지 임야 가격도 수 십억원이 넘어 과연 포항시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부담가는 시설을 갖출 수 있을런지 의문은 생긴다”고 말했다.

또 흥해읍 하수처리장 주변이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부지로 거명된다.

이는 오래전부터 거론됐으나 포항시의회 무소속 박경열 의원을 비롯해 주민 반대가 심해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아 있는 상태다.

그러나 시가 흥해 주민들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조건이 주어진다면 유치가 가능할 수 도 있다는 의견도 있어 주목된다.

이 가운데 한 사업자는 “만약 포항시가 흥해 하수처리장 부지에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을 허가 해준다면 시설을 갖추는데 들어가는 약 80~100억원 상당의 시설 투자비를 자부담으로 하겠다”고 나서 비상한 관심을 끌게 한다.

포항시가 약 700억원 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당장 확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이 사업자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사업은 어느 지역이든 하수처리장과 겸해 시설을 갖추는 것이 처리 비용 절감은 물론 부지 선정 반대 민원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포항시 음식물처리 시설은 장래적으로 볼 때 흥해 하수처리장 부지가 아주 적합한 만큼 시가 주민들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적극 설득에 나서는 것이 시를 위한 길이다”고 주장했다.

이 사업은 정상적인 과정을 밟았다면 올해 후반기 신규 시설이 준공 단계에 들어 갔을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새 처리시설 건립지 공모에 들어가야 할 시가 미온적 자세로 대처하면서 주민 지원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로 공모를 무기한 보류하면서 늦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포항시의회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부지로 선정된 지역에 인센티브를 주는 내용의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 지역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을 지난 6월 27일 뒤늦게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익명의 사업자는 “만약 시가 주민을 설득해 흥해하수처리장 부지 등에 허가만 해주면 시설을 갖추는데 한 1년 6개월 정도면 충분히 가동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해 관심을 끌게 한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포항시가 영산만산업과 계약 기간이 다 끝날 때까지 부지 선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추가 연장 기간을 놓고 영산만산업과 마찰이 예상되는 등 10여개월 이후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놓고 대 혼란이 따를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관련 조례안이 제정된 만큼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신규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며 “신규 시설은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건설되는 최신식 시설로 더 이상 혐오시설이 아니다. 새로운 처리 시설이 건립되는 동안 음식물쓰레기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당분간 기존 업체에 위탁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각도에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