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차세대 배터리 규제 자유특구 ”
상태바
“포항시,차세대 배터리 규제 자유특구 ”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7.2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전지 기술개발 제조혁신 허브도시로 부상

경북도와 포항시가 신청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혁신사업이 지난 23일 오후 2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문재인정부 규제혁신정책의 핵심사업으로, 경북도와 포항시가 전기차시대 “황금알”로 부상하고 있는 배터리 재활용산업을 테마로 잡아 중기부에 신청해 선정됐다.

배터리사업은 향후 제2의 반도체라 불릴 만큼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사업 분야로, 이번 규제자유특구선정 쾌거로 포항은 미래 이차전지 기술개발 제조 혁신 허브도시로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규제자유특구란 각종 규제가 유예·면제돼 자유롭게 신기술에 기반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비수도권 지역에 지정되는 구역을 말하며, 이번 지정은 최초 14개 비수도권 시도의 34개 특구계획을 중기부에서 심사하고 지난 4월 16일 1차 협의대상으로 10곳이 지정됐고 3차에 걸친 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의 의결로 지정됐다.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배터리 배출량 증가로 리사이클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현재 국내법과 제도의 기반 취약으로 배터리 관련 활용기술 개발 및 산업화에 어려움이 있어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통한 신기술·신사업 육성으로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그 핵심이 있다.

지정된 지역은 영일만 1산단과 블루밸리 산단 2개 구역(약17만평)으로 이차전지 생산 및 리사이클링 기술, 설비를 갖춘 혁신기업인 에코프로GEM, GS건설, 피플웍스, 성호기업, 에스아이셀, 경북테크노파크 등 6개 업체가 특구사업자로 참여한다.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세계적으로는 유럽,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 배터리 리사이클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경제지인 블룸버그는 2040년에 신차의 절반 이상과 전 세계 차량 중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이며, 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은 2050년에는 약 6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시장의 경우 이차전지 핵심원재료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자원안보에 취약하며, 세계적인 배터리 제조사(LG화학, 삼성SDI 등) 보유에도 불구하고 재활용 분야에는 미진한 실정이다.

국내 전기차 보급과 배터리 교체주기를 고려했을 때 2024년 연간 1만대, 2031년 연간 10만대, 2040년 연간 69만대, 누적 폐배터리 발생량 약 576만대가 배출될 것으로 추정된다.

배터리에서 핵심소재의 원가비중은 전체의 약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리사이클 산업의 사업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철강산업 일변도의 산업체질을 개선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기업체간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산업인 배터리 리사이클 산업을 육성함으로써 배터리 핵심소재 자원안보에 기여하고 차세대 시장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국비 확보 245억 원, 특구사업자 및 협력사업자 등 20여 개 회사의 투자유치와 이에 따른 직접고용 1천여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시가 추진중인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 조성 사업’과 연계해 대중소 기업 간 상생 협력을 통한 “포항형 일자리 모델”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