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민단체, 정체성 밝혀라”
상태바
“일부 시민단체, 정체성 밝혀라”
  • 김종서
  • 승인 2009.05.1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서취재국장
포항시민들은 두차례의 대규모 시위에 ‘가슴앓이’한 기억을 공유하고 있다. 시위의 현장을 직접 목격하거나 먼 발치에서 관망하면서 폭력성·정파성(政派性)에 경악하면서 “이것은 아닌데…”라는 분노를 추수려야 했다.

지난 2006년 7월 민주노총소속 건설노조원들이 포스코 본사를 불법 점거해 9일간 파업농성을 벌였다. 포항의 건설노조가 한국 제일의 기간산업 포스코를 점거해 사제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면서 폭력성을 과시하는 동안 울산에서 원정 온 수백명의 노조원들이 형산강 로터리 일대를 쇠파이프를 들고 배회하면서 경찰과 시가전을 벌였다.

포스코를 압박해 제 3자 개입을 요구하는 자체가 실정법상 가능할 수 없었다.
시민들의 분노·항의가 거세지고 공권력의 압박이 가중되자 ‘9일간의 무정부 상태’를 청산하고 자진 해산했다.

포스코에 2천억원대의 손실을 안기고 58명이 사법처리됐다.
건설노조가 파업기간중 무려 5억 1천500만원의 파업자금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었다. 경찰은 노조원들이 포스코에 남긴 각종 유류품등의 단가(單價)를 추정해 계산한 것이다.

“저임금에 시달리며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는 주장과 정반대로 거액을 지출한 것이다.

일용직 근로자들이 불과 9일 동안 써버리기에는 너무 큰 금액인 5억대의 파업자금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일까.

보통 한달에 200~300만원 사이의 임금을 받는 노조원들은 1인당 임금의 1%를 조합비로 내게 돼 있다. 한달 평균 2만 5천원씩을 뗀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포항시도 예산을 보탰다.

건설노조가 운영하는 ‘노동상담소’에 매달 80만원씩을 지원했다. 또 ‘기술 실습장’의 위탁운영도 맡겨 매년 1천600만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포항건설노조에 최대의 지원금을 제공한 부처는 노동부였다.
‘노사공동훈련지원’명목으로 1억 7천5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사화합을 도모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제공된 정부지원금이 ‘파업자금’으로 전용된 것이라 의심된다.
시민들은 “혈세도 받고, 회사에서도 받고, 노조원들에게도 받아 결국 포항시민들의 젖줄인 포스코를 엉망으로 만들었다”고 한탄했다.

포항건설 노조지도부가 사법처리 되고 손해배상소송을 당한 후유증으로 ‘겨울’을 맞았다.
그러나 민노총 소속으로 남아있는 동안 대규모 파업 가능성은 상존한다. 이석행 전 민주 노총위원장은 “국가 신인도를 확 떨어뜨리겠다”는 극언도 서슴치 않았다.

포항시민들의 가슴에 대못질한 또 하나의 시위는 ‘촛불난동’이었다. ‘쇠고기 수입 졸속협상’을 빌미로 좌파들이 대규모 인원동원 전략을 구사해 서울의 핵심 간선로를 100일 동안 점거해 난동의 극치를 연출했다.
‘촛불난동’은 시각의 차이에 따라 이념적 스펙트럼을 확실히 구분지우게 하는 사건이었다.

좌파들은 “높은 수준의 광장 민주주의를 보여 준 획기적 사건”·“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권적 운동”이라고 자평하는 가운데 DJ도 “참여 민주주의의 진수를 보여주었다”고 극찬했다.

그러나 우파들은 “법치주의 질서를 어지럽힌 폭동”·“광장 민주주의로 포장될 수 없는 좌파 난동”으로 단정했다.

당시 ‘얼치기 좌파들의 놀이터’아고라에는 “광화문에 10만명만 모이면 이명박 목을 딸 수 있다”는 격문성 글들이 도배질 되고 있었다.

취임 한돌이 되지 않았던 내고장 출신 대통령 MB의 곤욕을 안쓰럽게 지켜보던 포항뿌리회 회원등 시민들이 항의성 상경(上京)을 결행하기도 했었다.

그와 반대로 최근 포항의 시민단체장들이 4천만원 갈취혐의로 구속된 강호철 포항환경운동 상임의장을 비호하면서 ‘촛불시위’에 참가 했던 것을 ‘투쟁의 훈장’인양 자랑하기도 했었다.

시민단체들의 뿌리는 무엇일까.
지난 1990년대 이후 옛 진보좌파세력, 소위 재야운동권 세력이 시민단체를 결성해 제도권으로 진입했다.
93년 환경운동연합, 94년 참여연대등이 결성됐다. 이들은 DJ의 햇볕정책, 노무현의 대북 포용정책 지지의 깃발을 내걸고 권력 참여를 시도했다.

이들이 불나방처럼 권력에 뛰어든 속도와 수준은 과거 군사 정권시절 ‘육사출신’을 뛰어 넘었다. 이들은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만들기에 일등공신 노릇을 했고, 탄핵 정국에서도 ‘노무현 지키기’에 앞장섰다.

‘MB주저 앉히기’촛불난동에 참가한 것을 자랑하며 좌파적 성향을 과시하는 일부 포항의 시민단체장들은 과연 실체가 있는 것인가. 시민들을 끌어들이기 보다는 ‘자기들 만의 리그’를 만들어 운영해 왔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공갈범을 비호하는 회견을 하고, 검찰이 나서 결백을 밝혀달라며 진정서까지 낸 시민단체장들은 이제 자신들의 정체성을 밝혀야 한다.

다른 사람의 눈에 든 티끌을 나무랄게 아니라 자신들의 눈에 든 들보를 먼저 빼내야 한다.

도덕성의 흠결을 좌초한 경솔을 뉘우치며 자신들의 진면목을 시민들에게 드러내야 한다.
‘시민’의 이름을 달기에는 부끄러운 ‘나홀로 단체’여부를 먼저 밝히고 정부나 지자체의 보조금이나 지원금 수령 여부도 공개해야 한다. 우루루 모여 다니며 걸핏하면 기자회견을 연다는 ‘몰염치’는 자제해야 한다.

포항시민단체는 이제 ‘시민’의 이름을 쪽팔리게 하는 ‘개그’는 시민의 규탄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