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파이터! 세계정상에 오르다
상태바
김치 파이터! 세계정상에 오르다
  • 유석준 기자
  • 승인 2012.03.03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계 혼혈 파이터 벤 헨더슨(28). 그의 오른쪽 어깨와 옆구리의 ‘전사’, ‘힘’, ‘명예’라는 한글 문신이 눈에 띈다.
한국계 혼혈 파이터 벤 헨더슨(28)이 세계 최대 종합격투기 대회인 UFC의 무대의 정상을 정복했다.

헨더슨은 지난 26일 일본 사이타마 슈퍼아레나에서 펼쳐진 UFC 144대회에서 강력한 챔피언이었던 프랭키 에드가를 판정으로 제압하고 UFC라이트급의 새로운 챔피언에 등극했다.

지금까지 많은 한국계 선수들이 있었지만 벤 헨더슨은 그 중에서도 특히 한국인들을 흐뭇하게 해주는 선수이다.

왜냐하면 그는 본토 한국인들보다도 더 한국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와 관련한 일화들을 살펴보자.

■ ‘어머니’ 그리고 ‘효자’
헨더슨은 주한미군이었던 흑인 아버지와 한국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알콜 중독에 빠진 아버지와의 이혼으로 어머니 김성희 씨는 이역만리 미국에서 혼자 힘으로 두 아들을 키워냈다.

하루 16시간씩 휴일도 없이 일하며 아들 둘을 키워낸 억척스런 어머니는 자식들의 교육에도 소홀함이 없었다.

헨더슨은 뛰어난 레슬링 선수로 활약하면서도 네브라스카의 다나 대학을 장학생으로 다녔고 졸업 후 경찰시험에 합격하기도 하였다.

그는 “사람들이 어머니에 대해 ‘아들을 잘 키우신 분’이라고 기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한국인’
그의 별명은 ‘김치 파이터’이다. 바쁜 와중에도 간편한 미국식보다 한식을 고집한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김치를 먹어왔다는 그는 “김치 파워! 김치는 내 영혼의 힘”이라며 트위터에 글을 올리기도 하였다.

학창시절 친구들이 ‘흑인이냐’고 인종을 물어올 때면 그는 ‘흑인이자 한국인(Black & Korean)’이라고 대답했다는 일화는 유별나 보일 정도이다.


■ “한국을 대표하는 파이터”
어렸을 적 태권도를 익히기도 했던 그의 발차기에는 태권도만이 가진 창의성이 묻어나온다. 무예타이 만을 익힌 선수에게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발기술은 그의 또 다른 장점이다.

그의 경기에서 태권도의 향기를 찾는 것은 한국인들이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또한 헨더슨의 경기를 보는 이는 4가지 한글단어를 보게 된다. 그가 가진 한글 문신 때문이다. 그의 왼팔에는 ‘헨더슨’, 오른팔과 옆구리에서 ‘전사’·‘힘’·‘명예’라는 한글이 새겨져 있다.

겉은 외국인이지만 속은 완전 한국사람인 벤 헨더슨. 이제 챔피언으로써 새로운 싸움을 시작할 그에게 더 큰 응원을 보내본다.

유석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