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응급환자 ‘소생’ 높인다
상태바
중증 응급환자 ‘소생’ 높인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08.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9 특별구급대 업무범위 21종으로 확대
경북소방본부는 119 구급대원의 현장응급처치 업무범위를 확대해 특별구급대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경북소방본부는 119 구급대원의 현장응급처치 업무범위를 확대해 특별구급대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경북소방본부가 119구급대원의 현장응급처치 업무범위를 14종에서 21종으로 확대해 ‘특별구급대’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특별구급대 시행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소방청과 보건복지부의 협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구급대원에게 확대되는 응급처치에 대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응급처치 장비 8종을 갖춰 도내 19개 전 소방관서에서 19개의 특별구급대가 업무범위 확대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

전문교육을 이수한 171명의 특별구급대원은 새롭게 구성된 대구·경북 36명의 지도의사의 의료지도를 받아 심정지 등 △응급상황에서 12유도 심전도의 측정 △응급분만 시 탯줄 결찰 및 절단△중증외상환자에 진통제 투여, 아나필락시스(중증 알레르기 반응) 환자에 약물(강심제) 투여, △ 심정지 환자 심폐소생술 시 약물(강심제) 투여의 5개 항목과 △산소포화도·호기말 이산화탄소 측정, △간이측정기를 이용한 혈당 측정 2개 항목을 포함하는 총 7개 항목의 응급처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지난 7월 24일 10시 19분께 경북 김천시에서 벌에 20~30회 정도 쏘인 응급환자가 혈압이 떨어지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 등 벌 쏘임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중증 알레르기 반응) 증상이 관찰돼 119구급대원은 의료지도를 받아 호흡보조 및 수액처치의 응급처치를 시행했다. 

그러나 특별구급대가 시행되면 위의 응급처치에 추가적으로 아나필락시스(중증 알레르기 반응)에 효과적인 에피네프린까지 응급처치가 가능해진다.

백승욱 구조구급과장은 “특별구급대 운영으로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범위 확대 시범사업의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받아 70%의 지역이 응급의료분야 의료취약지인 경북의 중증응급환자 소생률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