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장 풍력발전소 반대 “정략적 숨은 비밀 있다”
상태바
죽장 풍력발전소 반대 “정략적 숨은 비밀 있다”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08.3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를 위한 반대’ 로 뒷돈 챙기려는 세력 존재한다는 의혹 제기돼

덴마크의 전체 전기 사용량 43% 이상 ‘풍력’ 이 담당
영덕군은 군수가 나서 유치앞장 설명회 개최 “대조적”
포항 2030 전력수급 계획안 추진위해  SK 2천억 투자 유도해야

속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포항시 북구 죽장면 가사리 일대에 SK D&D사가 건설하려는 풍력발전사업이 정략적으로 반대에 나선 일부 주민들로 인해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죽장면 일대에 20여기 풍력발전기 사업이 추진되면 약 2천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됨에 따라 세수 확보와 고용창출, 경기 침체에 빠진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포항시의 2030 도시기본계획 에너지 확보 계획안은 죽장면과 청송군 경계부에 풍력발전소를 건설해 지역의 년간 전력 소비량의 10%를 확보 한다는 계획이 이미 짜여져 있다.

특히 풍력발전소 건설 투자 계획은 정부의 탈원전에 대한 전력 수급 수단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시가 동해안 친환경 에너지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포항 지역의 년간 전력 소비량의 20% 이상을 그린 에너지로 대처한다는 계획과도 맞물려 있어 주민 반대들의 명분이 좁아진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이 사업이 4년째 표류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주민 A씨는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 중에는 명분을 피해로 내세우지만 숨긴 의도가 있다”며 “만약 비밀이 불거지면 모두 영창가야 한다 ”고 폭로해 숨겨진 비밀이 뭔지 관심을 끌게 했다.

또 한 주민은 “일부 반대론자들이 거액의 돈을 사업자에게 요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검찰이 수사 해야 한다”고 주장 했다.

이 가운데 풍력 반대론자들의 주장은 환경근본주의와 유사하다.

마산·창원 지역의 한 환경운동가가 유럽 여행중 작성 했다는 ‘유럽의 풍력발전이야기’ 라는 글이 전국에 공포감을 주었다.

이 글은 ‘풍력발전기의 저주파가 병을 만든다’는 공포감을 주는 문건으로 풍력발전사업을 무조건 반대하는 요인이 되고있어 파장이 크다.

이 환경운동연구가는 저주파로 인한 건강 파괴에 대한 두려움으로 덴마크는 풍력발전기를 짓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003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덴마크는 국가 전체 전기 사용의 43% 이상을 풍력발전이 담당할 정도로 풍력발전사업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문건 내용이 허위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 가운데 환경운동연합본부에서 문제의 문건을 삭제토록 강력하게 요구해 작성자가 삭제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문제의 문건 내용을 인용하여 반대 명분으로 삼는 등 유포가 진행되고 있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이 환경운동가는 풍력발전소에 대해 전해들은 얘기라며 이렇게 저술했다.

2013년 12월 6일 밤 덴마크 빌트베르크의 올에센스 밍크 농장에서 벌어진 사건이라며 ‘풍력발전기 첫 테스트에서 동물들이 우리에서 날카롭게 소리를 지르며 광란했고, 서로 물어뜯기 시작했다’ 고 했다.

밍크 100여 마리가 서로에게 상처를 주어 짧은 시간에 다 죽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고, 또 어미가 새끼를 물어 죽이고 보통 20여개체였던 사생의 수가 500~4000개로 증가 했다고 했다.

그는 또 주민들도 불면증, 두통,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의 건강상의 문제를 겪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했으며 덴마크 풍력산업협회는 저주파로 인한 건강 문제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 조사가 결정되기 전까지 새로운 풍력 공급에 대한 계획을 중단시켰다고 했다.

그러나 풍력사업자가 덴마크 현지에 확인한 결과 모두 사실과 다른 가공된 문건인 것으로 확인 됐다.

이러한 가운데 영덕 지역의 경우 군수가 나서 풍력발전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어 반대론자들의 피해 사례를 무색케 하고 있다.

한수원과 에너지 공기업 8개사, 두산중공업 등 신재생 에너지 공급기업체 7개사, 산업연구원, 에너지기술원, 에너지 사업 투자자 등 70여명이 참석해 설명회를 개최할 정도로 풍력발전소 투자 유치에 적극적이다.

영덕군은 신재생 에너지 산업 융복합 단지로 지정·조성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울진군 및 타 지역도 대기업 풍력발전사업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는 분위기다.

영덕군청의 한 공무원은 “풍력사업을 반대 하면서 은밀히 뒷돈을 챙기려 하는 비양심적인 사람들이 전국에 있는 것으로 들었다” 며 “영덕군의 경우 복숭아 등 과수 농가가 전국 어느 지역보다 넓게 분포돼 있는데 만약 인체에 치명적이고 벌이 떼죽음 당하고 가축이 물어 뜯어 죽는다면 어떻게 군수가 직접 풍력사업을 유치 하겠다고 나설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SK D&D사가 죽장면에 건설하려는 20여기의 풍력발전 사업지는 죽장면 석계리(약 40세대)와 가사리 (약 80세대), 매현리 (약 45세대) 마을 인근 뒷편 임야다.

이 사업을 놓고 오히려 인근 3개 마을 주민들 약 80% 이상이 유치에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반대하는 주민들의 명분이 약화되고 있다.

일부 죽장 주민들의 피해 우려는 이랬다.

산 정상까지 길을 넓히고 높이 100m가 넘는 풍력발전기를 세우면 산림이 훼손되고, 산사태가 발생해 인근 마을은 물론 죽장면 소재지까지 피해를 크게 입게 될 것 이라고 주장했다.

또 풍력발전소에서 나는 소음과 저주파가 6km이상 날아가 인근에는 사람이 살수 없고, 벌이 떼죽음 당해 과수 농사에 피해는 물론 땅 값도 절반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사업자측은 발전기와 500m 거리면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고 땅값이 떨어지는 현상도 없을 것이며, 산 정상까지 임도를 넓혀 콘크리트 포장을 할 경우 산사태 우려가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풍력단지 인근 지역에 소음 때문에 사람이 살수 없다는 주장은 이미 전국 곳곳에 세워진 풍력단지에서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고, 땅값 하락이나 농작물 피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죽장면 풍력발전소 후보지 임야 일대에는 산림청에서 대체 조림 사업을 위해 벌목이 거의 이뤄진 것으로 나타나 산림훼손 우려는 과장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측은 또 만약 풍력 단지로 인한 주민 피해가 발생하면 100% 책임 질수 있고 보증도 해주겠다고 약속 했다.

투자 계획도 밝혔다.

2천억원 사업비중 장비는 물론 인력 등에 사용될 60%이상 사업비를 지역 업체들에게 돌아 갈 수 있도록 추진·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사업장과 인접한 마을 가사리,석계리,매현리 등 3곳 마을에는 별도의 특별 지원금을 전달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가 지원하는 특별 지원금 30억원은 포항시를 통해 대부분 사업지 인근 5km이내 지역을 위해 쓰여지며, 나머지 약 6억원은 20년간 1년에 3천만원씩 지원된다고 했다.

그리고 풍력단지에 최소한 20여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도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고, SK D&D 사업자측에서 정부 지원금과 별도로 죽장 주민들에게 특별 지원금 지원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도 했다.

최근 본보 기자가 죽장면을 찾아 사업지 인근 해당 마을 이장들에게 의견을 들어봤다.

이들은 “풍력발전 사업이 유치될 경우 주민 지원책이 사실인지 또 어떻게 지원되는 것인지 아직 잘 모르겠고, 무엇보다 각종 피해가 심각하다 하니 걱정 된다”며 “무엇보다 이 사업이 장기화 되면서 각종 소문으로 주민 분열이 야기되고 있어 빨리 결론이 나서 조용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죽장면 출신 강필순 시의원(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원장)과 23개 마을 일부 이장들이 막연하게 피해가 크게 우려된다며 풍력발전소 유치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결국 SK D&D의 죽장 풍력발전소 사업은 한발 앞선 포항시의 2030 에너지 기본계획안과 맞물려 있어 전력 수급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계획을 반대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풍력발전사업이 정부 권장 사업이라고 하더라도, 주민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허가가 남발되면 주민들과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어 그 대책이 우선시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