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생태 도시조성 추경 투입
상태바
녹색 생태 도시조성 추경 투입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09.06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악취 등 환경민원 신속대응
최규진 환경녹지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맑은 도시조성환경을 위한 브리핑을 하고있다
최규진 환경녹지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맑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브리핑을 하고있다

포항시는 제2회 추경에서 환경분야 91억을 확보해 맑은 도시환경 조성으로 쾌적한 생활환경과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확대 추진한다.

특히,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의 안정적 운영검증을 위해 6억 6천만 원의 예산으로 대기 중 다이옥신 측정과 대기역전층 조사 및 굴뚝 송풍력 검증, 다이옥신 상시 감시모니터링 설치와 굴뚝연기 상시 감시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적극적인 민간협의회가 주체가 되어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게 되면 주민불안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SRF시설 주변지역에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해 주민 편익시설 설치 및 지역경관 개선 등으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에 주력하기로 했다.

■ 포항철강산단 악취감시시스템 구축,악취 문제 해결 앞장

이와함께 시는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포항철강산업단지 유해대기오염물질 배출원 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환경민원의 주요원인자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포항철강산업단지 지역에 악취감시시스템을 구축하는데 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시는 보다 강력한 악취발생 억제를 위해 악취방지법에 따른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발표된 미세먼지 저감대책 계획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는 지난해 대비 초미세먼지(PM2.5) 12%저감 목표로 대기질 측정소 3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 10개소를 설치했다.

또, 취약계층 피해저감 및 건강보호지원 사업으로 경로당과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 2천159대와 보건마스크 8만3천500매 지급해 주민피해 억제에 힘썼다.

또한 경유사용 5등급 자동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구축과 전기자동차 및 이륜차 1천100대, 충전소 61개소, 천연가스자동차 15대,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과 미세먼지 휴게쉼터 버스정류장 7개소 설치로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자동차 보급에 앞장선다.

포항철강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사업(50,000㎡)과 해도근린공원 도시숲 조성 및 미세먼지 대피쉼터 5개소 설치로 쾌적하고 안정한 공기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최규진 환경녹지국장은 “환경오염 예방에 시민, 기업체, 관계기관 모두가 환경민원 해결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드리며, 쾌적한 환경조성으로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91억 원의 환경예산 투입으로 획기적인 환경변화에 악취․미세먼지 등 전반적인 환경 점검을 통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환경민원 기동처리반 운영, 위반업체 강력한 행정처분

한편 시는 환경오염을 미연에 예방하고 환경민원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지난 7월 환경민원 다발지역인 오천읍지역에 환경민원 상황실 및 기동처리반을 설치 운영 중에 있으며, 순찰을 통한 강력한 행정 조치로 현재까지 대기 및 악취 배출기준을 위반한 업체 5개소에 대해 과태료 및 개선명령 행정처분에 들어갔다.

다량배출업종 대기배출허용기준 강화에 따라, 시는 사업장에도 미세먼지의 자율적 억제 대책을 강구토록 유도하고, 포항시와 POSCO간 미세먼지 저감 자발적 협약을 통해 1조 11억 원의 환경투자사업 추진 협약과 6월에는 포항시와 함께하는 대기개선 T/F를 발대했다.  

이 밖에 100여개 사업장에서 순차적으로 자율저감 결의 실천의지를 다졌으며, 공단 주요도로 1사 1도로 미세먼지 저감(Clean-road)을 위해 살수청소를 하고 있다.

시는 20여개 기업체의 노후 방지시설 개선을 위해 16억 원을 지원하는 등 지역주민과 공단지역 사업장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쾌적한 친환경 녹색생태도시 조성으로, 침체됐던 철강공단의 활기를 되찾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