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방재 공동 대응단 구성키로
상태바
지진방재 공동 대응단 구성키로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10.0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안 5개 시군 상생협의회 정기회의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동해안 상생 협의회가 지난달 30일 영덕에서 개최됐다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동해안 상생 협의회가 지난달 30일 영덕에서 개최됐다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동해안 5개 시·군 협의체인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 정기회가 지난달 30일 영덕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주낙영 경주시장, 이희진 영덕군수, 전찬걸 울진군수, 김병수 울릉군수, 5개 시·군 민간위원 등 1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경제 △문화·관광 △건설·SOC △해양·농수산 △복지·환경 등 5대 분야의 성과 및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협력사업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동해안 일대 단층에서 해역지진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경북동해안상생협의회 지진방재 및 공동대응단’을 구성하여, 지진발생 시 인력·물자·장비 등에 대하여 협력·지원하고, 지진대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동해안권 5개 시・군민에게 전시·공연 향유 기회를 확대·제공하고자 각 시군의 문화콘텐츠 및 예술단 교류를 활발히 하기로 했으며, 잠수어업인 진료비 지원사업 지침개정, 해적생물 구제사업 세부지침 마련 건의 등 합리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이끌어냈다.

무엇보다 포항의 철강경기 하락을 비롯한 보문관광단지 숙박객·울릉도 입도관광객수, 동해안 수산물 생산량이 전년동월 대비 모두 감소하는 등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5개 시군의 결집된 역량으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동해안 5개 시군은 우수한 해양·문화·관광자원을 보유한 만큼 지역의 관광명소와 해양레포츠를 활용한 관광상품과 신북방 관광벨트와 연계한 광역 프로그램 공동 개발, 교통인프라 구축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