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특별법 제정·영일만대교 건설 연계 추진해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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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특별법 제정·영일만대교 건설 연계 추진해야 ”
  • 기동취재팀
  • 승인 2019.10.19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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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상조 정책실장·강기정 정무수석 방문 적극 지원 요청

이 지사 , “영일만 대교는 유라시아 대륙연결 · 통일교역 · 동해안 관광 활성화 촉진 ”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영일만 대교 구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게 영일만 대교 구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가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지진특별법 조속 제정을 요청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가 강기정 정무수석에게 지진특별법 조속 제정을 요청하고 있다

포항 5.4 규모의 지진피해특별법 제정을 앞둔 시점에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을 연계시켜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있어 주목된다.

특히 포항지진은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지열발전소가 5.4 규모의 지진을 촉발시켜 포항이 초토화되어 천문학적인 피해를 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 지진 피해 특별법과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을 연계시켜 예산 요청을 할 수 있는 명분이 충분하다는 여론이 크게 일고 있기 때문이다.

2조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영일만 대교는 부산~울산~포항~영덕~삼척 구간을 연결하는 동해고속도로 구간으로 포항시 남구 오천읍 문충리에서 영일만 바다를 가로질러 북구 흥해읍 곡강리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9km 길이의 교량이다.

이 사업 추진은 지진 피해로 초토화된 지역 경제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동시에 숙원 사업이라 호남 지역의 섬 연결 교량 건설사업 못지않게 관광객을 끌수 있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어 더욱 절실하다는 여론이다.

이 가운데 지난 15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을 방문해 경북도 예산 지원을 요청하면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 반영시켜 줄 것을 간절히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 지사는 포항 경제가 어렵고, 포항지진특별법 통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점 등을 언급하면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실행 또한 간절하다며 적극적인 자세로 예산 반영을 요청 했다는 것이다.

1년 여 전에 문재인 정부에서 지역 경제 파급 효과가 큰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주기로 했을 때 경북도에서 영일만 대교를 포함한 동해중부고속도로를 1순위로 건의했었다.

그러나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바 있고,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영일만 대교 사업은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사업 진행이 흐지부지 돼 있는 가운데 이철우 경북지사가 재 요청을 시도한 것이다.

이날 이철우 지사는 경북도내 여러 가지 예산 중에 최우선적으로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 예산을 꼭 챙겨달라고 요청하자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이 동해안에 대교를 건설할데가 있느냐고 묻기도 하면서 이 지사 요청건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명재(포항 남·울릉) 의원도 이 자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기재부 관계자 등과 만난 내용을 공유했고, 영일만 횡단구간 예산 확보 방향에 대해 도 간부들과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이날 영일만 대교는 환동해권 유라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첫 횡단교이자 통일과 교역, 동해안 관광산업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진 피해로 경제가 어려운 포항을 살리고,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도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꼭 필요하고 낙후된 포항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물론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과 오중기 북구 위원장, 한국당 박명재·김정재 지역 두 국회의원들과도 각각 만나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에 적극 힘을 모아 성공 시키자고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의도의 한 정치인은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실행에 옮길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MB 정부 시절에 있었으나 지역 정치인들이 사실상 별 관심을 가지지 않고 등한시 한 탓에 무산됐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지금은 정치적 여건상 소외된 포항지역이 조단위의 예산 확보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이철우 경북지사가 적극 나선 만큼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오중기 포항 남,북구 두 위원장과 한국당 박명재·김정재의원, 이강덕 시장 등이 정당을 초월하여 사명감을 가지고 한 목소리로 문재인 정부에 대교 건설 사업을 요청할 경우 성사 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분석해 관심을 끈다.

또 한 정치 전문가는 포항 지진이 정부 사업에 의한 인재로 밝혀진데다 그 피해가 천문학적인 만큼 지진 피해 특별법 제정을 하면서 숙원사업 영일만 대교 건설 사업을 끼워 정부에 요청할 수 있는 명분은 충분하다호남이나 전국 광역 도시 마다 대형 교량이 수 십개씩 건설되어 있는데 비해 동해안은 단 한군데의 교량이 없는 것도 요청 명분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중 차대한 영일만 대교건설 사업을 놓고 특정 정치인들이 개인의 공로로 돌리기 위해 서로 분열된다면 이 사업은 불가능 할 것이다지역 여야 정치인들이 힘을 모아 한목소리로 정부에 끈질긴 요청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 했다.

전국의 교량 현황을 보면 동해안 지역은 단 한군데도 없는 반면 전라도 등 전국에 해상교가 35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 됐다.

지역적으로 보면 인천 7, 부산·경기·경남 각 5, 전남 4, 기타 9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일만 대교는 영일만 횡단 교량으로 포항 신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이 최대 30t급 규모여서 다리와 다리 간 간격이 1.5 km, 다리 높이는 70m 이상 될 것으로 알려져 엄청난 규모의 교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바람에 공사비 투입에 비해 경제성이 낮다는 조사가 나오기도 했으나 건설될 경우 관광객 유치가 크게 늘어나 침체된 지역 경제에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반대 진단도 있다.

영일만 대교는 포항 경제를 살릴수 있는 관광 명소가 되는 동시에 부산에서 삼척 까지 동해고속도로 구간을 직선화 시키는 이점이 있어 거리가 크게 단축된다.

게다가 포항시내 외각을 우회하여 건설 될 경우 거리가 멀어지면서 구불구불한 고속도로가 될 수밖에 없어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반드시 추진되야 할 지역 숙원 사업으로 꼽힌다.

이에 대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영일만 대교건설 사업은 지진 피해 특별법 제정과 연관 시켜서는 안되겠지만 지진 피해가 큰 지역 경제를 살릴수 있는 숙원사업인 만큼 여야 지역 정치인들은 차제에 한 목소리로 뭉쳐 정부에 요청해야 한다당리 당락을 초월하여 오직 지역 발전과 경제 위기를 극복한다는 사명감으로 하나가 되야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무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표류하던 영일만대교건설 사업을 재점화 시켜 놓았고, 지역 여야 정치인들도 한목소리로 대교 건설을 염원하는 만큼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시점에 포항사람들이 깜짝 놀랄만한 정부 발표가 나올 것인지 크게 주목되는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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