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안 주내 채택 가능성
상태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안 주내 채택 가능성
  • 뉴시스
  • 승인 2009.05.3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한국과 일본은 북한의 두 번째 핵실험 강행에 대응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놓고 막바지 논의를 가졌다고 교도 통신이 29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5개 상임이사국과 한국, 일본은 28일 저녁(한국시간 29일 아침) 유엔본부에서 3차 대사급 회의를 열고 미국과 일본이 마련한 추가 대북제재 결의 초안에 관한 조정을 펼쳤다.

초안은 7개국 회의에서 합의되면 결의안으로서 안보리에 정식 제출될 예정인데 복수의 유엔 외교 소식통들은 “28일 중 합의가 어렵다”고 전망, 안보리 채택이 내주 초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최대 초점은 북한에 어떤 제재조치를 할 것인지로 특히 북한 선박에 대한 화물검사(임검) 강화를 둘러싸고 미국과 일본이 ‘의무화’를 구하는 반면 중국은 신중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중국의 차석 유엔대사는 이날 회의 전 “본국에서 최종적인 지시를 받지 못했다”며 훈령을 받으려면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임을 내비쳤다.

유엔 외교 소식통은 이번 결의 초안의 주된 내용이 2006년 10월 북한의 첫 핵실험 직후에 안보리에서 채택한 결의안 1718호의 실효성 강화라고 설명했다.

결의 초안에는 화물검사의 강화 외에 무기금수 조치를 재래식 무기로 확대하고 인도지원 이외의 융자와 원조 중단 등 금융제재도 포함돼 있다고 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