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육성!
상태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육성!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12.0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포항교육지원청

  경상북도 포항교육지원청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이라는 지표 아래, 학생들이 도전과 열정으로  삶의 힘을 키워, 미래 사회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도우며,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 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남홍식 교육장
남홍식 교육장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포항 교육
포항교육지원청  주요 시책

■  가고 싶은 학교, 배움을  
     즐기는 교실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다양하고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기르기 위해 놀이수업학기제 및 자유학기제 자율재능학교 운영 등 미래 지향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미래역량을 키우는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 시울림 학교 운영, 예술축제, 스포츠클럽대회 등을 통하여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인성·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원 역량 강화 지원, 효율적인 학교업무정상화 지원을 통한 자율과 소통의 학교 문화를 만들어감으로써 가고 싶은 학교, 배움을 즐기는 교실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 영재교육 학부모 공개수업
창의융합 영재교육 학부모 공개수업

■ 미래를 열어가는 인재 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첨단 미래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성찰하고 공감하는 인문학 교육 확대,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한 창의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꿈을 키우는 진로 교육 및 학교 안팎 꿈키움 동아리 육성, 상상하고 공유하는 메이커교육 확산, 국제교류 및 세계 이해교육을 통해 미래를 열어가는 글로벌 인재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학부모 연수회
다문화 가정 학부모 연수회

■ 모두에게 따뜻한 교육 복지

행복학교거점지원센터 운영, 학생 인권과 교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만들기, 학교폭력 예방 활동 강화,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을 실천함으로써 배려와 존중이 있는 학교 문화 속에서 안정적인 수업권을 보장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학교특색을 살린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 학교 안팎 돌봄 쳬계 구축, 초,중학생 전면 무상급식 등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 놀이중심 유아교육 운영과 유아교육 지원 강화,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및 다문화교육 맞춤형 지원, 농산어촌 학교 지원 등을 통해 고른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모두에게 따뜻한 교육복지를 구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였습니다.

배움을 즐기는 교실 수업
배움을 즐기는 교실 수업

■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미세먼지 없는 교실 등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 공정하고 안정적인 교육 행정 실천, 청렴이 기본이 되는 소통과 공감의 공직 문화 조성, 포항시-지역 유관단체-학부모 등 포항교육 발전을 위한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포항교육은 참여와 협력으로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의 만족을 추구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 속에서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초점을 둔 질 높은 교육활동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창의융합형 인재 교육을 실천합니다.”

  미래를 지향하는 포항 교육
 과거·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다

 2019년 중점 사업 실적

▷ 포항교육사 발간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포항교육의 정체성 정립과 역사적 통찰을 통한 포항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7월, 포항 최초의 근대식 교육기관인 호상학교를 시작으로 포항교육 120년 역사를 총망라한 총 900여 쪽의 사료집으로 포항교육사를 발간하였으며, 지역 유관기관과 학교도서관 등에 포항교육 연구자료 및 교육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하였습니다.

▷포항교육 역사관 건립 추진
또한, 향후 5개년 간 중장기 사업으로 포항교육 역사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항교육의 과거-현재-미래를 잇고, 새로운 포항교육 100년의 미래를 설계할 기록문화관, 홍보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포항교육 역사관 추진 자문단 및 준비단을 구성, 운영하여 시대별, 테마별 자료 전시관, 체험관 등 포항교육 역사관 기본 방향과 적격지를 선정할 계획이며, 올해는 우선적으로 옛 교실 모습 재현을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포항교육 역사관 건립 추진을 통해 미래를 지향하는 포항교육과, 경북교육 발전을 도모하며, 나아가 대한민국 교육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한-러 국제교육교류협력

환동해 중심도시 포항의 입지 기능을 살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국제교육교류를 추진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포항교육지원청-블라디보스토크시 교육국 간 국제교육교류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미래지향적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블라디보스토크 1번 학교가 포항중앙초등학교를 방문하여 함께 수업하고 덕동마을 체험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향후 단위학교 간, 학생 간, 교원 간 교육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선생님을 학생 곁으로’
학교업무정상화 지원 노력

경북학생체육대회 포항교육지원청 선수단 결단식
경북학생체육대회 포항교육지원청 선수단 결단식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에 날로 복잡해지고 민감해지는 교육 환경 속에서‘선생님을 학생 곁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학교업무 정상화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선도학교 운영, 상시 모니터링, 학교방문을 통한 제안사항 청취, 결과 분석 및 사례를 공유하는 등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교사가 본연의 역할인 학생교육, 학급운영, 상담,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여 학교가 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고, 공교육 정상화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원의 수업력 향상을 위하여, 교장 교감 권역별 장학협의회의 연계 운영 및 장학지원단 연수로 관리자의 장학력을 높이고, 연수 운영 방법 및 연수 신청 방법 개선으로 연수 기회 접근성 확보를 통하여 수요자 만족도를 높여 교원의 수업력 향상을 지원하였습니다.
교원의 학생 교육 외의 업무 부담에 대한 경감의 방법으로 직장문화의 일신을 통한 심리적 래포(rapport)를 형성하여 즐거이 업무에 임하게 함으로써 업무수행의 질적 환경을 조성하고, 현장 점검이 필요한 각종 단위업무의 점검 방법 개선과 통합 점검, 교육통계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관행적 학교 자료 제출을 폐지하거나, 꼭 필요한 요구 자료의 제출 방법을 간소화하는 등 그동안 해오던 학교 업무 패턴의 개선을 통하여 효율적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학교 시설 공사 집행 및 계약 업무, 학교 재산 관리 등기 업무 처리 등 전문성을 요하는 학교 업무의 대행 및 개선을 통하여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

 경북교육을 대표하는
 포항교육 2019년 주요 실적

2019년 한 해 동안 포항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끊임없이 노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크게 자랑할 만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주요 실적으로는 제37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융합과학 부문 대상(대잠초), 제65회 전국과학전람회(특상3, 우수상2), 제41회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최우수상1, 우수상1), 제27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은상), 제32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교육부장관상(대흥중), 제20회 전국지리올림피아드대회(금상1, 은상1), 제11회 전국장애공감사진 및 홍보영상 공모전(최우수상1, 입선3), 제48회 전국소년체육대회(금6, 은7, 동6), 제56회 경북학생체육대회(육상) 초등부 우승, 중학부 우승을 차지하는 등 명실공이 경북교육을 대표하는 포항교육이라 자부합니다.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은
학교가 미래 사회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학생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이 한마음으로 학교 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포항교육’,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