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변화의 길’ 모색
상태바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변화의 길’ 모색
  • 김희영 기자
  • 승인 2019.12.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부터 이틀간 열린 전통시장 상인 워크숍에서 상인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지난 10일 부터 이틀간 열린 전통시장 상인 워크숍에서 상인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상북도는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김천파크호텔에서 도 상인연합회와 함께 ‘지역 유통경제의 자부심’ 인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한 ‘2019년 전통시장 상인워크숍’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상인연합회(회장 정동식)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충섭 김천시장, 지용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을 비롯해 도내 전통시장 상인, 관계 공무원 등 16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은 저성장, 소비침체, 유통환경 변화 등의 위기 속에서 점점 설 곳을 잃어가는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모색과 상인의 경쟁력 및 자생력을 향상시켜 선진상인을 육성하고, 상인 상호간의 정보교류 및 화합과 소통의 폭을 넓히고자 마련됐으며, 2020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안내, 전통시장 관계법령과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특강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외에도 전통시장 화재공제 지원제도와 온누리(모바일) 상품권 이용 홍보 및 전통시장 소액대출사업 설명 등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을 알리는 시간도 가졌다.

‘특성화시장을 위한 상인의식 향상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에듀컨설팅 채수진 대표는 “전통시장은 살아 숨 쉬는 생명체로 변화와 혁신을 거처야 살아남을 수 있다”면서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급변하는 시장유통 환경을 이해하면서 상인 스스로 변화해야만 새로운 경쟁력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각 시장 상인대표 및 상인들은 지역 고유의 문화와 특색을 살린 차별화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별로 특화된 상품과 콘텐츠 개발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상인 의식 개선과 함께 `새로운 변화'를 향해 나아갈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정동식 경북상인연합회장은 “내수침체로 어려움을 겪은 한 해였지만 상인들이 단합하며 위기를 버텼다”며 “상인들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내적 역량을 강화하며 새로운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