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체육관 난립 ‘예산낭비’ 논란
상태바
다목적 체육관 난립 ‘예산낭비’ 논란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9.12.1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에 4곳 건립 360억원 투입 … 市 재정 악화 우려

사유지 대거 매입, 토지 · 지장물 보상 예산 퍼부어

포항시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다목적 체육관 건립이 무분별하게 난립하면서 예산 낭비논란이 일고 있다.

남구지역 4곳에 체육관을 건립하는데 무려 360억원 상당이 한꺼번에 투입되면서 시 재정이 악화될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해도동 체육관의 경우 총 사업비 110억원 중 국비 지원은 10억원에 불과하지만, 시비는 무려 85억원에 달해 혈세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중 토지매입비 및 지장물 보상에 60억원이 들어 갈 예정이라 예산 퍼주기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결국 시가 가격이 비싼 사유지(私有地) 4900를 대거 매입함으로써 토지 및 지장물 보상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기 때문이다.

국비지원 사업의 경우 국비가 지방비와 비슷하거나 많아야 정상이지만, 이 체육관 건립사업은 대부분을 시비로 충당해야 하는 구조라 문제가 되고 있다.

주민 J모씨는 생활체육도 좋지만 동네마다 체육관 1곳을 짓다보니 포항시 재정이 거덜 날 판이다접근성이 다소 떨어져도 시유지가 있는 곳을 물색해 교통편의를 제공하면 얼마든지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경우 예산 절약은 물론 체육관 규모도 더욱 키울 수 있어 한 곳에서 여러 가지 생활체육을 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효율적인 체육관을 만들 수 있다 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남구 지역 4곳에 생활밀착형 체육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110억원이 투입되는 해도동을 비롯해 송도동 90억원, 동해면 90억원, 연일읍 72억원 등 총 362억의 예산이 투입된다.

동해면의 경우 면민 운동장 시설 확충사업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기존에 있는 운동장에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세수감소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재정에 이같은 체육관 건립에 막대한 시비가 동원되면서 시 살림을 더욱 어렵게 한다는 점이다.

시 관계자는 근린생활형 체육시설 건립은 지역별로 작은 섹션으로 분할해 신청해야 국비 지원이 가능해 부득이 동네별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해도동의 경우 시유지가 없어 어쩔 수없이 사유지를 매입한 후 체육시설을 건립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