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인터뷰
상태바
임종식 경북도교육감 인터뷰
  • < 한국지역신문협회 공동연합기사>
  • 승인 2019.12.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기’ 에 앞장서
등굣길 교통지도하는 임종식 도교육감
등굣길 교통지도하는 임종식 도교육감

올해는 그동안 닦아온 기반을 토대로 더 튼튼한 교육사다리를 놓은 한 해였다.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실현을 위해 교육가족은 물론 경북도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였다.

경북교육의 오랜 숙원이었던 조직개편으로 학생들의 안전과 복지, 학교 자율경영 체제를 구축하였고, 안전한 학교와 따뜻한 교육복지, 삶의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을 위해 노력했다.

내년 황금쥐띠 해 민선 43년 차에 들어가는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의 올해 주요 성과와 내년도 교육방향에 대하여 들어보았다.

1. 올해 경북교육청의 주요 성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신다면?

올해 우리교육청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많이 거뒀다. 직업계고 고교 취업률이 지난 21일자 기준 전국 직업계 고등학교 취업률 통계 자체 분석 결과 55.6%(전국평균 32.8%)로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지난 10월 열린 제54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메달 6, 은메달 15, 동메달11, 우수상 12, 장려상 28개 등 총72개 메달을 획득해 전국 시·도 중 종합 준우승을 달성했다. 지난 해 종합 우승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전국 최고 성적을 거두며 경북 직업계고 학생들의 기능 실력을 입증했다.

또 지난 9월 개최된 제41회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는 최우수상 4, 특상 5, 우수상 6, 장려상 7명 등 총 22명의 작품이 수상자로 선정돼 종합성적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지난 5월 개최된 제48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도 역대 최다 금메달 39(종전 38), 은메달 33, 동메달 49개를 수확하였으며, 10월 개최된 제100회 전국체육대회에서는 금메달 31, 은메달 30, 동메달 59120개 메달을 획득해 역대 최다 메달 경신이라는 금자탑을 세우며 고등부 종합 3위를 달성해 경북체육의 위상을 높이는 큰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취임 초부터 학교업무정상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교원들이 아이들의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해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사업 452건을 개선했다. 이는 임기 내 교육정책 사업 정비 목표 총 50% 40%를 달성한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교육부가 지난 해 12월부터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초··고 교사 51백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조사에서 최고 점수 획득(배점 3.0, 취득점수 3.0)으로 매우우수를 받았다.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 어린이 통학버스 1,218대에 어린이 하차 확인 장치를 설치하고 통학버스 승·하차 정보를 실시간 전송하는 통학버스 위치 알림서비스도 시범 운영했다.

각급 학교 모든 일반교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했고 냉·난방 시설현대화와 운영비도 확대 지원했다.

지난 3월 경주 화랑교육원 학생안전 체험관 개관에 이어 2020년 의성, 2022년 경주 안강에도 대규모 종합 안전체험관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2. 작은 학교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경북에서 지난 10년 간 학생 수가 94천여 명 감소했고, 128교의 학교가 폐교되었다.

또한 앞으로도 학생 수는 계속 감소 될 전망이며 학교의 폐교로 인해 농산어촌 황폐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우려된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으로 작은 학교 공동교육과정,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작은 학교 살리기 인증제 등 다양한 정책으로 최고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작은 학교만의 교육경쟁력을 강화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학교를 만들고자 했다.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는 큰 학교 학생들이 주소이전 없이작은 학교로 전입이 가능하도록 학구를 조정하여 작은 학교를 활성화하는 정책이다.

올해 29개 초등학교에서 첫 시범운영 되어 큰 학교에서 작은 학교로 유입된 학생은 10월 기준 입학생 76, 전학생 37명 총113명으로 9개 학급이 증가하고 9개 복식학급이 해소되는 성과가 있었다.

내년에는 초등학교 68개를 추가로 지정하여 97개교, 중학교는 시범적으로 사립중 2개교와 공립중 9개교 총 11개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는 작은학교 살리기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농산어촌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 지원, 농산어촌성장학교지원, 우수학교인증제를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3. 바른 성품을 기르기 위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한다고 했다. 대표적인 인성교육 정책을 소개한다면?

▶바른 성품을 기르기 위하여 시 울림이 있는 학교 바르게 걷기 도전! 성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 울림이 있는 학교는 물질이 우선시 되는 오늘날에 경북의 모든 학생들이 표현력 및 예술적 감수성을 높이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꾸기 위해 운영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한 학기에 한 편 이상의 시를 암송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시를 모아 포트폴리오도 만들어 보고, 학교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방법으로 시 읽기, 시 낭송 행사도 열고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국어, 수학, 영어 등 지식교육도 필요하지만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따뜻한 인성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로 자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서 순화와 심성계발, 감성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바르게 걷기 운동은 최근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시간 증가, 신체활동 시간 감소로 척추 측만증, 거북목증후군 등의 비정상적인 체형 변화의 증가로 바른 체형과 기초체력 향상을 위해 시행하게 되었다.

학생 및 교직원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신체활동 참여도를 증가시키고 바른 체형과 건강한 체력 향상은 물론 인성 함양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전 성취프로그램은 초3~3 학생들이 학문, 예술, 체육, 봉사 등의 영역에서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도전토록 해 그 과정에서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도록 도와주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경쟁이 아닌 협력 중심, 자율적 도전과 성취가 바탕이 되는 학생 중심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인성교육을 더욱 내실화하고 있다.

내년에는 이 3가지 프로그램을 묶어서 통합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4. 지난 여름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길 순례단을 무사히 마치셨는데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경북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고장이며, 그 중심에 임시정부의 초대 국무령을 역임한 이석주 선생을 비롯해 11명의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임청각이 있다.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길 순례단프로젝트는 지역 고교생들에게 임청각에서 출발해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길 순례를 통해 지역 애국지사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고 3·1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 평화의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다.

내년에는 다시, 독립의 길을 걷다독립운동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교급별에 따라 초등학생은 내 고장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를 체험하는 학교 단위 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은 경북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가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고등학생은 전국 단위 또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경북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대구교육청과 교류를 확대해 대구·경북지역의 역사적 유적지, 인물을 발굴하여 체험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5. 2020 경북교육 역점 추진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

▶소통과 나눔, 성장을 위한 2020학년은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의 확대로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 체계와 소통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소통과 공감있는 자율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자율과 책임의 학교자치문화 조성 공모사업 학교자율선택제 시행 교육(지원)청 교원행정업무 지원을 강화하려고 한다.

안전한 학교, 따뜻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특별실 공기청정기 및 전열환기정치 확대 설치 종합안전체험관 구축, 체험형 안전교육 강화 지진대비 내진보강 공사 및 석면공사 조기 달성 .중학생 전체, 3학생 친환경 전면 무상급식 시행 2,3학년 무상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삶의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하여 기초학력 지원 관리 시스템 경북미래학교, 경북 미래교육지구 운영 시울림이 있는 학교, 바르게 걷기, 도전 성취프로그램 등 경북형 통합 인성프로그램 운영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기반 구축 맞춤형 진학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6. 끝으로 한 말씀?

▶앞으로 추진해야 할 수많은 과제들은 어느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고, 지역사회가 우리 교육을 든든히 지원해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경북이 인재의 고장이라는 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부모의 마음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

언론사: 한국지역신문협회(서라벌신문사 등 25개사)

인터뷰: 서라벌신문사 회장 김현관 등 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