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군위 삼국유사 전국 마라톤대회
상태바
제7회 군위 삼국유사 전국 마라톤대회
  • .
  • 승인 2012.09.0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와 관광이 살아있는 건강한 군위 실현
▲ 장 욱 군위군수
금메달리스트 황영조와 함께 전국 5천여명 건각들 힘찬 레이스

10월 13일 군위댐 광장서 오전 10시 출발!

군위군은 민선 5기 후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올해는 전원휴양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각종시책의 구체화로 문화·관광·경제가 함께 발전하는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군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위군은 주5일 근무제 확대로 인한 여가시간 증가에 대비하여 4계절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건강한 군위를 만들어 나갈 문화관광체육분야에 172억원을 투입 한다.

■ 문화행사 및 향토문화 전승발전
문화예술 향유 기회의 균등한 제공을 통한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고 전통문화유산의 효율적 보존·관리로 군민화합과 애향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문화행사로는 제4회 일연·삼국유사 학술제 개최, 석가탄신일과 성탄절 점등식 등의 행사개최와 풍물대축제 등 도 단위 민속경연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지역의 문화활동으로는 문화교실, 문화학교, 충효교실운영, 저소득층 1,168세대를 대상으로 문화바우처 사업을 확대, 초등학교 예술강사 지원, 문화유적 탐방, 지역문화 사랑방 운영, 향교 석전대제 및 각종 향사를 봉헌 하는 등 4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전통문화를 전승·보전 한다.

■ 삼국유사 문화사업 추진의 활성화
삼국유사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민족의 정체성과 자주성을 확립하며 삼국유사를 통하여 문화관광 산업 발전과 지역의 대표이미지 고유화 및 홍보를 꾀한다.

2억 5천만원으로 삼국유사 슬로건·도메인 등록관리, 삼국유사와 관련한 각종 홍보물 제작, 일연 다례제와 제12회 삼국유사 문화제 개최와 함께 삼국유사 세미나와 전문강좌를 영남대학교에 위탁하여 운영한다.

전국 고등학교 학생 1,000여명이 참가하게 될 제4회 삼국유사 골든벨 퀴즈대회를 9월8일 개최한다.


■ 다시 찾고 싶은 체험관광지 조성
천혜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바탕으로한 팔공산 비로봉 일원에 생태 탐방로, 편의 시설 등 녹지공간의 하늘공원을 조성하여 인근 도시민들이 쉽게 찾아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전국에서 가장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선정된 화본역의 역사 및 급수탑 리모델링, 플랫폼 주변정비, 탐방로를 조성하는 화본역 그린스테이션사업으로 간이역에 깃든 향수를 자극한다.동시에 폐교된 산성중학교에 ‘엄마 아빠 어렸을 적’을 테마로한 추억의 학교를 만들어 70~80년대를 추억하는 장년층과 자녀들의 체험 교육 장소로 인기를 더해갈 것이다.

올해는 4억원을 들여 체험장과 탐방로를 추가로 보강하여 생태학교 체험교육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연과 함께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석산리 약바람 산촌생태마을에 모노레일 타기, 산양삼을 비롯한 산약초체험, 광산체험 등 다양한 산촌생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또 인접하고 있는 군위댐, 인각사, 일연공원, 아미산 등과 함께 군위군의 새로운 관광벨트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각종 관광지도·관광안내판 등의 홍보자료 및 홍보물을 제작·활용하여 군위 알리기에 전념하고 삼존석굴·한밤마을·화본역·인각사·김수환 추기경생가에 문화관광해설사 대기소 설치 및 문화관광해설사의 상시 배치·운영으로 지역 문화유적을 널리 알리고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문화유산의 가치증대와 향유권 신장
문화재의 원형보존을 위한 필수적인 적기 보수사업 시행을 위해 1,846억원으로 지정문화재 8건을 포함한 문화재의 효율적인 보존·관리 및 문화재 화재예방·조기진화·도난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정 문화재의 주기적 점검 관리를 강화하여 사전 예방적 문화재 보호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육지의 제주도라 불리는 부계면 대율리 돌담 6Km를 문화재로 등록하여 사라져가는 소중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 한다. 문화재등록으로 인한 가치상승 및 관광자원화로 주민 소득증대도 기대된다.

아울러 문화관광해설사 등을 활용하여 정기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며 산불예방 활동시 문화재 주변은 필수 감시활동 구역으로 운영하는 등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재 사랑운동을 전개한다.

삼국유사의 다양한 콘텐츠와 문화산업이 접목된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군위의 대표적 신관광지로 조성하여 지역의 발전과 함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한다. 따라서 의흥면 이지리 일원에 국비 등 1,374억원으로 삼국유사가온누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설계중에 있다.

삼국유사가온누리 조성사업은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는 3대문화권 문화·생태 관광기반조성의 일환으로 삼국유사의 신화, 설화, 이야기를 토대로 국내에서 유일한 테마형 관광지조성으로 역사, 문화, 교육, 관광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는 군위군 관광산업의 초석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군청이전에 따라 구군청 자리에 전통놀이와 문화체험 공간을 조성하여 유휴공간의 효율적인 활용과 지역관광의 새로운 기틀을 다지는 군위역사문화재현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총 82억원을 들여 관청, 전통놀이장, 성황당, 서당, 미로찾기 등 17개동을 체험공간으로 조성하고, 상점가, 식당가, 공연장, 저잣거리 등 15개동의 휴식공간을 마련하여 군민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종합 문화공간으로 한창 진행중에 있다.

올해부터 2016년까지 김수환 추기경의 생가가 남아있는 군위읍 용대리 일대 2만1000여㎡에 총사업비 121억원을 투입하여 추모체험관, 기념관, 수련원, 생가복원 등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공원을 조성한다.

군위읍 용대리 생가는 추기경이 군위보통학교를 마치고 지금 대구가톨릭대의 전신인 성유스티노신학교에 입학 할때까지 이 집에서 형인 동한(가롤로) 신부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내며 신앙과 꿈을 키운 곳이다.

김수환 추기경님이 마지막에 남긴 “고맙습니다. 서로 사랑하세요”라는 말씀이 모든 이들에게 소중한 선물이 되도록 공원조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생활체육 활성화로 군민 행복지수 제고
생활체육 분야에 30억원을 투입하여 종목별 체육대회를 통한 경기력 향상과 전국대회의 성공적 개최로 군위의 위상을 높이고 계층별 수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보급으로 군민들의 체력증진과 여가선용으로 행복지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전국단위 대회로는 제10회 대통령기 전국 게이트볼 대회를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군위생활체육공원에서 개최하여 전국 150개팀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를 널리 알리는데 기여했다.

5월11일부터 5월 14일 까지 구미에서 개최된 제50회 경북도민체육대회에 출전하여 금메달7개, 은메달7개, 동메달 13개를 획득하였다. 하반기에는 제7회 삼국유사 전국마라톤 대회를 10월 13일 맑고 깨끗한 군위댐 수변공원 일원에서 개최하게 되고, 동호인의 상호친목 및 실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종목별 군수기 대회는 4개 종목에 800여명이 참여하며, 제38회 군민체육대회와 군 씨름왕 선발대회도 개최하게 된다.

생활체육대회는 상반기에 종목별 생활체육대회 7개 종목에 출전하여 상위권에 입상하였고, 제14회 경북장애인생활체육대제전에 5개 종목 80여명이 참가하였다.

하반기에는 제22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회에 11개 종목, 도지사기 종목별 생활체육대회에 9개 종목을 비롯하여 경북리그 축구대회, 경북 어르신 생활체육대회, 제14회 경북 장애인 생활체육대제전 5개 종목에 참가하며, 군민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생활체육지도자 4명, 어르신 전담지도자 2명, 생활체육교실 6개 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체육바우처사업으로 200여명의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체육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위하여 17억원으로 군위생활체육공원에 화장실과 인조잔디구장을 설치하고, 고로면민운동장을 조성했다.

하반기에는 부계면 운동장과 실외테니스장 건립 등 생활체육시설을 더 확충하여 군민 누구나 운동할 수 있는 여건 조성으로 생활체육인구 저변확대로 건전하고 활기찬 사회분위기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수준 높은 공연으로 문화 향유권 제공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는 군위군민의 문화향유와 수준높은 문화예술 함양을 위해 2억5천만원으로 우수한 기획공연 유치, 군민과 함께 하는 어울림 문화 조성, 지방문예회관 특별프로그램 개발지원사업, 국립예술단의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 농어촌희망재단의 순회공연사업 및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을 추진하여 군민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민의 문화향유와 수준높은 문화예술 함양을 위해 2007년 9월 개관 이후 뮤지컬, 연극, 콘서트, 오페라,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여 수준 높은 공연관람기회를 제공하여 문화예술 접근을 용이하게 했다.

금년에도 2억 5천만원을 들여 콘서트, 국악, 뮤지컬, 재즈, 연극, 마당극, 타악 퍼포먼스, 클래식, 영화 등을 준비하여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의 공연 관람료는 초청공연 금액의 전체 객석 대비 20%정도로 인근 대도시와는 비교 되지 않을 만큼 아주 저렴하게 보다 많은 군민들에게 공연 관람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

각종 공연 관람은 인터넷회원일 경우 관람료를 10%할인예매 하고 있으며, 공연일정 안내, 문화 및 예술정보 등 이메일과 문자 알림 서비스도 제공하여 군민과 회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은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 www.gunwiart.go.kr에 접속하여 가입하면 된다.

■ 다양한 체육시설운영으로 군민의 건강증진 기여
군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2003년 6월 국민체육센터를 개관한 이래 수영, 헬스, 배드민턴, 탁구장, 실내골프, 체육관 등에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전한 여가 선용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평일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토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수영을 배우고자 하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초보자 및 직장인을 위한 새벽반 2개반, 저녁반 3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 4월 개장한 종합테니스장은 연면적 5,010㎡ 규모로 공휴일을 제외하고 오후 10시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테니스코트 4면에 관람석, 사무실, 휴게실, 샤워실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종합테니스장의 개장으로 전문 체육대회 개최 및 우수선수 발굴·육성에 이바지하게 된다.

■ 군위삼국유사 전국마라톤 대회를 통하여 전국에 홍보
삼국유사가 태어난 곳, 맑고 깨끗한 웰빙형 전원도시로 각광받고 있는 군위군(군수 장욱)과, 군의회, 인각사 공동 주최로 군위군체육회와 전국마라톤협회가 주관하고 금메달리스트인 황영조와 함께하는 ‘제7회 군위삼국유사 전국마라톤대회’가 10월 13일 오전 9시(출발 오전 10시), 고로면 화북리 군위댐 앞 광장(고로면사무소)에서 전국에서 참가한 달리미와 지역민 등 5,000여 건각들의 힘찬 레이스가 펼쳐진다.

군위삼국유사 전국마라톤대회는 마라톤 마니아들이 뽑은 3년 연속(2006~2008년) 최고의 대회, 전마협이 뽑은 3년 연속 최우수 마라톤대회로 선정되어 그 명성이 자자할 뿐 아니라 넉넉한 시골 인심이 물씬 풍겨지는 대회로 평가받고 있다.

또 아름다운 군위댐 경치와 완만한 코스, 다른 대회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풍성한 먹거리와 지역 특산품의 기념품이 제공되어 전국 마라톤 마니아들에게 입소문이 퍼져 인기 있는 대회로 손꼽힌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지난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인 황영조 선수가 참가해 5km 구간을 함께 달리고 팬 사인회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대회의 참가종목은 5km, 10km, 하프로 나누어 진행된다.

군위댐 광장에서 출발해 댐 주변 도로를 주코스로 하여 수려한 경관이 펼쳐지는 호반도로를 따라 일연선사가 삼국유사를 집필한 유서 깊은 인각사와 아미산, 장곡 자연 휴향림 등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며 달리기 좋은 코스로 맑은 공기와 가을의 정취가 물신 풍겨 누구나 지루하지 않게 달릴 수 있는 코스로 진행된다.

마라톤 참가자 전원에게는 완주메달과 티셔츠 등 마라톤 기념품과 군위특산품이 주어지며, 각종 경품이 푸짐하게 준비되어 있다.

<한국지역신문협회 공동기사>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