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새로운보수당 통합 추진위 구성 합의”
상태바
“한국당·새로운보수당 통합 추진위 구성 합의”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1.10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당 만들기 순항하면 한국당 3년만에 간판내린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함께 참여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가 구성된다.

위원장은 박형준 '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이 맡았다.  통추위가 순항할 경우 한국당은 약 3년만에 간판을 내리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통합을 위한 초석이 놓여졌을 뿐 아직까지 판을 흔들 변수는 그대로다.

◇ 한국당·새보수당, 통추위 구성 합의…"새 정당 만든다"
국민통합연대는 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중도 보수 대통합을 위한 제2차 정당시민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열고 통추위원장을 박 의장으로 임명하고 6가지 통합원칙에 대해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당 대표로 이양수 의원, 새보수당 대표로 정병국 인재영입위원장이 참여했다. 안형환 국민통합연대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중도보수대통합을 위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위원장은 박형준 자유와 공화 공동의장이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그동안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유승민 새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 사이에서 통합협상 중재역할을 해왔다.

국민통합연대에 참여한 정당-시민단체 대표들은 △대통합의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다 △통합은 시대적 가치인 자유와 공정을 추구한다 △문재인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에 대한 대통합을 추구한다 △세대를 넘어 청년의 마음 담을 통합 추구한다 △탄핵이 장애물이 되서는 안된다 △대통합 정신 실천할 새로운 정당 만든다 등 6가지 통합 원칙을 합의문에 담았다.

새보수당이 내건 보수재건 3대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를 추구하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이 합의문에 모두 담겼다.

안 사무총장은 "이양수 의원이 황교안 한국당 대표로부터 전권 위임을 받아와서 모두 동의했다"며 "새보수당도 정병국 위원장이 참석해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세번째 항부터 새보수당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라며 "양당이 모두 동의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통합추진위원장 임명건과 6가지 통합원칙에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이 충분이 반영됐다"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 책임대표는 "다만 우리 새보수당이 제안한 보수재건 3원칙과 오늘 (보수정당-시민단체 연석회의에서 합의한) 6원칙에 대해 황 대표가 동의하는지 대표 본인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당 내부상황을 보면 황 대표가 무엇을 발표하려다가도 내부반발에 의해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대표가 국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약속하지 않은 상황에서 통합논의가 흘러갈 경우 굉장히 불안정해질 수 있다"며 "통추위 역할과 인적구성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된바 없으며 앞으로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의 참여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우리공화당도 이날 회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안 사무총장은 "아직 안 전 위원장과 논의는 안 됐지만 저희는 문재인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대통합을 추구한다"며 "저희 취지에 공감하는 어떤 정파와 세력이라도 다 담고 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신당 창당까지 '산넘어 산'
국민통합연대에 참여한 보수정당과 시민단체는 통추위의 최종목적지를 '새로운 정당 창당'으로 잡았다.  낡은 집을 허물고 새집을 짓자는 취지지만 현실적으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합의문 문구처럼 '새로운 정당'을 만들기 위해 한국당 자체를 해산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지역 조직을 모두 해산해야 한다. 당을 해산할 경우 당자산도 모두 국고로 귀속된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당 대 당 또는 흡수 통합의 형태로 신당을 창당하되 한국당이 새로운 간판을 다는 형태로 신당을 창당하는 게 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분 배분도 통합의 '변수'다. 보수통합이 사실상 총선에서 보수 단일후보를 내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통합협상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부분이 '공천'이기 때문이다. 한국당에서는 새정당에 새롭게 합류할 인물들을 위해 일부 지역구를 양보해야한다. 

새보수당 의원 8명, 무소속 이언주 의원 등 통합논의에 참여한 현역의원들만 이미 9명이다.

여기에 무소속 이정현 의원과 우리공화당까지 합류할 경우 챙겨줘야 할 지역구만 최소 12곳이라는 얘기다. 추가 지분을 감안할 때 한국당 내부에서 출마를 준비하는 당협위원장과 예비후보들의 반발이 거셀 수 밖에 없다.

한국당은 이같은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국 당협위원장의 일괄사퇴를 의결했다. 초·재선 의원 전원(71명)도 총선 공천과 관련해 공천관리위원회와 지도부의 결정을 무조건 수행하겠다는 이행각서를 제출했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통합과정에서 한국당이 양보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보수통합 과정에서 당 지도부의 운신의 폭을 넓혀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통합연대 관계자는 "모두가 인정할 수 있게 여러후보가 경합하는 지역에서는 국민참여경선을 실시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참여 경선을 실시할 경우 인지도가 높은 현역의원들에게 유리하다는 점에서 또 다른 반발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