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세계관’ 현대미술·무용과 손잡다
상태바
‘방탄소년단 세계관’ 현대미술·무용과 손잡다
  • NEWSIS
  • 승인 2020.01.1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세계관이 현대 미술·무용 등 현대예술로 뻗어나가고 있다.
지난 15일 전시기획 및 운영사 아트플레이스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에서 방탄소년단과 글로벌 미술 작가들이 협업한 현대미술 전시 프로젝트 '커넥트(CONNECT), BTS'가 개막했다.  

국적, 장르, 세대가 다른 세계적 명성의 5개국 22명의 미술작가들과 방탄소년단이 협업한 프로젝트다. 런던을 시작으로 독일 베를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미국 뉴욕, 대한민국 서울까지 약 석 달에 걸쳐 펼쳐진다.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하는 철학을 지지하면서 탄생했다.
한국의 이대형 아트 디렉터(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가 총괄 기획을 맡았다. 런던의 벤 비커스와 케이 왓슨, 베를린의 스테파니 로젠탈과 노에미 솔로몬, 뉴욕의 토마스 아놀드 큐레이터가 각 국가별 전시 프로젝트의 기획자로 참여했다.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 전시는 덴마크 출신의 미디어 아티스트 제이콥 스틴슨이 맡았다. 실제 야생의 숲 속 풍경을 스캔해 재구성한 작품 '카타르시스'를 선보이고 있다.
15일부터 독일 베를린의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 미술관에서는 '치유를 위한 의식'을 주제로 그룹전이 열렸다. 

21일부터는 아르헨티나 소금 사막에서 설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토마스 사라세노가 자신의 작품 '에어로센 파차'를 모국의 북부에 위치한 살리나스 그란데스에서 공개한다.

설원처럼 펼쳐진 광활한 대염전 위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와 태양열, 바람만을 이용한 공중 부양 장치를 띄운다. '에어로센'은 오로지 자연에서 얻은 에너지를 기반으로 지구 생명의 거주 영역을 하늘 위로 확장, 기후 기반의 지형학에 대한 작가적 상상력을 토대로 전개되는 비행 프로젝트다.

세계적인 스타 조각가 안토니 곰리도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곰리는 2월4일부터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피어3에서 자신의 작품 '뉴욕 클리어링'을 선보인다.
18㎞에 달하는 알루미늄 선으로 구성한 입체 조형물이다. 관객이 작품 속으로 직접 걸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었다. 

'클리어링' 시리즈 중 최초로 야외 대형 설치물이다. 관객의 동선과 시선에 따라 제각각 다른 풍경으로 기록되는 작품이다. 작품 속을 거닐며 함께 걷는 이들과 소통할 것을 제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