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지속
상태바
영일만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지속
  • 최종태 기자
  • 승인 2020.02.0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比 3.2% 증가 11만9천892 TEU
포항 영일만항
포항 영일만항

경상북도는 올해 포항 영일만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유치 목표를 145TEU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영일만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철강 및 자동차 수출입 화물 증가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2019년 물동량 처리 실적은 119892TEU로 전년(116145TEU) 대비 3.2% 증가했다.

이는 2017년과 2018년의 두 자릿수 증가에 비해 그 폭이 다소 줄어 들었지만, 항만 배후단지 조성 및 수출입 기업 입주, 인입철도 준공 등으로 올해부터 물동량 증가 추세가 또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 영일만항 배후단지는 전체 1264중에서 2018년에 1-1단계 사업인 535가 완료됐으며, 1-2단계 사업이 조성 중에 있다.

현재, 냉동물류센터 1개소, 수출입 물류센터 1개소가 운영 중이며, 작년 8월에 추가로 4개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올해 하반기에는 정상 운영할 것으로 보여 입주기업들의 신규 물동량 유치가 기대된다.

지난해 12월에는 영일만항 인입철도가 준공됐으며, 올해 상반기부터 정상 운영될 예정이다.

인입철도 준공에 따라 동해안 화력발전소의 연료로 사용되는 우드펠릿 수입화물의 유치가 더욱 용이해질 전망이며, 향후 동해 중부선(영덕~삼척)과 연계를 통해 경북 북부지역과 강원지역 수출입 물동량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북도는 컨테이너 RO-RO 및 카페리 신규 항로 개설을 통해 영일만항의 해상운송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용역비 1억원을 확보해영일만항 컨테이너 RO-RO 및 카페리 유치 전략 수립용역을 추진할 예정으로, 영일만항의 여건을 고려한 중소형 선사 유치 방안을 마련하고 신규 항로 개설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항만 인프라 확충을 기반으로 도는 신규 선사 유치와 함께 영일만항의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남아 및 북방지역 신규 항로 개설과 물동량 유치를 통한 항만 활성화로 포항영일만항을 환동해·북방물류 중심항만으로 자리매김 할 계획이다.

김두한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포항 영일만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인입철도, 국제여객부두, 항만배후단지 등 인프라 확충도 차질 없이 추진되는 등 상당히 고무적이다영일만항이 환동해 거점항만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