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의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는 ‘산업 잠재력’
상태바
“포항의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는 ‘산업 잠재력’
  • 최종태 기자
  • 승인 2020.02.0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의견 압도적

김정재 의원, 시민 여론조사 2차 결과 발표

‘포항시 발전 방안’ 여론조사 결과, 현재 포항의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는 ‘산업잠재력’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문화관광 경쟁력’에 대한 인식이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발전을 위해 ‘일자리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포항시의 향후 발전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한 비율이 부정적으로 전망한 비율보다 두 배 가량 높아 포항시 발전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차 여론조사(포항시민 주거환경 만족도)에 이어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 자유한국당)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엘케이비스타)에 의뢰해 2차 여론조사(포항시 발전 방안)를 실시했다.

이 조사는 성별·연령별·직업별·지역별로 세분화했으며, 지역의 경우 경상북도 도의원 선거구 8개 권역을 기준으로 조사했다.

■ 포항의 경쟁력
첫째 ‘타 도시에 비해 포항시가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형산업단지 등 ‘다양한 산업 잠재력’이라고 답한 비율이 33.8%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과학기술 경쟁력’(27.6%), 포스텍 등 ‘교육환경 경쟁력’(12.9%), ‘농어업 경쟁력’ 및 ‘주거환경 편리성’(공동 9.7%), ‘문화관광 경쟁력’ 7.7%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흥해읍,송라·청하·죽장·기북·신광·기계면(1선거구)’, ‘용흥·양학·우창동(2선거구)’, ‘두호·중앙·죽도·환여동(3선거구)’, ‘효곡·대이동(8선거구)’ 주민들은 ‘산업잠재력’을 포항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생각했고, 송도·해도·제철·청림동·동해면(5선거구), ‘연일·대송·상대동(6선거구)’ 주민들은 ‘과학기술’이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응답했다.

‘장량동(4선거구)’는 ‘주거환경 편리성’이 가장 경쟁력 있다고 응답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와 ‘40대’(47.9%)에서 ‘산업경쟁력’이라는 응답이, ‘30대’, ‘50대’, ‘60대 이상’에서는 ‘과학기술 경쟁력’이라는 의견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 포항시 중점 투자 분야
‘포항시 발전을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할 분야’에 대한 질문에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의견이 41.1%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다음으로 ‘산업 다양화’(19.8%), ‘교통 접근성 개선’(15.8%), ‘주거환경 개선’(13.3%), ‘복지시설 확대’(3.4%), ‘교육환경 개선’(2.8%)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대부분 지역에서 ‘일자리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송도·해도·제철·청림동, 동해면(5선거구)’는 교통 접근성 개선’, ‘구룡포·오천읍, 호미곶·장기면(7선거구)’는 ‘산업 다양화’를 위해 중점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산업 다양화’를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응답한 3·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일자리 분야’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포항시 발전 전망
마지막으로 ‘포항시가 앞으로 더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냐’는 질문에 ‘매우 발전할 것’과 ‘대체로 발전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보인 주민은 38.7%로, ‘매우 어려울 것’과 ‘다소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을 보인 20.5%보다 두 배 가량 높게 나타나 주민들의 포항시 발전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답한 인원은 40.8%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았을 때 긍정적인 전망을 보인 비율은 ‘20대’(16.5%), ‘30대’(30.9%), ‘40대’(37.8%), ‘50대’(56.1%)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포항시에 대한 발전 기대가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부정적 응답이 긍정적 응답보다 높게 나타난 ‘두호·중앙·죽도·환여동(3선거구)’(63.4%)와, ‘효곡·대이동(8선거구)’(51.8%)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포항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재 의원은 “지역별, 성별, 연령대별로 주거환경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조사되었다"며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향후 의정활동에 반영함은 물론 포항이 경쟁력 있는 도시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포항시 발전 방안'에 대해 포항시민 성인 남녀 987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ARS자동 응답 여론조사 방식을 활용했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은 ±3.1%포인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