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처리 신규업체 건립 겉돌아
상태바
음식물쓰레기 처리 신규업체 건립 겉돌아
  • 기동취재팀
  • 승인 2020.02.1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만 산업과 20년 계약 6월 30일 끝나 …

처리위탁시 기존예산보다 년간 60억, 총 300억 더 들어
2025년 신규 업체 완공계획 민원때문에 불확실
영산만산업과 임시 재계약 해야 예산 낭비 막을 수 있어

포항지역 음식물쓰레기 처리 신규 시설이 수년째 계획만 세워놓고 겉돌고 있어 무능한 시정을 편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포항시가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업체인 영산만산업()과 수집과, 운반, 처리 계약 기간이 오는 630일자로 (20) 만료가 되지만 신규 처리 시설에 대한 부지 선정도 제대로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름철에 음식물쓰레기 처리 대란이 발생하는게 아니냐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특히 음식물쓰레기 처리 신규 시설을 갖추려면 민원이 없는 지역에 부지부터 선정해야 하고 640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데 10년이 다 되어 가도록 계획만 세워 놓고 방치돼 있다.

더욱이 올 상반기부터 순조롭게 시설 작업을 시작한다 해도 2025년쯤 돼야 정상 가동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 보고 있어 무책임 시정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영산만산업과 계약 기간이 끝나는 6월 이후에는 포항시가 하루에 118t 이상 (약 연간 43149t)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를 어떻게 처리 할 것인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다.

문제는 포항시가 영산만산업과 계약을 해지하고 타 지역 업체에 처리를 맡길 경우 현재 영산만산업의 t109000원의 처리 비용이 (연간 61억원) 163500원으로 (연간 110억원) 50% 이상 처리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다.

게다가 140억원을 들여 음폐수처리를 위해 만든 침출수장도 무용지물이 돼 한치앞도 못 내다 보는 포항시의 행정 난맥상을 보여주는 꼴이라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떠오른다.

현재 음폐수처리장은 일일 평균 음폐수 90t과 응축수 30t, 침출수 200t를 처리하고 있는데 위탁업체를 선정할 경우 무용지물이 된다.

또 음식물쓰레기 위탁 업체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민원 제기도 우려된다.

처리 비용이 연간 60여억원 이상 더 늘어날 경우 향후 약 5년간 추가 예산 부담은 250억원에서 300억원 이상 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외부 업체 위탁시 음식물류 쓰레기 600t (최소 3일 적치용량) 이상을 임시 보관할 수 있는 집하장을 설치해야 하지만 이 마저 님비 현상으로 건설할 장소가 사실상 없고 또한 30억원에 이르는 설치 비용도 큰 부담이다.

그러나 포항시가 이러한 예산 부담을 안고라도 영산만산업과 계약 만료 즉시 타 업체에 위탁 처리를 하고 싶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 주목된다.

포항시의 이같은 분위기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식물쓰레기 처리 사업은 일종의 특수 기술을 갖춘 일종의 혐오시설 사업으로 분류된다.

그로인해 영산만산업측이 지난 20년간 이 사업을 독점해 오면서 시와 업무적 관계 협조에서 엇박자가 생기는 것은 물론 서로 소통 부재로 잦은 오해와 마찰이 생겨 시가 사업자를 불신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장은 물론 관계 공무원들 대부분이 영산만산업을 좋지 않게 평가하는 요인으로 이어져 왔고,계약 만료 동시에 사업 단절을 원하고 심지어 감정적 분위기까지 시청안에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포항시가 감정적으로 처리 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여론이 적지 않다.

영산만산업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처음 맺은 계약 조항 33항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행 기간 종료 후 을의(영산만산업) 소유인 시설 및 장비 (설비) 일체는 을의 부담으로 철거함을 원칙으로 하되 갑이 필요로 할 경우 을은 무형 자산 (특허 및 실용신안) 사용권 등 일체를 포함하여 갑에게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로 돼 있기 때문이다.

계약 조건 대로라면 포항시가 원하면 계약 일이 끝나도 영산만산업 시설을 필요한 시기 까지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은 갖추고 있는 셈이다.

추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신규 음식물처리 시설을 갖출 때까지 영산만산업 시설을 활용 이용 할 수 있는 계약 조건이 갖춰진 것이라 계약을 연기 하면 된다.

다만 영산만측이 계약 기간이 끝나는 동시에 시설을 철거 하겠다고 나설 경우는 상황이 달라 진다.

하지만 그렇게 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해 보인다.

포항시가 신규 시설을 갖출때까지 제철동 주민들을 설득하여 추가 예산을 투입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영산만산업에 계약을 연장해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맡길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포항시 분위기로 보아 추가 예산이 들더라도 당장 영산만산업과 계약 만료대로 끝내고 새로운 위탁 업체를 선정하고 싶지만 적지 않은 주민 혈세 낭비와 직결돼 있어 위탁처리가 쉽지 않아 보인다.

게다가 계약 만료로 영산만산업의 사업이 중단 될 경우 새로운 부담도 불거져 있다.

계약 종결로 영산만 산업이 문을 닫을 경우 현재 근무하는 직원들이 몽땅 실업자가 된다는 점이다.

관리직 8명과 조업직 6, 수집 운반직 45명 등 총 59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위탁 계약이 타 지역 업체로 맺어지면 이 회사 직원들은 모두 실업자가 되는 동시에 200여명이 넘는 직원가족들의 생계도 막막해 지는 딱한 결과를 낳게 돼 시가 부담이 될수 있다.

결론적으로 음식물쓰레기 처리 업체와 계약 기간이 끝나 가는데도 신규 시설을 갖출 예산 확보는 물론 부지 선정 조차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포항시의 행정 난맥상이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불렀다고 볼수 있다.

포항시가 10년전부터 계획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 건설은 아직까지 후보지 물색 작업이 진행 중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64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6월말까지 후보지 선정 절차를 마치고 올해 중 설계를 완료한 뒤 오는 2025년께 완공을 목표로 신규 음식 물류 쓰레기 처리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계획대로 추진될 지는 의문이다.

이에 대해 이강덕 포항시장은 신규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을 갖추기 위해 행정력을 총 동원하고 있으나 부지 선정에 어려움이 있다“6월 계약이 끝나면 신규 시설이 갖춰질 때 까지 계약을 연장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위탁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추가 예산이 안드는 방법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산만산업 사업주는 “20년간 이 사업을 맡아 오면서 시를 위해 열심히 일 했고, 또 개인적으로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히려 시와 소통 부재로 생긴 각종 오해가 원망으로 다가와 안타깝고 부덕의 소치로 받아 들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