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소 부지 지진계 설치 관찰해야”
상태바
“지열발전소 부지 지진계 설치 관찰해야”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0.02.1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 검토 TF 주장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소 부지에 지진계를 설치해 정밀 관찰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니왔다.

포항지열발전 부지안전성검토 태스크포스(TF)는 지난 10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향후 미소지진의 발생과 단층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이에 TF는 정부측에 국내 최대 심도(1.4km)의 시추공 지진계 설치를 비롯한 지진,지하수에 대한 정밀 관측사업을 권고했고, 현재 관련 사업이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71115일 포항지진 발생 이후 미소지진과 지하수위 변화 등을 검토한 결과 수평 응력이 줄고 있다하지만 해외 사례 등을 토대로 2.0 전후 여진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진 안정성을 평가하려면 보다 정밀하고 장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하수 관측 센서와 지진계를 지열정에 설치해 정밀 관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지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부터 확보해야 한다현재 포항지열발전소 부지는 금융권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다. 채권단이 사용을 허가하지 않거나 부지를 다른 개인이나 기관에 판다면 지진계 설치와 관찰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TF지진,지하수 등에 대한 정밀한 모니터링과 전문적인 분석을 중장기적으로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지열발전소 부지의 사용권한을 확보하도록 정부와 포항시에 권고한 바 있다시추탑등의 철거 및 반출여부는 현장보존의 필요성과 주민수용성 여부를 반영해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양만재 포항지진공동연구단 부단장과 백강훈·김상민 포항시의원, 안경모 한동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