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도시기반 조성 용역등 포항시,실효성 있는 정책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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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도시기반 조성 용역등 포항시,실효성 있는 정책발굴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3.22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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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포항시가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및 전기차 도시기반 조성을 위한 로드맵 구상 용역에 들어가는 등 실효성 있는 정책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9월 말까지 배터리 라사이클링 산업 국내외 환경분석 및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추진방향 및 전기차 도시기반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용역이 완료되는 10월부터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포항시는 지난해 7월 세계 최초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현재 사용하는 전기차의 배터리는 소형차 기준 약 290만 원의 가치가 있고, 2031년에는 연간 10만 대의 배터리가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리튬, 코발트 같은 핵심 소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이를 확보하려는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은 핵심 원료에 대한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원료 수급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는 등 향후 리사이클 산업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 배터리 리사이클 실증사업 참여,영일만산단 일대 1천억 투자

배터리 리사이클의 핵심사업인 실증사업에 GS건설이 참여키로 하면서 배터리 관련 사업이 탄력을 붙을 전망이다.

GS건설은 올해 1월 포항시와 배터리 리사이클 실증사업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 동안 포항 영일만 4산업단지 일대 36천여평 부지에 토지매입(180억원) 배터리 재활용 생산공장 건설(300억원) 기계설비 구축(520억원) 등 총 1천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GS건설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초소형 모빌리티 등에 사용하는 배터리 재사용 실증사업 재사용이 불가능한 배터리를 분해해 희귀금속(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추출하기 위한 재활용 실증사업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종합관리(배터리의 성능을 진단해 재사용 및 재활용 등급분류 기준 마련 등) 실증사업 등을 추진한다.

영일만산단, 2차전지 소재 사업 메카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포항은 리사이클 실증사업은 물론 배터리 소재 관련 2차전지 산업도 활기를 띄고 있다.

에코프로는 지난해 102차 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 공장을 준공하고,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리튬전지용 양극재 및 양극소재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등 2500여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 GEM과 내년 상반기 중 합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으로 배터리 리사이클링 활성화와 국내외 관련기업 유치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배터리 종합관리센터 건립

포항시는 내년까지 총 107억 원을 투입, 규제특례 실증을 연구하기 위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에 배터리 종합관리센터를 건립한다.

센터가 건립될 때 까지 당분간 포항블루밸리산단에 있는 강관기술센터를 임대해 임시 사용할 예정이다.

배터리 종합관리센터는 반납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고안전 분리 및 해체 기술개발, ·모듈의 성능·안전성 시험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배터리의 성능을 진단해 재사용 및 재활용 등급분류 기준을 마련하는 등 규제특례 실증을 위한 연구시설이다.

분류된 배터리 중 초기용량의 70%~80% 수준의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는 가정용,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재사용하고, 재사용이 불가능한 배터리는 파쇄 후 필요한 유가금속을 고순도화 추출해 이차전지 제조 핵심소재로 재활용하는 등 효율적인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포항이 대한민국 최고의 배터리 메카도시로 우뚝 설수 있도록 모든 행정수단을 동원해서 앵커기업 유치와 배터리 산업 활성화에 전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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