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과학무시 ‘좌편향’ 바꿔야”
상태바
“전문가·과학무시 ‘좌편향’ 바꿔야”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20.04.1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코로나 사망률 최저수준세계가 주목>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 국면에서 한국인의 위기 관리 능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본격화한 프랑스에서 연일 한국정부와 시민들의 위기대처에 대한 분석과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국 특파원들이 전하고 있다.

프랑스 양대 일간지() 중 하나로 중도 우파성향의 르 피가로는 한국의 신속한 대규모 검사능력에 대해 산업계의 동원과 대규모 사회적 투자로 훌륭한 시스템이 구축된 결과로, 감염위험이 있다고 판단된 모든 사람에게 무상으로 진행된다면서 한국의 코로나 사망률은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과 비교도 안되는 세계최저 수준이라고 소개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과 함께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한국인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호평하기도 했다.

일본의 경제신문 닛케이는 지난 2코로나 검사, 세계에서 뒤져제목의 기사에서 코로나 검사 하루 건수(件數)2000건도 되지 않는다. 검사 확충이 필수적이다고 지적하면서 해외에서 코로나 감염 간단한 검사법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과 미국은 드라이브 스루방식에 따른 병원 외() 에서의 대량 검사를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했다고 소개했다.

닛케이는 검사 수() 1위는 100만명당 6000건 이상으로 한국이 1위이고 일본은 117명에 불과해 한국의 17분의 1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 ‘드라이브 스루·선별진료소는 세계적 히트작>

한국의 코로나 19 대처방법에 세계가 찬사(讚辭)를 보내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선별 진료소는 세계적 히트작이 됐다.

드라이브 스루는 운전자가 차에 탄 채로 물건을 구매하는 방식, ‘승차구매를 의미한다.

코로나 확산을 막기위해 다른사람과의 접촉을 꺼리게 되면서 드라이브 스루가 대안(代案)으로 떠오른 것이다.

이 대안을 제시한 사람은 인천의료원 김진용 감염내과 교수(과장) 이다. 주요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김 교수는 코로나19 국내1번 확진자의 주치의() 이기도 하다.

김 교수는 감염학회에서 의료진과 환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면서 검사·진료속도를 높이기 위해 운동장에 선별 진료소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 제안을 접한 칠곡 경북대 병원이 내부 논의를 거쳐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검사를 시작했다.

CNN·BBC 등 해외언론은 검사자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기 때문에 의료진이 잠재적 감염자와 접촉하는 것을 막아준다”·“공중 보건 위기에 대항하는 방법의 본보기라며 앞다퉈 드라이브 스루를 높이 평가했다.

유럽에선 영국과 독일·벨기에·덴마크 등이 드라이브 스루 선별 진료소방식을 도입했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드라이브 스루 검사 방식은 정부가 도입한 게 아니고 민간과 병원이 먼저 시작했다.

< 한국의 코로나 방역 주역은 민간 사회’ >

세계가 격찬하는 한국의 코로나 방역주역은 정부가 아닌 민간 사회라는 증거는 쉽게 찾을 수있다. 지난달 11일 열린 미국하원 코로나 대응 청문회에서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이 지난 10일 까지 한국이 인구 100만명당 4000명을 검사할 때 미국은 100만명당 15명을 검사했다우리(미국)는 언제쯤 거기에 (한국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나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독일언론도 한국처럼 조기 검사 시스템을 갖춘 나라는 어디에도 없다고 극찬했다.

한국이 코로나 감염여부를 빨리 진단할 수 있게 된 것은 코로나 진단 키트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대량으로 보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진단키트) 생산업체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문재인 정부는 중국에서 우한을 중심으로 코로나가 확산된다는 소식을 듣고도 위기감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업체들은 곧 한국에도 퍼질 것을 예상하고 코로나 진단시약 개발에 나섰다. 진단시약 개발은 업체(기업)에게는 모험이다.

섣불이 개발에 나섰다가 사용승인을 받지 못하면 낭패를 당하게 된다. 사용승인을 받더라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 시판(市販) 할 수 없어 재고만 떠안고 도산위기에 몰리게 된다.

씨젠’· ‘코젠 바이오텍등이 생산한 진단키트24시간 걸리던 기존 진단시간을 6시간으로 단축했다. ‘솔젠트는 폴란드 정부와 30만명 분 진단키트(70억원 규모) 수출 계약을 맺고 1차 선적분 (15만명 분)을 폴란드 전세기 편으로 긴급수송했다.

중국산 진단 키트는 무기더 결함으로 국가 이미지를 먹칠하고 있다.

외신은 슬로바키아 총리가 중국산 진단 키트 1t 이나 샀는데 아무 쓸모가 없어 다뉴브강에 바로 던져 버렸다고 밝힌 것을 전했다.

< 방역 모범국의 주역은 의료진·시민정신>

우리사회 민간 부분의 창의와 통찰력은 코로나 사태에서 우수성’ · ‘진가(眞價)’를 확실히 드러냈다.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 대응을 잘했다며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정말로 칭찬받아야 주역은 민간부분이고 그 밑바탕에 깔린 것은 자율과 창의, 혁신과 경쟁을 존중하는 우리의 자유·민주체제이다. ‘마스크 사재기방지 대책으로 시행되는 약국을 통한 제한 판매 아이디어도 경북 문경의 어느 약사의 제안에서 비롯됐다. 약국에서 쓰고있는 의약품 안전 사용서비스(DUR)시스템은 중복 투약 방지목적으로 운용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한 판매로 사재기를 방지한 것이다. 언론들은 코로나 사태극복에 크게 기여한 민간부분과 그 주역들을 조명하며 과연 문재인 정부는 제 역할을 했는지를 점검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벌써 70여 일이 흘렀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 진료소를 운용하며 사투를 벌인 의료진과 사회적 거리 유지 등 감염 확산 방지에 나선 시민들의 정신이 방역 모범국을 만들었다.

<정치는 과학 활용해야 미래 개척 가능>

정치는 과학을 활용해야 국민에게 약속한 비전과 꿈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한다. 외신을 타고 전해지는 코로나 감염 빠른진단·검사 등 한국 방역칭찬에 만족해 초기 대응의 문제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최근 전문 지식·과학이 무시된 가장 단적인 예()가 중국발() 코로나 19 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대응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코로나 세 번째 확진자가 나온 120일부터 대구·경북 지역 감염 확산 사태가 터지기 직전인 218일까지 모두 6회에 걸쳐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교회같은 다중시설 이용제한 위기경보 심각으로 격상 등 강력 대응을 주문했다. 전염병 확산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감염원 차단이다. 정부는 의사협회의 감염원 차단권고를 무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訪韓) 에 목을 매느라 중국인 유입을 차단하는 초기 강력대응을 외면했다. 평자들은 중국이 먼저였고, 국민은 맨 나중이였다고 꼬집었다.

코로나 초기 확산 증세가 세계에 널리 퍼져 대한민국 국민이 세계 181개국가에 입국 거부·제한을 받는 문전박대를 당하고 있다.

()원전처럼 정치가 과학을 묵살하면 두산 중공업 부도위기’ ‘전기료 인상같은 재앙이 온다. 좌편향 정치가 전문가와 과학을 무시하는 재앙을 청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