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대 ‘방사광 가속기’ 포항 유치 물건너 가나 …
상태바
1조원대 ‘방사광 가속기’ 포항 유치 물건너 가나 …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4.2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유발 효과 6조 7천억, 고용 13만 7천 여명, 부가가치 2조 4천억
현 정부와 소통 꽉 막혀 대형 프로젝트 사업 놓쳐 포항 낙후 가속화 우려
포항에 건설된 4세대 방사광가속기 연구소 전경
포항에 건설된 4세대 방사광가속기 연구소 전경

포항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경제 발전을 이룩할 정치적 발판이 약해 크게 소외되는 현상이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포항지역 후보들이 내걸었던 공약사항 등은 물론 문재인 정부에서 의지를 가져야 해결 될 수 있는 기업 유치 등이 꿈도 꿀수 없는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입지 여건상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갖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포항에 유치하려는 경북도와 포항시 계획이 정치적으로 밀리는 역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유리한 조건인 것은 이미 포항공대 인근 땅에 3·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사업은 국비 8천억원, 지방비 2천억원을 합해 총 1조원이 투입되는 대형프로젝트 사업이다.

게다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고용 137천명, 생산 67천억원 부가가치 24천억원을 유발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포항은 현 정부와 정치적으로 연결하여 유치 창구가 될 수 있는 여건이 턱없이 취약한 것이 문제다.

일부에서는 차세대방사광가속기 유치는 물론 정치적으로 외눈 꼴이된 포항이 갈수록 경제적으로도 낙후될 수밖에 없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이낙연 전 총리가 포항을 방문해 허대만, 오중기 민주당 후보 유세 연설을 하면서 영일만대교건설은 물론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각종 공약 사항을 실현하겠다는 약속 등도 결국 낙선하면서 물 건너갔기 때문이다.

또 남,북구에서 한명이라도 집권여당 민주당 국회의원이 포항에서 나왔다면 차세대가속기 유치 경쟁은 물론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정치적으로 양대 축을 이루어 현 정부와 연결하는 창구가 생겨 지역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아쉬워 하는 여론도 적지 않다.

지난 26일 포항시에 따르면 신규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에 포항을 비롯해 강원 춘천, 전남 나주, 충북 청주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유치 의향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으나 포항이 밀린다는 분석이다.

방사광가속기는 원자핵이나 전자 등을 가속, 충돌시켜 물질의 미세 구조를 분석하는 대형 연구시설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축이 될 수 있는 주요 산업이다.

전문가로 구성된 부지 선정평가위원회는 567일께 평가를 거쳐 입지를 발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객관적인 여건을 따졌을 때 포항이 가장 앞선다고 자체 평가하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집권여당 국회의원 한명이 없는 포항이 정치적으로 타 지역에 밀릴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포항에 있는 3세대는 도넛 모양, 4세대는 직선 모양 가속기다.

정부는 2027년까지 1조원을 들여 저장링 둘레가 2803세대 가속기보다 큰 저장링 둘레 약 700의 가속기를 만들 계획인데 크기가 크면 훨씬 더 많은 연구팀이 실험할 수 있게 된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포항공대에 있는 기존 3·4세대 방사광가속기 인근 10땅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과연 낙점 받을 수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도와 시는 연구시설이나 숙소 등을 갖춘 만큼 저장링만 추가하면 설치가 가능하다며 유리한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포스텍, 한동대, 동국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나노융합기술원의 가속기 연구인력과 인프라를 활용·연계할 수 있어 효율성이 어느 지역보다 높다.

그러나 최소 26의 대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에 따라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로 유치 대상 부지를 변경하고 기존 가속기 건설 및 운영기법을 보유한 인력이 많은 것도 장점이라고 주장 했다.

현재 돌아가는 판세는 포항이 아주 불리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유치 공모계획 평가 항목과 기준이 기본 요건(25입지 조건(50지자체 지원(25)으로 시설 접근성, 배후 도시 정주여건 등 입지에 가장 큰 비중을 뒀다.

수도권과 멀어서 입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포항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만약 차세대 방사광가속기가 타 지역에 유치 될 경우 현재 포항에 있는 3·4세대 가속기가 크게 위축되는 현장도 나타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포항 유치가 불리한 조건으로 보는 것은 다른 지역은 모두 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됐지만 포항은 남 북구가 미래통합당 후보가 당선돼 국회를 통한 간접 지원도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180석 이상을 확보한 민주당이 국회를 좌지우지 하는 것은 물론 노골적으로 TK지역을 소외시키는 발언이 곳곳에서 튀어나와 정치적 소외감은 갈수록 클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4·15 총선을 앞두고 "차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와 E-모빌리티 신산업 생태계를 광주·전남 등에 구축해 호남을 미래첨단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노골적으로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그렇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 발언에 대해 민주당은 공지문을 통해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충북도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생략된 것"이라고 해명 했고, 또 민주당은 나주와 청주를 후보지로 본다는 속내를 보이기도 하여 포항은 아예 염두에 두지 않고 있음이 입증된 셈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객관적으로 볼 때는 포항이 차세대가속기 유치에 가장 유리하지만 결과는 예단 할 수 없다""국가 발전을 위해 평가위원회가 합리적으로 판단하리라고 보며 평가에 맞춰 잘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공모하는 방사광가속기는 4세대 가속기 성능을 향상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다.

3·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전 세계 45기 밖에 없으며, 20169월 포항공대가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4세대 방사광 가속기를 갖췄다. 하지만, 그동안 연구수요증가와 장비 노후화로 인해 질적·양적 공급 모두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