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가속기 유치’ 탈락 “불공정”
상태바
포항 ‘가속기 유치’ 탈락 “불공정”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5.09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인프라 우수 … 1천억원 비용절감 여건 무시
충북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조감도.
충북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조감도.

정부의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에서 포항이 탈락해 선정과정에 불공정 논란이 일고 있다.

포항이 3세대, 4세대 방사광가속기 등 어느 도시보다 방사광가속기 관련 인프라가 우수하고, 1천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탈락했기 때문이다.

포항시는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위해 기존 포항 방사광가속기와 연계성으로 사업비와 기간 단축, 인프라와 전문 인력을 강점으로 유치에 나섰다.

또한 신약개발 등 실질적으로 가속기를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 1천억원 이상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업기간도 1년정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논리에 밀려 포항이 후보지에서 탈락하자, 지역 정치권은 물론 많은 시민들은 선정과정에 문제를 제기하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포항시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입지선정이 객관적인 기준과 공정한 절차로 이뤄져야 함에도 균형발전 논리로 결정된데 대해 실망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으로 포항가속기연구소의 빔라인 증설과 국내 연구자들의 선도적 연구 지원이 줄어서는 안 될 것이다,“앞으로 3,4세대 가속기를 기반으로 바이오 신약과 배터리 신소재 산업 생태계 구축 및 인력양성 체계를 마련해 가속기 인력유출과 같은 부작용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정재 의원은 정치적 입김에 놀아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예정지 결정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 인프라와 노하우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포항이 이 사업의 최적지임에도 탈락한 것은 정치적 계산이 들어간 것같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예정지 심사 기준과 심사 내용 일체를 즉각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 또한 지난 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정부의 이번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결정에 과학성, 제성, 효율성에 근거한 것이 아닌 정치적 고려가 작용된 결정에 심히 놀라움과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게다가 객관성, 공정성이 무너진 채 중요한 국책사업 입지가 결정됨으로써 신뢰가 땅에 떨어졌고, 국가 산업경쟁력이 약화되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주장했다.

한편 과기부는 지난 8일 충북 청주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후보지로 결정했다.

과기부는 2022년까지 국비 8천억원, 지방비 2천억원 등 총 1조원을 들여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시설을 유치하면 생산유발 67천억원, 고용유발 137천명, 부가가치 24천억원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추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