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포항시 ‘갈등의 골’ 깊어진다
상태바
주민들·포항시 ‘갈등의 골’ 깊어진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5.1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 가동 ‘환경피해’ 해결책 없어

주민들- 굴뚝 높이 낮아 대기오염물질 배출못해 이전해야
포항시- 굴뚝 자동측정 결과 실시간 공개 등 환경관리 강화

포항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가동으로 인한 환경피해 문제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이 없어 지역 주민과 포항시 간의 갈등만 증폭되고 있다.

오천읍 주민들은 “34m의 턱없이 낮은 굴뚝 높이로 역전층현상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이 대기 밖으로 비산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계속 누적됨으로써 지역민들의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포항시의회 제269회 임시회에서도 거론됐다.

오천읍 출신 박칠용 시의원은 지난 85분 발언을 통해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에 대한 오천읍 주민들의 생명권·건강권을 보장하라는 간절한 외침에 대해 포항시는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박의원은 오천 주민들은 SRF시설에 대한 전면 가동중단 할 것과 이전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들은 매주말 자발적인 주민반대집회, 포항시인터넷청원, 국회정론관의 기자회견, 청와대 상경집회, 주민소환투표, 지금도 계속 중인 시청 앞 1인 시위 등으로 해결책을 요구하지만, 문제의 해결책은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어 지역주민과 포항시 간의 갈등만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SRF시설 가동중단, 이전하라

한편 1500여억원이 투입된 SRF시설은 201921일 준공됐다.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직면하자. 매립장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포항시가 불가피하게 선택한 것이 생활폐기물에너지화시설(SRF)이다.

하루 500t 규모의 생활쓰레기를 활용해 하루 270t 규모의 생활폐기물 고형연료를 태워 12.1MW의 전기를 생산한다.

문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SRF시설을 준공했지만, 인근 주민들이 환경피해를 주장하며 시설 가동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발 앞서 시설을 이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SRF시설을 당장 이전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수반될 것으로 내다보고 이전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전에는 부지 매입비는 물론, 시설 철거 후 신설 비용, 폐기물 위탁처리비용등 어림잡아 1조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돼, 사실상 이전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포항시, SRF사용시설의 환경관리 강화

포항시는 주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측정결과를 실시간 공개키로 하는 등 환경관리강화에 나섰다.

시는 지난 43일부터 굴뚝자동측정시스템의 측정결과를 시민들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관리시스템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관리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SRF사용시설의 환경관리 강화를 위해 상반기 중으로 환경부 통합허가로 전환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SRF사용시설 운영과 관련해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의 개정으로 올해 11일부터 적용되는 강화된 배출 허용기준에 따르고 있다.

또한 시는 SRF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불가항력적인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에 따른 책임보험(1건당 100억 원)에 가입해 SRF사용시설 운전과 관련한 시민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