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폐수배출사업장 시설개선 최대 3000만원 지원
상태바
영세 폐수배출사업장 시설개선 최대 3000만원 지원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5.2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경주․경산 소재 영세사업장 14개 선정, 수질오염방지시설 개선

경상북도는 지난 22‘2020년도 폐수배출사업장 시설개선 지원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일알엔에프 등 14개 사업장을 사업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날 위원회는 포항경주경산 환경과장, 동부서부 환경기술협의회장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방지 일환으로 비대면 영상회의로 실시되었다.

폐수배출사업장 시설개선 지원사업은 최근 낙동강 및 형산강 수계의 녹조 발생, 상수원 유해화학물질 검출, 중금속 초과 검출 등 다양한 수질 환경이슈가 발생함에 따라 수계 영세사업장을 대상으로 수질오염방지시설의 기술 및 시설개선을 지원하고자 올해 처음 실시하는 사업이다.

경북도는 선정된 사업장(포항 2, 경주 5, 경산 7개 업체)에 대해 6월까지 사업장 현장조사 등 기술진단을 실시하고, 11월까지 기술지원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 3천만원의 범위 내에서 수질오염방지시설 신규설치 또는 개선을 지원한다.

사업 완료 후에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등 사업장 의견을 수렴하고 우수사례는 타 지역과 공유 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2014년부터화학물질취급사업장 안전진단 및 시설개선 지원사업(도 자체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소규모 영세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지원사업(국비 지원사업)’, 올해부터 폐수배출사업장 시설개선 지원사업(도 자체사업)’을 실시해, 전국 최초로 대기수질화학물질 전 분야에서 기업 시설개선 지원을 완성하게 되었다.

최대진 환경산림자원국장은올해 이미 예년 대비 두 달 이상 빠르게 조류경보가 발령된 상황이다라며,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저감 지원사업 확대가 앞으로 녹조와 수질오염물질 저감 배출에 따른 우리 강 수질개선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