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도시 포항’ 대형 국책사업 추진 “물건너 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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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당도시 포항’ 대형 국책사업 추진 “물건너 가나…”
  • 기동취재팀
  • 승인 2020.05.24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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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일만 대교건설 표류하는데 전남 정치권 ‘부안대교’ 연내 착공 장담 “대조적”

철강 불황여파 지역경제 침체 탈출위해 ‘국책사업’ 재추진 절실 “지역 정치권 역량 결집시켜야”

제21대 국회 개원과 원구성을 앞두고(5월30일) 포항지역이 정치적으로 소외되는 분위기 속에서 경제위기까지 겹치고 있어 크게 우려된다는 여론이다.

이는 4.15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약 180석 이상을 차지하여 거대 여당이 된 반면 제1 야당인 미래 통합당은 TK 지역(대구 경북)을 석권 했으나 수도권에서 참패한 결과를 낳았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보수 텃밭 포항지역은 정치적으로 현 정부와 소통할 창구가 꽉 막혀 정치적 소외감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분위기라 걱정스럽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21대 총선에서 TK 지역에는 단 한명의 민주당 소속 당선자가 선출되지 않았다.

이같은 현상은 현 정부와 소통할 창구가 막힌 꼴이고, 향후 풀어 나가야 할 지역 현안 문제 등이 꼬여가는 분위기로 치닫아 우려스럽다는 여론이다.

물론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 경제 위기를 불렀고, 사회주의자 조국 법무부장관 기용 사태가 법치를 뒤 흔들고, 무원칙론과 좌경화 이념을 정치 쟁점화 시켜 합리화로 밀어 붙이는 사회 혼란이 지속되자 위기감으로 받아들인 TK 지역 보수층이 뭉친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보수 텃밭 TK 지역은 물론 호남과 수도권까지 지역주의로 갈라져 정치적 힘의 논리가 득세해 피해 의식을 키우고 있다. 21대 국회에서 야당(통합당) 국회의원들이 현 정부를 강력하게 견제하고, 지역구 현안 문제 등을 원할하게 풀어 나갈수 있는 입지와 정치적 네트워크 구축이 잘 돼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우려 된다는 지적이다.

사실상 포항은 경북의 정치 1번지로 불리지만 정치적 소외와 낙후가 심화 될 수 밖에 없는 정치적 구도가 됐다.

많은 포항시민들은 이 마당에 지역 국회의원들이 능력 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지 여부는 반신반의(半信半疑)상태이다 등 부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다.

포항 시민들은 지금이 IMF 경제 위기때 보다 더 힘들고 어렵다고 아우성이다.

게다가 당면 현안 문제가 미해결로 쌓여 가고 있는 실정이라 지역 정가의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시급하게 현 정부를 상대한 정치적 협상 카드를 다각적으로 제시 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세워야 하지만 당장 뾰족한 묘책도 없다는 지적이다.

포항은 지난 3년전 지열발전소가 촉발시킨 5.4 규모의 지진으로 지역이 초토화 되어 사람들이 떠나고 아직도 그 여파로 지역 경제가 바닥을 헤매고 있다.
그런 가운데 현 정부를 상대로 지진 피해 협상을 앞두고 있으나 야당 포항시장과 야당 국회의원들이 정부 상대 협상에서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는 구도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지진 발생 즉시 640억원 상당의 정부 지원금을 이미 받아 분배 했고, 3년이란 세월이 지난데다 소통 부재가 가로막고 있어 후한 정부 지원책을 기대 하는 것은 무리라고 분석 했다.

포항은 지난 2017년부터 매년 3천명 이상씩 인구가 감소되어 52만명 인구가 40만명대로 무너질 위기에 직면했고,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현 정부 지원을 받아 위기 탈출이 시급하지만 정치적으로 꼬여 있는 소통 부재가 산 넘어 산이 막고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 남 울릉 지역구 민주당 허대만 위원장이 지난 총선에서 내건 영일만대교건설 공약 사업 또한 사실상 물 건너간 분위기다.

각종 국책 사업이 유치되고 영일만대교가 착공, 건설될 분위기만 조성되도 지역 사회에 활력이 불어 넣어지는 계기 마련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으나 지금은 막막한 실정이다.

많은 포항시민들은 “포항도 정치적 낙후를 벗고 균형 잡힌 발전을 이끌어 내려면 편향된 정치적 이념에서 벗어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열린 자세가 요구된다”며 “수십년간 6선, 4선이 되도록 줄기차게 찍어 보수당 국회의원을 당선 시켰으나 결국 돌아 오는 것은 부패한 배신 뿐이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대형 국책 사업 유치는 정부와 여당이 적극 도와주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실현이 불가능하다.
2조원대의 예산이 들어가는 영일만대교건설 사업도 야당 (통합당)국회의원의 힘만으로 실현 시키기에는 역부족이고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지적이다.

일례로 총선 이후 정치적으로 크게 위축돼 있는 포항지역 분위기에 비해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대거 당선된 전라북도 지역의 분위기는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는 영일만대교와 비슷한 고창과 부안을 잇는 부창대교 (가칭 노을대교) 7.48 km (사업비 7천900억원) 건설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하면서 지난 12일 힘차게 치고 나왔다.

재선에 성공한 민주당 김종회 의원(전북 김제, 부안)의 공약 사항이기도한 부안대교 건설 사업을 연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기 때문이다.

서해안은 영일만 대교보다 더 길고 예산이 많이 들어간 대교가 김대중 정부 시절 여러개 건설 되면서 대교 천국을 만들어 놓았다.

이 가운데 권 부안 군수는 지난 12일 제5차 국도, 국지도건설 5개년 계획(안)을 발표 했다.

일괄예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및 외부 연구진이 실시한 부안군 현장 조사에서 국도 77호선 관광형 부창대교 건설과 국도 30호선 선형개량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사업 착공을 밀어 붙이는 분위기다.

이처럼 군수가 총선이 끝나자 바로 대형 국책 사업을 밀어 붙이는 것은 현 정부와 소통이 그만큼 원활하고 여당 소속 국회의원의 막강한 힘이 작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부창대교도 영일만대교와 비슷하게 2005년 기본설계 용역이 마무리된 이후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 부족 등으로 누락돼 현재까지 표류해 왔다.

그러나 민주당 재선 의원과 순발력 있는 군수가 올 연말까지 대교 건설 착공 준비를 완료 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정치적 소외감에 빠져 경제 침체에 허덕이는 포항 분위기와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포항은 지금 되는게 없다는 자조적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이미 물 건너 갔고, 또 영일만대교건설 사업도, 블루밸리 기업 유치 등 하나 같이 국비 투입 계획 사업 모두가 지지 부진해져 버렸다.

특히 오는 6월에 있을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 의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에 포항과 광양, 당진이 겨누는 예비 타당성 심사를 앞두고 있다.

이 사업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업이기도 하여 호남 지역에 비해 포항이 정치적으로 턱없이 불리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라 심사 결과가 주목된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지역 경제를 받치고 있는 포스코도 철강 경기 침체로 생산량 감축과 긴축 경영으로 허리띠를 졸라 매버렸다.

관련 철강 공단 업체들은 덩달아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고, 포항지역 바닥 경제 또한 최악으로 치닫는 위기에 몰리고 있어 정파를 떠나 지역 정치권이 나서 한목소리로 돌파구를 찾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포항시 한 관계자는 “포항시가 지역 현안 문제와 얽힌 국책 사업이나 기업 유치 등을 현 정부에 건의 하고 있지만 정치적 부담감은 가중된다”며 “지진 진상 규명과 피해 지원을 받기 위한 시행령에 대한 협상 문제도 그렇고 정치적 논리로 풀어 나가야 할 일들이 태산인데 정치적 소통 부재가 현실이라 걱정 된다”고 토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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