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증설 사업 ‘논란’
상태바
하수처리장 증설 사업 ‘논란’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6.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두고 논란이 뜨겁다.

포항지역 노동·시민단체등으로 구성된 포항시민연대준비위원회는 지난 24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증설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포항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은 480억원의 사업비와 무려 2~3천억원의 운영비가 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이다향후 수천억원이 들어가는 증설사업에 대해 시는 어떠한 검증작업 없이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없이 민간업체의 일방적인 주장만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혈세 낭비의 우려가 있어 철저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하수처리장 방류수질 초과 문제를 해결하려면 증설만이 방안이 아니다동절기에 현재의 미생물 투입농도를 1L1500mg에서 설계기준대로 1L3mg이상을 투입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하수처리장 운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권한을 갖고 있는 포항시가 업체의 부실운영 의혹에 대한 종합적인 감사나 검증,투명한 공론화과정도 없이 업체의 일방적인 증설요구를 그대로 수용해 증설사업을 밀어 붙이고 있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공사는 한번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충분한 공론화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포항시민연대준비위원회는 포항하수처리장 생물만응조 증설사업 관련 자료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포항시,시의회,시민단체,전문가등이 함께하는 시민 공청회를 개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