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협력 펀드’ 는 철강업계 “단비”
상태바
‘상생 협력 펀드’ 는 철강업계 “단비”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8.2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중소기업의 유동성 위기 해소·고용유지 지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철강기업을 지원하고자 조성한 '철강상생협력펀드'가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상생협력펀드는 코로나19로 철강업계 중소기업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지난 6월 철강업계가 자발적으로 조성한 대출이자 감면 지원 펀드이다. 철강 관련 중견·중소기업 및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긴급경영 자금 및 고용유지 등을 지원한다.

포스코가 714억 원, 현대제철이 286억 원 조성에 참여하여 총 1,000억 원을 마련했다. 금리는 시중보다 약 1.05%p 낮은 수준으로 10억원 내에서 지원하며,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거래하는 협력기업뿐만 아니라 양사와 거래 관계가 없는 기업도 한국철강협회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포스코는 7월 말 기준 총 48개사에 대한 444억 원을 협업은행인 IBK기업은행에 추천했고, 이를 통해 다수가 심사를 거쳐 대출을 지원받았다. 현재까지 대출을 받은 기업들은 유동성 위기에 숨통을 트는 것은 물론 신용도 등에 따라 연간 평균 1.4%p의 대출이자를 감면 받으며 금융비용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현재 IBK기업은행에서 심사 중인 추천기업들도 있어 자금 지원을 받을 중소기업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 협력기업 관계자는 "기존 사용 중이던 6% 이상 금리의 10억 원 대출을 대환해 연간 약 2,500만 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국내외 매출이 급감해 이율이 높은 기존 대출이자가 부담되던 중 포스코의 철강상생협력펀드 지원은 마치 굳은 땅에 단비 같았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상생협력펀드'와 별도로 '상생협력펀드'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5,160억 원의 규모로 운영하는 상생협력펀드 또한 협력기업들의 운영자금 지원을 위한 것으로, 철강상생협력펀드와 중복 활용이 가능하다. 상세 내용은 포스코 동반성장포탈(winwin.posco.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