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상태바
포항제철소,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류명희 기자
  • 승인 2014.05.02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항제철소 직원이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설비관리 업무를 하고 있다.
포항제철소(소장 이정식)가 최근 설비관리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정비작업의 효율성을 높였다.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은 설비관리의 분산된 정보를 한 곳으로 통합하고 설비관점으로 재구성하여 설비관리 계획 및 실적정보를 사용자 중심으로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설비관리 업무가 가능 하도록 개발됐다.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면 각 부서나 공정별로 설비의 수리나 고장 이력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고 정비 작업에 사용된 비용을 계정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부서의 설비장애율 분석 내용과 정비비 집행 실적 등의 그래프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분석을 원할 경우 최소 단위 조직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해 별도의 시스템을 구성하지 않고 기존에 운영해 오던 시스템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 설비IMC팀 서병구 씨는 “설비이력모니터링 시스템은 현업 정비 담당자들을 위한 분석시스템이다”며 “기존에 설비 운영부서에 의뢰해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각종 자료들이 이 시스템에 공유되어 있어 효율적인 업무진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는 지난 22일부터 3일간 정비파트 등 100여명의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설비이력 모니터링 시스템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 참여한 1냉연공장 홍연주 파트장은 “여러가지 기능중에 설비관련 업무의 계획과 진행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며 “저근속 사원의 정비교육에도 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류명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