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권력들의 ‘안전사회 건설’ 싹수가 노랗다”
상태바
“세월호 권력들의 ‘안전사회 건설’ 싹수가 노랗다”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4.10.1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광장 북편에 설치된 세월호 참사 희생자 분향소가 비교적 한산하다.

참사 초기만 해도 분향객들이 10분 이상 줄을 서야 했으나 6개월이 지난 지금은 띄엄띄엄 방문객들이 찾아와 고개를 숙인다.

서울시도 ‘영경식이 치러질 때까지 분향소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 진도에도 상황변화가 감지된다.

참사 초기 전국에서 모여든 자원 봉사자가 하루 최대 2500명이나 됐지만 요즘은 20여명에 불고하다고 보도됐다.

지난달 25일 세월호 참사 진도군 범군민 대책위는 실종자 가족들에게 체육관을 비워달라고 요청했다.

10여명 실종자를 수색하기 위해 하루에 해경·민간잠수사가 120여명 대기하지만 파도가 거세고 수온이 떨어져 한달 수색작업 일수는 일주일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국비 3억 5천만원이나 투입되지만 실종자 가족들은 여전히 “배 인양은 생각조차 안한다”며 계속 수색을 요구하고 있다.

천안함 희생자 유족들은 참변 20일째 “더이상 시신을 찾는 것은 국력낭비이다”며 선체인양을 촉구했다.

파도가 거센 ‘맹골수도(孟骨水道)’ 침몰 선체에 100일 이상 갇혀 있는 10여구 시신이 유실되지 않고 그대로 있을까.

유족들의 계속 수색요구 고집은 국력낭비를 아랑곳하지 않는 아집(我執)으로 비쳐진다.

불가(佛家)에는 “유족들이 지나치게 슬퍼하면 영가(靈駕:영혼)께서 발걸음을 옮기지 못한다”며 호곡(號哭)도 자제시킨다.

살아 남은 사람에 대한 배려보다 죽은 이의 극락왕생(極樂往生)을 우선시 한다.

또 불가(佛家)에서는 상(喪)을 당한 사람들에게 용서를 제안한다.

복수하고 싶은 욕망이나 증오심, 원한, 반감(反感) 같은 부정적 기운을 내려놓아야 ‘진정한 애도(哀悼)’가 된다고 강조한다.

상실로 인한 슬픔도 세월이 흐르면서 조금씩 엷어지는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이다.

진정한 애도를 끝내고 새로운 삶을 만나야 하는 것이 중생(衆生)들의 길이다.

그러나 ‘중생’이기를 거부하는 파괴적 인격들이 파열음을 내고 있다.

‘세월호 권력’ 유경근(단원고 유가족 대책위 대변인)이 ‘안하무인(眼下無人)’·‘눈에 보이는 게 없는’ 트윗을 내놨다.

최근 좌파 인터넷 매체 ‘오마이뉴스’에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애도는 우리들 마음속에 성(聖)스러운 이념으로 자리하여 원한이 풀릴 때까지 계속 이어져야 한다”·“예의와 도덕은 말할 나이도 없이 기본적 마음의 자세도 안 되어 있는 국민성과 국가에 나는 분노를 느낀다”는 트윗이 게재됐다.

단원고 희생자 등 수색작업에서 11명이나 순직하고, 유족처럼 가슴 아파하며 분향했고, 2200억원이나 성금을 모아준 국민들에 “예의와 도덕이 없고, 마음의 자세도 되먹지 않았다”고 힐난한 것은 ‘안하무인’·‘오만불손’의 극치였다.

자식 잃은 유가족들의 고통을 ‘나의 일’처럼 아파했던 국민들에게 ‘분노’를 느낀다는 유경근은 ‘세월호 권력’·‘세월호 완장’의 주역이었다.

대부분 특정지역 출신인 단원고 유가족의 정치적 성향은 ‘유경근의 이력(履歷)’이 대변하고 있다.
유경근은 노사모 출신 정의당원이다.

2013년 11월 14일 페이스북에 “바뀐애(박근혜)는 물러나야 한다. 스스로 안 나가면 끌어내려야 한다. 다음번엔 무슨 수를 쓰든 대통령 가져와야 한다”며 호남의 대선불복 정서를 대변했다.

또 작년 12월 10일 “박근혜는 당장 훔친 대통령직에서 사퇴하고 보궐선거 치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선친(박정희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것입니다”고 ‘박 대통령 끌어내리기’ 투쟁의지를 강화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트윗에서 “진상규명 참의미는 청와대·권력기관을 수사하고 기소하고 처벌하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며 ‘박 대통령 축출’을 거듭 시사했다.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이 극좌 재야단체와 합작해 만든 프레임 ‘진상규명’의 본질은 ‘박근혜 대통령 끌어내리기’이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 적화통일을 추구하는 이적단체 범민련 등 종북단체가 참가해 반정부 투쟁에 불을 지폈다.

이들도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을 내세워 ‘진상조사위의 수사원·기소권’을 요구했다.

세월호 단원고 유족·극좌단체의 공동목표는 우파정부 전복이다.

‘정치적 단체’로 변질한 ‘세월호 단원고 유족 대책위’ 간부들의 대리기사 폭행사건을 기점으로 ‘대리기사의 안전’도 보장하지 못하는 그들의 편협성이 조명되기 시작했다.

수도 서울의 얼굴 ‘광화문 광장’을 뒤덮은 농성천막 설치가 불법이었다.

광우병 촛불시위 때나 마찬가지로 다수의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서라도 ‘박근혜 퇴진’·‘수사권·기소권’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국민정서·시위문화’의 결정판이었다.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이 추구하는 ‘안전한 사회 건설’의 묘책이 바로 법치(法治)이다.

세월호 소유선사 선사(船社), 사실상의 소유주 유병언에 대한 책임론은 입 밖에 내지도 않고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으로 몰아가는 저의(底意)는 대선불복이다.

특정지역 출신이 대다수인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과 종북단체들의 결합은 ‘반(反) 박근혜 전선(戰線)’의 환상적 조합이다.

국민들 52%가 5년동안 국정운영을 위임한 대통령을 참사발생 이유로 흔들어 퇴진하라고 주장하는 것은 ‘반향(反響)업는 메아리’가 됐다.

우리 국민들은 참으로 현명하다.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을 부추기는 정치꾼들 머리 꼭대기에 있다.

‘단원고 유족들이 거부하는 특별법 제정에 반대한다’는 새민련 지지도는 18%로 곤두박질쳤다.

특히 ‘세월호 유족들의 작전코치’ 새민련 비례대표 강경파 김현에게 쏟아진 질타는 노도(怒濤)였다.

좌익시민단체와 전문시위꾼과 연계한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에 보내는 시선은 싸늘하다.

광화문 광장 확성기 소리도 자취를 감췄고, 시민을 상대로 특별법 서명운동을 벌이던 자원봉사자도 격감했다.

인터넷에도 세월호 특별법 부정적 여론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6일 검찰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최종수사를 발표했다.

박 대통령의 강력한 지시와 국민적 공분(公憤)에 따라 5개월간 사상최대규모의 수사를 벌였다.

약 400명이 입건되고 150여명이 구속되었다.

우리 헌법은 ‘신속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한다.

구속된 150명에 대한 신속한 재판이 진행될 것이다.

이들에게는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거듭 처벌하지 아니한다’는 ‘일사부재리(一事不再理)’라는 근대형법의 기본원칙이 당연히 적용된다.

따라서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이 수사권·기소권을 가진다 하더라도 태생적 한계를 피할 수 없다.

또 ‘피해자가 가해자를 응징하는 건 원시사회’라는 비판과 민간인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은 ‘초법적 발상’ 지적을 피할 수 없다.

미국의 역사는 9·11 전(前)과 후(後)로 나눠진다고 한다.

쌍둥이 빌딩이 무너지고 3000여명의 희생자가 난 이후 7년 동안 어떤 테러리스트도 미국땅에서의 공격을 성공시키지 못했다.

대한민국도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모드’를 일신(一新)해야 한다.

지난 15일 서울에서 열린 세계지식포럼 ‘재난 리더십’ 세션에서 경청해야 할 충고들이 쏟아졌다.

“안전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워라. 그리고 매일매일 훈련해 몸에 배게 하라”·“위기대응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체득으로 이어져야만 효과가 있다”(마이클 처토프 전 미국 국토안전부 장관)

“리더의 역할은 명령만 하는게 아니라 재난 현장에서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미국 뉴욕소방청 위기 대응 본부장)

훈련 없는 위기대응 매뉴얼은 휴지에 불과하다.

해경 등 구조팀에 위기대응 훈련을 강화하는 것이 “안전한 사회 건설” 첩경이다.

‘9·11 이후 달라진 미국’·‘재난 방지 시스템 구축’을 배워야 한다.

세월호 단원고 유족들도 영결(永訣)을 단행해 자식들의 ‘극락왕생’을 빌고 일상으로 복귀해야 한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