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포항의 명예’를 먹칠하는 정치인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상태바
“고향 ‘포항의 명예’를 먹칠하는 정치인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02.1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헌신과 청렴으로 고향을 빛내는 정치인(政治人)이 있는가하면 아집과 물욕(物慾)으로 고향을 먹칠하는 정치인도 있다.

청렴 정치인은 청백리(淸白吏)로 칭송의 대상이 되고 그의 족적이 회자되지만 고향의 기대를 저버린 정치인은 두고두고 지탄의 대상이 된다.

지난 6일 서울중앙지검은 MB(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거액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라응찬(77)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전격 소환조사한 것으로 밝혀져 그 배경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부가 MB 정권시절인 지난 2010년 신한은행 횡령·배임 사건 수사 때 사용처가 밝히지 못했던 비자금 3억원의 행방이 그것이다.

무려 5년만에 사실상 재수사에 나선 셈이다.

MB 정권 말기인 2012년에 ‘MB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이상득 전 의원에게 전달됐다는 신한은행 내부증언이 나왔으나 검찰은 지난 5년간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은 박근혜 정부에게 철저한 재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신 전 사장은 라 전 회장이 이상득, 최시중, 천신일과도 호형호제하는 사이라며 누군가에게 3억원이 건너갔을 거라 했는데 조사가 안되나?”라며 검찰 수사를 촉구한 바 있었다.

지금 와서 라응찬 전 회장이 소환됨에 따라 이상득 전 의원 소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라 전 회장과 호형호제 했던 세 사람 중 이상득·최시중 두사람은 포항 출신이다.

이상득 전 의원은 포항 남·울릉 주민들이 내리 6선으로 뽑아줘 거물이 된 정치인이고, 최시중 씨는 언론계 출신 MB의 멘토였다.

이들이 포항 명예에 먹칠을 하고 있다.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2013년 2월 언론보도와 신한사태 1심 판결문을 보면 남산자유무역센터에서 전달된 3억원은 라응찬 전 회장의 지시로 조성된 것이고, 그 돈의 최종 행선지는 MB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라 전 회장과 이 전 의원을 고발했었다.

당시 검찰은 ‘라 전 회장이 치매에 걸렸다’며 수사를 유보했었다.

그런데 최근 라 전 회장이 농심 사외 이사직을 맡은 것이 드러나 ‘위장 치매’ 의혹이 제기되어 재수사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개혁연대가 ‘라 회장의 위장 치매 의혹’ 제기로 재개된 검찰 수사이긴 하지만 최근 MB 회고록 출간을 둘러싼 청와대와 MB측의 정면충돌 영향이 클 수 있다는 분석도 있어 흥미롭다.

MB정권 시절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전면 수사가 전개되는 것이 바로 회고록 갈등 때문이 아닌가하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여연대와 금융정의연대도 지난 8일 ‘MB 당선 축하금’ 수사에 착수한 검찰에게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검찰은 라 전 회장의 소환을 미루다 사건 발생 5년이 돼서야 그를 소환했다”며 지난 5일 ‘늑장 소환’을 힐난하면서 “중증치매라던 라 전 회장은 소환 당시 건강한 상태였다는데 검찰이 그동안 소환을 왜 미뤄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앞으로 검찰이 라 전 회장의 불법·비리 행위에 대해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엄벌을 추진하지 않으면 수사 담당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부에 대한 감찰을 법무부 등에 요청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좌파 경제단체들이 이상득 전 의원의 재수사 총 공세를 펼치는 형국이다.

‘만사형통’ 이상득 전 의원. 그의 7년 보좌관 출신 ‘왕차관’ 박영준.

MB집권 5년간 그들이 행사한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 검증 논란이 지금 거세게 제기되어 정국의 소용돌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작년 연말 정치권의 핫이슈는 ‘4자방’이었다.

4자방은 MB 정부의 4대강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등 3대 사업을 일컫는 말이다.

새민련은 이를 ‘4자방 비리’라고 규정하고 이를 통해 100조원의 혈세가 낭비되었다고 한다.

특히 새민련은 “30조원의 혈세가 투입된 4대강 사업에 온갖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한다.

매년 5천억원의 유지비가 들어가고 3천200억원의 이자를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자원 개발에도 40조원의 예산이 투입, 자금 손실만 35조원에 달하고 있다 한다. 방위산업 무기도입비리도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

모두 이것이 사실이라면 포항 출신 MB와 그의 친형 등의 과오는 엄청나 포항 사람들의 명예를 또 먹칠하게 됐다.

이 와중에 MB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었다”·“비리 관련설은 사실 무근. 걱정할 것 없다”고 낙관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으나 앞날은 캄캄하고 불투명해 보여 두고 볼일이다.

‘만사형통’과 ‘왕차관’이 주도한 해외자원 개발·4대강 사업도 워낙 방대한 규모이기 때문에 부당 이득을 챙긴 관계자들을 모두 처벌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책임을 피할 수 없는 당사자는 다른 비리로 2년 6개월 징역형을 이미 살고 출소한 ‘왕차관’ 박영준과 ‘만사형통’ 이상득 전 의원이 될 수 도 있다는 분석이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그 뿐 아니다. ‘왕차관’과 ‘만사형통’의 무소불위 영향력 행사가 결국 포스코와 포항 경제에도 시커먼 먹구름을 깔았다.

그들이 이권을 염두에 두고 정준양 전 회장을 발탁했기 때문이다.

일일이 나열하지 않아도 포항시민들은 그들의 과오를 다 안다.

포항 경제가 사상 최대의 불황의 늪에 빠지고 포스코가 휘청거리는 이유에 대해서 말이다.

MB 정권 실세들과 그들의 입김에 놀아난 정 전 회장 때문이라는 사실에 포항시민들은 분개하고 있다.

아무튼 4대강 사업·해외자원 개발 비리 국정 조사가 본격 개시되면 또 ‘포항’이 덩달아 비난 여론의 도마에 올라 치명적인 명예훼손이 따를 것으로 보여 걱정이다.

때 늦은 후회지만 포항 고향의 명예를 먹칠하는 ‘탐욕의 정치인’이 더 이상 출현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무엇보다 꼼수로 속이는 부패한 정치꾼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고립 시켜버리는 지역 유권자들의 단호하고 높은 안목 키우기가 더욱 절실해진 시점이 아닌가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