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남산의 문화유적 “연차정비”
상태바
불국토남산의 문화유적 “연차정비”
  • 최남억
  • 승인 2009.07.2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림사지 토지매입·발굴조사·계곡불상 등 복원
경주시는 라인의 신비가 간직된 남산을 찾는 탐방객이 날로 늘어남에 따라 탐방객 편의를 제공코자 문화재 탐방로 정비 및 유적지를 정비하고 창림사지 복원을 위한 토지 매입과 발굴조사 및 토지매입에 들어갔다.
신라인의 지혜와 숨결이 면면히 스며있는 남산정비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경주시는 남산에 산재해 있는 폐탑, 불상 등 문화유적을 정비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경주 남산의 민족적 문화가치를 더 높여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1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신라인의 신비가 간직된 남산을 찾는 탐방객이 날로 늘어남에 따라 탐방객 편의를 제공코자 문화재 탐방로 정비 및 유적지를 정비하고 창림사지 복원을 위한 토지 매입과 발굴조사를 실시하며, 남산신성(南山新城) 복원(復元)을 위한 시·발굴조사 및 토지매입에 들어갔다.
경주시는 노천박물관으로 불리는 남산을 불국토로 재현한다는 방침하에 지난 98년도부터 지난해까지 사업비 182억 6천800만원을 투자해 남산을 정비한 추진 실적을 보면 남산종합정비기본계획수립과 학술조사 및 남산도록을 발간하고 30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서남산 주차장을 조성했다.

남산계곡 등에 방치된 불상 정비 복원을 위해 발굴기관인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 위탁해 삼릉계곡석불좌상 발굴조사 및 불두보존처리와 광배를 복원하고 인용사지와 열암곡석불좌상 발굴 조사 및 불상복원 정비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또 남산 열암곡 마애불상 관람객들이 날로 늘어남에 따라 열암곡 주차장을 조성 중에 있으며 탐방객 편의제공을 위한 탐방로 4개 노선 6.3km를 조성하고 이정표 96개소를 설치했으며, 폐탑 9기를 복원하고 폐사지 복원을 위한 사유지 88,307㎡를 매입했다.

한편 시가 지난 98년부터 오는 2052년까지 총 사업비 1천219억4천 여 만원을 들여 추진하는 남산종합정비사업은 56,198㎡ 규모의 주차장 21개소를 조성하고, 유적지 291개소와 탐방로 19개 노선 56km, 안내판 및 이정표 179개소를 정비한다.
또 폐탑과 폐사지 및 유적정비를 위해 149개 지구 118만㎡의 사유지를 매입하고, 서남산 주차장 인근 2,314㎡의 부지에 2층 규모의 전시관 1동을 건립키로 하는 등 경주남산에 산적한 문화유적을 지속적으로 복원하고 정비하여 신라인의 지혜와 숨결을 체감하는 탐방코스로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최남억취재부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